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감자와 친해라

2008. 2. 1. 10:48편리한 생활정보

 

많은 사람들이 각오는 하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은 것이 우리 주변에는 많다.
년초에 담배끊기 술 줄이기 잠 줄이기 살빼기 갖가지 다짐을 하지만
작심삼일이 되기 일쑤요 결과가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중에서 현대인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비만이고 그것으로 인한 많은 병들이 우리를 괴롭힌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열중이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2008년도에는 모든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기는 바라면서 체중감량에 좋은 음식 한 가지를 소개하고싶다.
 

체중감량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은 감자를 많이 먹어라. 아무리 먹어도 물리지 않으며 칼로리가 지극히 낮은 다이어트 식품이다. 감자는 버터의 경우보다 훨씬 오해를 받고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감자에는 전분, 지방, 탄수화물이 많고 단백질이나 비타민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감자의 영양분에 대해서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초콜릿 케이크와 마찬가지로 먹으면 살이 찌는 음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체중을 1킬로그램 늘이기 위해서는 감자를 11킬로그램이나 먹지 않으면 안 된다. 보통 크기의 삶은 감자는 겨우 76칼로리 밖에 되지 않고 같은 무게의 사과나 쌀, 오우트밀보다 칼로리가 적은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감자는 영양의 균형이 잡힌 가장 값이 싸게 먹히는 주식이다. 가령 감자 요리만으로 식사를 한다고 하면, 1 일 필요량의 비타민B를 전부 섭취하는 것이다. 그리고 철분은 1.5배, 니코틴산은 3배, 비타민C는 10배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

영양 학자들까지도 감자의 유용성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게 되기 까지에는 긴 세월을 필요로 했다. 그러나 오늘날 학자들은 감자가 인체에 불가결한 아미노산의 뛰어난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소화 기능의 변조를 바로잡는 데 귀중한 카리움이 풍부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감자 안에 포함되어 있는 탄수화물은 더없이 우수한 영양분이 된다. 감자는 완벽에 가까운 식품이다. 미국농무성 농업조사국은「전유(全 乳)와 감자를 사용한 음식이야말로 인체에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성분을 거의 모두 공급해 주는 것이다」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그런데 사람들은 전분질의 음식은 무서운 비만 촉진 음식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감자는 보통 생각되고 있는 것보다 훨씬 칼로리가 적으며, 양질(良質)이고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을 100칼로리에 대해 10% 함유하고 있다. 영양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설탕 대신 감자에 포함된 것과 같은 전분을 섭취하면 지나친 식욕을 누를 수 있다는 것이다. 감자는 볼륨이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듬뿍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체중 감소에 매우 가치 있는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네모난 굵기 1센티미터, 길이 5센티미터 정도의 튀긴 감자 10개는 137칼로리를 낸다. 이는 함부르크 스테이크 1개 또는 핫도그 2개 300 칼로리, 초콜릿 케이크 1개 420칼로리, 밥 1공기 225칼로리에 비해 낮은 수치이다. 이 숫자를 본 후 각각의 영양가를 종합해서 생각해 보 면 감자는 뛰어나게 우수한 식품임을 알 수 있다.

아무리 좋은 방법 아무리 좋은 음식이 있다고 해도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으면 말짱 공염불이 될 수 밖에 없다.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 그리고 꾸준한 실천 그것이 전제가 되지 않는한 다이어트는 요원하다는 것을 항상 되뇌이며 연말까지 실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