초보자를 위한 조깅 훈련법

2008. 1. 24. 21:05편리한 생활정보

초보자를 위한 과학적인 조깅과 훈련법 1단계

1 조깅을 하기전에 준비운동을 해야 할텐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깅전에 스트레칭 체조로 긴장된 근육과 쉬고 있는 관절을 스트레칭의 자극으로 몸을 5분 이상 풀어줘야 조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근육통을 막아 줄 수 있고 특히 발목이나 무릎등 관절부위를 부상으로 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초보자는 어떻게 운동을 배워야 조깅시작부터 마라톤완주까지 발전할 수 있나요?

'세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달리는 동작 또한 비슷하다고 봅니다. 예를들어 달리는 동작에서 팔을 흔들때 북치는 식으로 달린다면 스피드가 떨어지고 보기에도 안좋습니다. 팔을 L자로 흔들되 가슴쪽에서 교차시 어느정도 거리가 좋은지 달리는 사람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잘 맞는 교정이 필요하듯 몸전체 균형과 움직임의 동작들을 분야별로 잘 배워야 좋은 자세에서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고 여러가지면에서 효과적이라고 보며 머지않아 훌륭한 러너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봅니다.

3 초보자일수록 달리기를 시작할 때 실력이 우수한 지도자에게 배워야 하나요?

우리나라 육상지도자 중에는 훌륭한 사람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 입니다. 달리기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선수생활의 화려한 경험을 한 사람이 달리기를 시작하고 있는 사람에게 보다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좋은 결과를 얻게할 것입니다. 서투른 지식과 주먹구구식의 실력으로 잘못된 배움으로 기본자세부터 잘못 된다면 절대로 안될 것입니다.

4 초보자가 야외에서 조깅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초보자의 과학적인 단계별 조긱법 5단계를 1~2주 목표로 반복하여줍니다.
1단계 : 보통걸음으로 시작하여 30분간의 걸음이 쉬워질때까지 반복한다.
2단계 : 30분을 약간 빠른 걸음으로 운동중 후반에 약 200mm 전후로 짧은 조깅을 가볍게 3~4번 시도하며 반복한다.
3단계 : 30분간 워킹과 조깅으로 짧은 거리를 정해놓고 "걷다, 달리다"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4단계 : 30분간 조깅으로 시작해 편해질 때까지 계속한다.
5단계 : 30분 조깅속에 주 2회는 40분 이상을 달리되 약약강 순으로하여 운동능력이 좋아지면 단계적으로 운동량과 강도를 늘려간다.

5 조깅할때 다리를 벌리는 보폭에 대해서 효과적인 운동방법은?

크게 나누어 3가지로 분류해 보겠습니다. 조깅전반에는 본인이 평상시 걸음 보폭에서 약 30% 적게 달리다가 중반에는 본인의 평상시 걸음 보폭 보다 약간 넓게 달리고 마지막 후반에는 중반의 보폭보다 약간 더 넓게 달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