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에게 발생하는 각종 알레르기

2008. 2. 20. 14:00편리한 생활정보

식품 알레르기란?

몸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과 다른 종류의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 우리몸은 그것에 대한 항체를 만드는데 그 후 항체를 만든 단백질을 다 섭취했을 때 항원 항체 반응이 나타나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를 알레르기라고 한다.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는 대게 아토피성 피부질환이 나타난다. 우유, 달걀, 대두유, 생선, 새우, 땅콩, 옥수수, 메밀, 초콜렛, 게, 돼지고기 등이 주요원인이 된다.

우유 알레르기

우유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는 재료에 우유가 들어가는 치즈, 버터, 아이스크림, 카스텔라, 비스켓, 카라멜 등로 금해야 한다. 우유 대신 대두유 또는 대두분유를 사용한다.

달걀 알레르기

튀김옷을 입힌 음식, 크로켓, 마요네즈, 카스텔라, 비스켓 등이 있다. 아이스크림이나 셔벗에는 달걀이 들어 있지 않지만 바닐라 아이스크림에는 들어있으므로 금한다. 특히 노른자보다는 흰자에 알레르기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완숙하면 알레르기 성질이 약해지므로 완숙한 노른자부터 중기에 시작한다.

알레르기 식이요법

식품이 상해 생긴 유해 물질이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식품은 신선한 것으로 택하며, 충분히 가열하여 알레르기를 약하게 한다. 식물성 음식은 소화가 잘되는 곡류로 시작하여 감자류 및 야채류로 진행한다. 야채에는 흡수가 안되는 섬유소가 많아 알레르기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알레르기를 피해 갑시다

① 가능하다면 3개월까지는 모유를 먹인다.

초유에는 아이들을 알레르기에서 지켜주는 면역글로블린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우유에는 이런 역할을 하는 성분이 없을뿐더러 우유자체가 이종 단백질이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② 조급하게 이유식을 서두르지 않는다.

어린아이의 소화기관은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음식을 마구 먹이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생후 5개월, 몸무게 7㎏정도는 돼야 안심하고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다.

③ 음식은 끓여서 준다

예를 들어 달걀을 푹 삶아 먹이면 괜찮은데, 반숙이나 생달걀을 먹이면 습진이 생기는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④ 영양의 균형을 맞춘다.

매일 한두가지 식품만 계속해 먹을 경우 그만큼 알레르기를 일으키기가 쉽다.

⑤ 식품첨가물과 농약 등의 약품이 든 음식을 피한다.

⑥ 유지류는 꼭 확인한다.

콩 알레르기가 있을 때는 무심코 먹은 식용유에 콩기름이 섞여 있어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일이 있으므로 살 때는 확인을 한다.

⑦ 무기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한다.

톳, 건어물, 참깨, 구운김, 바지락 등에는 철분과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유식에도 잘 활용해 보면 좋다.

⑧ 간식에 주의한다.

과자, 케이크, 아이스크림, 푸딩, 유산균 음료, 과일우유 등은 달걀, 우유, 땅콩, 등이 들어있어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에게는 금기식품이다.

출처:http://www.gnh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