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당뇨병에 역효과

2008. 1. 6. 23:33편리한 생활정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당뇨병에 역효과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고밀도지단백(HDL)이 많으면 당뇨병환자에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켄터키 대학 생화학교수 에릭 스마트 박사는 당뇨병 환자가 혈중  HDL수치가 높으면 오히려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박사는 당뇨병 환자에게서는 HDL분자가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장쇄(long-chain)지방산인 미리스트산(myristic acid)과 결합해 심혈관질환을 차단하는 물질인 산화질소의 생산을 억제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스마트 박사는 이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결과로 당뇨병 환자에게는 HDL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는 커녕 오히려 촉진하는 위험요인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HDL이 어째서 당뇨병 환자에게서 미리스트산과 결합하고 정확히 어떤 방법으로 산화질소의 생산을 억제하는 지는 알 수 없다고 스마트 박사는 말했다.

HDL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거두어 간으로 운반, 간으로부터  LDL이  체외로 배설되게 함으로써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20여년  전부터 알려져 좋은 일을 하는 콜레스테롤로 믿어져왔다.

LDL은 그 반대로 콜레스테롤을 동맥에 축적시켜 플라크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혈액의 흐름을 방해해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이른바 “악성” 콜레스테롤로 알려져있다.

HDL은 LDL, 중성지방과 더불어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구성하는 3대 지질이다.

이 연구결과는 ’생리학 저널(Journal of Physiology)’ 최신호에 실렸다.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