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만들기

2007. 12. 22. 18:46편리한 생활정보

1년 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길다는 동지에는 예부터 팥죽을 먹었다. 찹쌀과 새알심이 어우러져 긴긴 겨울밤 즐기기에 제격인 동지 팥죽 만들기에 도전하자. 새알심 빚기와 팥죽 만들기 꼼꼼 가이드를 소개한다.


동지 팥죽의 유래
동지는 1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때. 상고 시대에는 동지를 설로 삼아 한 해가 시작하는 날로 생각하기도 했다. 동짓날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팥죽을 들 수 있다. 동지 팥죽은 찹쌀로 새알심을 빚어 넣는 것이 특징이다. 새알심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해 꿀에 재거나 땅콩이나 잣을 넣어 만들기도 한다. 동지 팥죽은 오늘날의 떡국과 마찬가지 의미를 지닌 것으로, 동지 팥죽을 먹으면 ‘한 살을 더 먹는다’고 생각하곤 했다. 팥죽 이외의 동지 음식으로는 냉면, 동치미, 신선로, 곶감과 수정과 등이 있다.

동짓날 팥죽을 먹는 것의 유래는 중국의 일화에서 찾을 수 있다. 옛날 중국 진나라의 공공이라는 사람에게는 말썽을 일삼는 못된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그 아들이 동짓날 죽어 천연두를 돌게 하는 역질 귀신이 되었다. 당시에는 천연두에 대한 대책이 없어 일단 걸리면 죽음에 이르는 무서운 전염병으로 통했다. 자신의 아들이 이런 무서운 병을 옮기는 귀신이 되었으니 공공은 아들을 가만히 둘 수 없었다. 공공은 아들이 생전에 팥을 무서워했다는 기억을 떠올리고 팥죽을 쑤어 대문과 마당 구석구석에 뿌렸다.

팥죽이 효력을 발휘했는지 그날 이후 마을에 천연두는 사라졌다. 이때부터 사람들은 동짓날이면 팥죽을 쑤어 먹고 집안 곳곳에 뿌렸다는 것이다. 팥의 붉은색은 귀신들이 싫어하는 색이기도 해 곡식들 중 유난히 붉은 팥을 사용했다는 설도 있다. 동지 팥죽에 넣는 새알심은 귀신의 나쁜 기운이 빠져나가고 맑은 영혼을 찾게 된다는 상징적인 의미도 갖고 있다.

새알심 만들기

재료 찹쌀가루 1/2컵, 끓는 물 1∼2큰술, 녹말가루·잣 적당량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볼에 찹쌀가루를 담고 끓는 물에 소금을 잘 녹인 다음 볼에 넣고 반죽한다.
2. 반죽을 고슬고슬하게 손으로 비벼가며 치대 덩어리로 만든 다음 조금씩 떼어 동그랗게 빚는다.
3. 새알심의 중간을 손으로 눌러 홈을 만든 다음 안에 잣을 한 알 넣고 다시 원래 모양대로 동그랗게 빚는다.
4. 접시에 녹말가루를 담고 새알심을 굴려 골고루 묻힌다. 녹말가루를 묻히면 팥죽을 끓일 때 새알심이 서로 달라붙지 않는다.
5. 끓는 물에 녹말가루 묻힌 새알심을 넣고 중간 불에서 삶아 위로 떠오르면 불을 끈다.

6. 삶은 새알심은 찬물에 한 번 헹군다. 너무 오랜 시간 찬물에 담가두면 새알심이 불어 맛이 없으므로 주의한다.


동지 팥죽 만들기
재료 물 10컵, 팥 2컵, 불린 쌀 1컵, 소금 적당량

이렇게 만드세요!
1. 팥을 깨끗이 씻은 다음 찬물에 담가 불린다. 팥을 불려두면 압력솥에 찔 때 한결 수월하다.
2. 압력솥에 물을 넉넉히 붓고 중간 불에 얹어 끓으면 물을 따라버린다. 다시 물 10컵을 붓고 약한 불에서 팥알이 툭툭 터질 정도로 삶는다.
3. 삶은 팥물은 따라두고 팥은 뜨거울 때 체에 쏟아서 나무주걱으로 으깬다. 체에 두 번 정도 내려 껍질을 골라내고 앙금을 밭는다.
4. 냄비에 불린 쌀과 ③의 팥 삶은 윗물을 넣고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적당히 끓어오르면 약한 불에서 쌀알이 거의 퍼질 정도로 끓인다.
5. ④에 팥앙금을 넣고 저어가며 약한 불에서 한소끔 더 끓인다.
6. ⑤의 팥죽에 윤기가 돌면 준비한 새알심과 소금을 넣고 잘 저어가며 1분 정도 끓인 다음 그릇에 담아 낸다.


Bonus Track!
달콤한 맛으로 즐기는 단팥죽
동지 팥죽과 달리 단팥죽은 설탕을 넣어 달콤한 간식으로 즐기기에 좋다.

단팥죽

재료 팥물 2컵, 팥 1컵, 설탕 200g, 소금·찰떡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팥은 깨끗이 씻어 압력솥에 물을 넉넉히 붓고 중간 불에서 끓인다. 팥이 적당히 끓으면 물을 따라버리고 물을 새로 부어 약한 불에서 팥알이 툭툭 터지도록 삶는다. 2. 삶은 팥이 뜨거울 때 체에 쏟아서 나무주걱으로 으깨면서 팥물은 받아내고 껍질을 거른다. 3. 면보에 ②의 팥물을 넣고 물기를 꼭 짜서 앙금만 걸러낸다. 4. 냄비에 팥앙금을 담고 설탕을 넣어 약한 불에서 끓인다. 5. 설탕이 녹으면 ③의 팥물 2컵을 붓고 살짝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이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단맛이 강해진다. 6. 단팥죽을 그릇에 담고 사방 1.5cm 크기로 썬 찰떡을 올려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