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 데이 초코렛 집에서 만들기

2008. 1. 24. 21:20편리한 생활정보

밸런타인 데이 초콜릿 집에서 만들기
[한겨레] 달콤한 내사랑 녹여 틀안에서 함께 부어요

좋아하는 남성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뜻으로 초콜릿을 선물하는 발렌타인 데이(2월14일)가 젊은층 사이에선 광범위하게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유통업체마다 값비싼 초콜릿 선물을 내놓고 여성들을 유혹하지만, 집에서 정성들여 직접 만든 초콜릿만 할까 이번 발렌타인 데이에는 초콜릿 선물을 직접 만들어보자. 만드는 동안 연인을 생각하면서 행복감에 젖어보기도 하고, 직접 만든 초콜릿을 선물로 받았을 때 연인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상상도 해보자. 정혜진(웨스틴 조선호텔 초콜릿 메이커)씨의 도움말로 초콜릿 만드는 법을 알아본다.

하트 초콜릿

<준비물> 하트 모양의 플라스틱 모형틀(서울 을지로5가 방산시장 등의 제과제빵 재료상가에 가면 살 수 있다), 초콜릿 500g(화이트, 다크 색깔은 원하는 대로).
<만드는 법> ①고체 형태의 화이트 또는 다크 초콜릿 절반 가량을 중탕으로 끓여 녹인다. 나머지 절반의 초콜릿을 끓인 초콜릿에 함께 넣고 저어주면 미지근한 온도의 초콜릿 용액이 된다. ②초콜릿 용액을 하트 모양틀에 가득 부은 뒤 틀을 냉장고에 20~30분 가량 넣어두고 식힌다. 냉장고에서 이 정도 식히면 자연스레 틀과 초콜릿이 분리된다. ③초콜릿이 얇으면 모양틀에서 잘 빠지지 않고 부러지기 쉬우므로 붓에 초콜릿 용액을 묻혀 모양틀에 두껍게 칠하는 것을 3번 정도 반복한다. ④하트 모양 초콜릿에 예쁘게 문양이나 글씨를 그려넣는다(선택사항)

초콜릿 하트 목걸이

<준비물> 기름종이 몇장(문방구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만드는 법> ①기름종이 한 장을 바닥에 깔고 종이에 하트 모양을 그린다. ②다른 기름종이를 고깔 모양으로 말아 녹은 초콜릿을 붓는다. ③고깔의 꼭지를 가위로 잘라 초콜릿 용액이 적당한 양으로 흘러나오게 한다. ④종이 고깔을 조절해가며 연필을 잡고 쓰듯 하트의 선과 면을 초콜릿 용액으로 다 채우고 말리면 하트 모양의 초콜릿이 된다. ⑤초콜릿 가운데를 쇠꼬챙이로 구멍을 뚫어 예쁜 리본을 달면 완성된다.

화이트 트러플

<준비물> 화이트 초콜릿 260g, 생크림 240g, 물엿 56g, 버터 50g, 시중에서 구입 가능한 동그란 초콜릿(제과점이나 빵집에서 살 수 있으며, 알 초콜릿 또는 봉봉 초콜릿이라고도 한다), 철망.
<만드는 법> ①화이트 초콜릿을 잘게 부수어 놓는다. ②생크림, 물엿, 버터를 넣고 끓인다. ③②를 ①에 넣어 섞는다. ④구입해 놓은 원형 모양의 초콜릿에 ③을 씌운다. ⑤굳은 다음 철망에 굴려서 거친 무늬를 내면 완성된다.

커쉬 트러플

<준비물> 다크 초콜릿 380g, 생크림 220g, 물엿 56g, 버터 50g, 체리주 70g(체리주가 없으면 브랜디나 럼으로 대체하면 된다), 시중에서 구입 가능한 동그란 초콜릿, 철망.
<만드는 법> ①~④까지는 화이트 트러플의 제작과정과 똑같다. ⑤뜨거운 초콜릿에 술을 바로 넣으면 알콜 성분이 날아가므로 조금 식은 다음 술을 섞는다. ⑥구입해 놓은 원형 모양의 초콜릿을 ⑤에 담갔다가 건져내면 완성된다.

윤영미 기자 youngmi@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