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는 어디서 가입하나

2008. 1. 2. 22:39경제와 세금 상식

펀드는 어디서 가입하나요?
펀드를 판매하는 판매사는 크게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판매되는 비중이 가장 많은데요. 올해부터 보험사의 펀드판매가 허용됐지만 아직은 초기단계라서 그 비중이 크지 않은 상태입니다.
판매사는 말 그대로 펀드를 판매해주는 회사로 서비스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펀드의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곳에서 가입했다고 해서 펀드가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모 식품회사에서 라면을 만들면 소비자가 편의점, 할인점, 백화점 등에서 같은 물건을 살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 물건의 내용이 달라지는 건 아니지만 어디에서 사느냐에 따라 약간의 서비스 차이는 있을 수 있는 거죠. 하지만 어느 곳에서 가입하느냐에 따라 상담이나 서비스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에서 가입하게 되면 주거래 은행에서의 신용도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 수수료 혜택 등을 받을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반면 증권사에서 펀드를 가입하게 되면 은행보다는 좀 더 심층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창구가 아닌 인터넷 뱅킹이나 증권사 홈트레이딩 서비스(HTS) 등을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으로 가입하게 되면 직접 방문해도 되지 않는 편리함과 더불어 펀드의 수수료 또한 줄일 수 있겠지만 펀드의 초보 투자자의 경우 가입하려는 펀드가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 어떤 식으로 운용되는지, 수수료는 얼마인지 등 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상담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펀드의 투자설명서나 약관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창구에 직접 찾아가서 가입하실 경우에는 펀드에 가입하기 이전에 창구에 자리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충분하게 설명을 듣고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