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설사를 할때 치료법

2008. 2. 20. 14:04편리한 생활정보

설사에는

- 금식과 수분공급

우선 8-12시간 정도 금식시킨다. 그 사이에 보리차를 주는데 맛이 없어 안먹는다고 설탕을 달게 타는 것은 금물이다. 설탕물은 설사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끓인 물을 탄 사과 주스를 주면 좋다. 인공영양아는 분유를 평소보다 묽게 타서 먹인다.

- 이유기에는

이유기에는 죽, 국수, 야채수프 등이 좋으며 섬유질이 많은 야채는 좋지 않다. 반찬으로는 당근, 채소, 달걀, 흰살생선을 완전히 익혀서준다.

- 설사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병원을 찾아본다.

열이 있다. 배가 아프다. 식욕이 없다. 축 늘어져 있다. 탈수증이 있다. 변에서 썩은 냄새가 난다. 변에 혈액, 고름, 점액이 섞여 있다.

- 설사를 하더라도 아이의 상태가 다음과 같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활기가 있다. 열이 없다. 식욕이 있다.

※ 설사에 좋은 식품

사과
산이 적고 팩틴이 많기 때문에 설사를 치료하는 좋은 식품이 다. 다 익혀서 먹는다.
당근
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리그닌과 팩틴이 많고 장염의 회복기에 좋으며 잘 익혀서 으깨 먹는다.
수프류
설사를 할 때는 위액의 분비도 적어지므로 위액의 분지를 촉진시키려면 수프류가 좋다.
잘 익히면 섬유소가 유연해지고 설사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좋다. 수프를 끓일 때 갈아 넣고 끓여 본다.
감자
고구마보다 당분이 적고 녹말과 팩틴이 주가 되는 식품이라 좋다.
두부
단백질은 필수식품이다. 그러나 지방분이 많은 육류나 생선은 좋지 않다. 두부에 포함된 지방분은 유화된 것이라 소화가 잘된다.

※ 설사에 나쁜 식품

우엉
질긴 섬유소가 있어서 장을 자극하므로 나쁘다.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은 설사를 유발시킨다.
감귤류
구연산은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오렌지주스나 청량음료에도 구연산이 있으므로 피한다.
설탕류
소화기가 약해져 있을 때는 당분이 소화되지 못하고 장에까지 가므로 심한 설사를 일으키게 된다.
고구마
장내에서 발효해서 설사를 일으킨다.
지방류
기름을 그대로 섭취할 경우 식물성, 동물성을 가리지 않고 설사를 일으킨다. 그러나 마요네즈나 우유같이 물에 용해돼 있을 때는 흡수에 별 무리가 없으므로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