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트로모 줄거리 감상하기

2008. 2. 14. 19:22마음의 양식 독서

노스트로모

작가

조셉 콘래드(Joseph Conrad, 1857-1924) 폴란드에서 출생하여 영국에 귀화하여 작가가 되었다. 「로오드 짐」「밀정」「암흑의 핵심」「서구인의 눈으로」등의 작품을 썼다.

줄거리

무대는 남미에 설정된 가공의 공화국 코스타구아나이다. 구상의 규모는 아주 커서 3부로 되어 있기 때문에 콘래드의 작품에서 통상 볼 수 있는 것처럼 이야기의 화자 설정을 하기는 불가능한 일이다.

이야기는 이 공화국에 있어서의 미국을 위시한 기타 선진국의 자본가와 결탁하고 있는 은광의 경영자 굴드와 그 한 패인 진보파 리비에라 대통령에 대항하여 혁명의 소란을 피우는 편 사이의 치열한 충돌을 전체로 하고 있다. 즉, 이 공화국에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세력-국가주의와 자유주의, 자본주의와 식민지 착취, 저널리즘 등-이 침입해 온다. 그리고 여기에 초인적인 한 이탈리아 사람인 인부 십장 노스트로모가 등 장한다.

그는 처음에 굴드와 리비에라 편에 붙어 헌신적으로 협력하였고, 그들의 은을 숨기는 일에 전력을 다하였다. 그러나 결국 그 임무를 완수하지 못한 데서 비롯되는 자기 혐오감으로 말미암아서 은덩어리를 훔치게 되었다. 그 때문에 도덕률을 상실해 버린 그는 인간 관계에 있어서도 아주 곤란한 형편에 놓여지게 되었다.

그리고 비올라라고 하는 지난날 가르발디당에 소속되어 있던 은인의 두 딸 중 언니와 약혼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바로 약혼한 그날, 그 동생과도 관계를 가지게 된다. 그런 어느 날 밤 그는 그 동생을 괴롭히는 남자로 오인되어 그 아버지의 사격을 받아 죽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