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가 말하는 7가지 돈관리 비결

2008. 2. 22. 18:10경제와 세금 상식

<첫째> 모든 1달러 지폐를 제대로 평가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돈의 씨앗입니다. 당신이 그것을 잘 심고 가꾸면 그것이 자랍니다. 그것이 돈나무로 자라납니다. 그 돈나무는 평생 동안 당신을 위해 돈이라는 열매를 맺어 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달러 지폐를 소중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버려 버리지요.

<둘째> 돈을 통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돈이 당신의 삶 속으로 흘러 들어올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매달 돈을 남기는 것입니다. 생활비가 얼마가 들던, 매달 당신이 얼마를 벌던, 상관 없습니다. 돈을 남기기란 아마 가장 하기 어려운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부를 축적하려면 절대로 필요합니다.

<셋째> 돈을 저축하는 것입니다
매달 말에 돈을 남길 뿐 아니라 그것을 저축해야 합니다. 담배를 끊은 한 친구가 내게 와서 자랑하였습니다. "이봐요, 나는 지난 달 50달러나 절약했어요." 그에 대해 나는 이렇게 응답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돈은 어디에 있나요? 제게 보여주세요." 그에게는 돈이 없었습니다. 그녀는 그저 그것을 다른 곳에 써버린 것입니다. 그녀는 당연히 그 50달러를 따로 떼어내어 저축을 했어야 했습니다. 어차피 담배로 날라갔을 돈이었을 텐데, 없어도 되었을 돈이었는데…

<넷째> 돈을 투자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적어도 매년 10% 이상의 수익을 올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당연히 수익률을 올려야 하는데, 그러자면 더 많은 지식을 갖추고 보다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정말로 아는 사람들로부터 가능한 한 많이 배우십시오.

<다섯째> 돈을 벌 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투자와는 다릅니다. 투자는 수동적인 것입니다. 정말로 심각하게 돈을 벌겠다면 부동산에 투자하던가 사업을 운영해야 합니다. 이 둘은 전혀 다른 스킬을 필요로 합니다.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고, 남을 설득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더 많은 지식도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단순히 투자하는 것과 다르다고 하는 것입니다.

<여섯째> 돈을 잘 보호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큰 돈을 벌더라도 이 세상의 온갖 위험에서 이것을 지키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그런데 요즈음은 그게 쉽지 않습니다. 더 이상 불법적이거나 비도덕적인 것은 하면 안됩니다. 제가 백만장자냐구요? 절대로 아닙니다. 그렇게 되고 싶지도 않습니다. 단지 저는 돈이 어디에 있는지 압니다. 그래서 저는 백만장자처럼 삽니다. 내가 돈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저의 재무상황을 공개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알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누가 그것을 소유했는지 아는 것도 원치 않습니다.
저는 좋은 차를 몰고 다니며 아름다운 집에서 삽니다. 저는 가고싶은 곳은 어디든지 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비용은 서로 다른 조직에서 다양한 명목으로 지불됩니다. 저 바깥 세상은 위험합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런데 이 조치는 많은 돈을 벌기 전에 미리 해두어야 합니다.

<마지막 스킬>은 돈을 나누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우선 나눕니다. 제가 버는 모든 돈의 10%를 즉시 떼어냅니다. 그것이 제가 가장 먼저 쓰는 돈입니다.
그리고 나머지의 10%를 저축하고, 그 나머지로 생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