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가 알렌 포우의 검은 고양이 줄거리 감상하기

2008. 2. 14. 19:30마음의 양식 독서

검은 고양이

작가

에드가 알렌 포우(Edgar Allan Poe, 1809-1849) 미국 시인, 소설가, 비평가. 기자가 되면서 문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 명성을 높여 갔다. 시로는 「애너벨 리」「엘도라도」등이 있고, 소설로는 「검은 고양이」외에 「어셔 가의 붕괴」등이 유명하다.

줄거리

나와 아내는 애완 동물들을 길렀고, 그 중에서 나는 플루토라고 이름붙인 고양이를 가장 귀여워했다. 몇 년이 지나면서 나는 알콜 중독이 되어갔고 동물들을 학대하고 아내에게도 폭언을 퍼부었다.

어느 날 밤, 나는 술을 마시고 고양이가 나를 피하는 느낌을 받자 자개 칼로 고양이의 한쪽 눈을 도려낸다. 그뒤에도 여전히 나는 술에 빠져 살았고 고양이를 나무에 목매달았다. 그날 밤, 집에 화재가 났고 누군가 에게 불이 났음을 알리기 위해 목매달린 고양이를 내 방을 향해 던졌다.

여러 달 동안 나는 그 고양이를 대신할 만한 놈을 찾았고 어느 날 밤, 술집에서 가슴에 흰 털이 있는 검은 고양이를 발견한다. 나를 따라온 고양이는 곧 나와 아내에게 귀염둥이가 되었다.

고양이를 데려온 다음 날 그 녀석도 플루토처럼 눈 하나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는 고양이에 대해 곧 싫증을 느끼기 시작했다. 나는 갈수록 광란의 발작을 일으켰으며 아내는 불평 한마디 없이 받아 주었다.

어느 날 가난해진 탓으로 우리가 어쩔 수 없이 거처하고 있는 옛날 집 지하실로 아내와 같이 들어가는데, 고양이가 나를 가파른 층계에서 거꾸로 메어칠 뻔했다. 화가 난 나는 도끼로 내려 치려 했지만 아내가 막는 바람에 치지는 못했다. 나는 아내의 골통에다 도끼를 내리 꽂았고 나는 시체를 지하실 벽 속에 집어 넣고 흙을 다시 발랐다.

나흘 뒤 집을 수색하러 온 경관들에게 나는 태연했지만 벽속에서 나는 고양이의 울음소리를 듣고 벽을 허물어 보게 된다. 고양이가 시체 머리 위에 앉아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