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마케팅 절략 3

2008. 1. 1. 10:55편리한 생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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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마케팅 전략 3


 

 

 


< 입지별 마케팅 전략 >

1. 오피스가 음식점

오피스가 음식점은 전형적인 단골장사형이다. 늘 찾아오는 고객이 같은 사람들이다. 이런 지역 음식점의 중요한 마케팅전략은 할인쿠폰 활용이다. 자주 찾는 고객에게 도장을 찍어주고 도장수가 일정갯수를 넘어서면 무료 쿠폰을 하나씩 준다든지, 일정수 이상 단체 손님이 몇 번 이상오면 점심 무료 티켓을 몇 개 씩 주는 씩이다. 직원수가 많은 기업의 경우 직접 찾아가 그 회사 직원들에게 5%할인 티켓을 나눠주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도장수가 많아지면 반지나 옥목걸이같이 평소 자기 돈으로 사기는 쉽지 않은 사은품을 선물로 주는 방법도 있다. 수가 많은 단체 회식 손님에게는 술 몇 병을 공짜로 준다든지 공짜 안주를 주방장이 직접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하면 고객에게 싶은 인상을 남기고 감동을 준다. 특히 접대 손님을 모시고 왔을 때는 특별히 아는 척을 하고 조그만 서비스라도 제공하면 다른 손님이 왔을 때도 그 집으로 찾아오게 된다.

 

 

2. 학교앞 음식점

학교앞 음식점은 푸짐한 양과 학생들과의 친근한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가급적이면 자주 말을 걸고 이름을 외워두고, 친한 이웃 사람같은 느낌을 주면 단골 확보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여러 명이 함께 왔을 때는 손님과 사귈 수 있는 절호의 기회. 평소 알고 지내던 학생과 아는 척을 하며 특별 대우를 한 다음 다른 학생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각종 서클 등 모임손님을 유치하는 것도 매상증대에 큰 도움이 된다. 단체 손님 유치를위해서는 손님이 적은 한가한 시간에 세미나나 모임방을 제공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메뉴명이나 POP 연츨은 톡톡튀는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게 좋다. 학생들간의 연락메모판이나 물건보관대같은 걸 만드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여대앞이라면 화장실이나 음식점 코너에 조그만 화장코너를 만들어두고 회원으로 가입한 고객에게는 가발이나 간단한 소품을 빌려주는 아이디어도 내볼만하다.

4. 주택가 음식점

주택가는 가족 단위 손님이나 지역 모임이 많은 게 특징이므로 마케팅 포인트를 여기에 맞춰야 한다. 젊은 가족이 많은 지역에서는 반드시 어린 자녀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자녀를 동반한 손님에게 조그만 캐릭터 인형을 선물로 주거나 풍선을 준비했다가 주면 인기를 모을 수 있을 것이다.

부모님과 함께 오는 손님에게는 냉면 또는 만두 한 그릇 등 특별메뉴를 무료로 서비스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만하다. 단체 손님 유치를 위해서는 음식점 주인이 지역 활동을 열심히 하는게 좋다.

각종 계모임이나 친목단체에 가입, 사람들을 사겨둔다면 매상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끔은 지역양로원 등을 찾아 음식서비스를 하는 것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5. 중심가 음식점

중심가에 있는 음식점이라면 일단 간판이나 인테리어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 음식점의 맛이나 역사를 잘모르는 고객들은 외모만 보고 갈 곳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프랭카드 독특한 메뉴판 특이한 간판은 손님을 끄는데 큰 몫을 한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활용, 안내장을 배포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고, 일명 인간 광고판을 활용할수도 있다. 인간 광고판이란 특이한 복장을 한 판촉요원이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서서 음식점 홍보를 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는 이슈만들기에 주력하는게 좋다.

특이한 이벤트를 만들어 언론에 보도자료를 보내고, 언론사의 맛담당 기자들을 초청해 음식에 대한 평가를 받아 명소로 만드는 것이다. 중심가 음식점의 경우 명소라는 점 하나만으로도 마케팅에 큰 덕을 볼 수 있다.

00신문 추천 맛집이라는 프랭카드나 안내판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하늘과 땅차이다. 중심가 음식점을 찾는 고객들은 그지역 음식점들의 맛이나 역사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뜨내기 손님들이기 때문이다. 명소가 되면 자연스럽게 오랜 단골을 확보할 수 있다.

자료제공 : 이 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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