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이 나는 나무 보셨나요?

2008. 10. 14. 15:09사진 속 세상풍경

사람에게 혹이 나듯이 나무들도 혹이 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후배를 만나러 00아파트에 가서 나오길 기다리는데 멀리서 나무 한 그루가 눈에 띄었습니다. 다른 나무들에 비해 불룩 튀어나온 것이 무엇일까? 가까이 가보고 나서 깜짝 놀랐습니다.
나무에 혹이 나 있는 것이었습니다.
혹시 나무가 부러졌다가 다시 살아나서 그런 것인가 살펴 보았지만 어디에도 부러졌던 흔적이 없었습니다.
다른 나무들은 그렇지 않은데 유독 이 나무만 혹이 여러 개 나있었습니다.
청소를 하던 경비원 아저씨에게 물어보니 나무가 부러진 적 없었고 여태 지나다니면서 혹이 난 것을 본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유심히 살펴보던 경비원 아저씨도 참 신기하다는 듯 바라보았습니다.


멀리서 내 눈에 띄었던 나무의 혹 아래와 위쪽 그리고 그 위까지 네 다섯 개의 혹이 나있었습니다.나무의 이름은 모르겠는데 마치 잎이 아카시아 잎을 닮았습니다.


가까이 다가가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그곳에만 나무의 껍질이 벌어져 있었고 보기에도 참 안쓰러워 보였습니다. 과연 나무에도 혹이 날까요?


반대편의 모습인데 이곳 역시도 껍질이 벌어져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부러졌다면 다섯 번 부러져서 다시 살아날 나무가 있을까요?


맨 꼭대기 툭 불거진 혹의 모습이 보입니다. 나무에 병이 걸렸거나 늘 이렇게 혹이 나거나 둘 중에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아래 양쪽으로 갈라지는 곳에 불거진 혹의 모습...저러고도 나무가 잘 자라는 것이 신기합니다.


보면 볼수록 신기한 나무의 이름은 무엇일까요?......경비원 아저씨도 모르고 아파트 주민도 모르는 이 나무의 이름이.....


같은 종의 다른 나무에도 모양은 다르지만 혹이 나있습니다. 그 중에는 멀쩡한 나무들도 눈에 띄었는데 암놈만 혹이 나는 것인지 아니면 수놈만 혹이 나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 없었습니다.


혹시 이렇게 혹이 나는 나무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간혹 부러진 나무가 다시 살아나 옹이가 지는 것은 보았지만 멀쩡한 나무에서 혹이 나는 것은 정말 처음 봅니다.
누구 아시는 분 있으면 속시원한 해답을 듣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