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한 놈 소리 들어야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

2009. 3. 24. 17:24편리한 생활정보

요즘 금연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다고 한다.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끊고 싶어 금연을 시도하지만 그중에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더 많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담배 속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니코틴이 일으키는 금단증상 때문이라고 한다. 담배 속에는 4천여가지의 화학물질이 들어있는데 일산화탄소,탄산가스,이산화질소,암모니아,메탄,아세틸렌,등 인체에 유독한 가스와 타르,니코틴,톨루엔,페놀 등 유독성분이 들어있어 암과 호흡기 질환등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이런 유독성 물질과 발암물질로 인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피우지 않은 사람에 비해 더 자주 피로를 느끼고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하며 호흡기기 약해지고 폐활량이 적어진다. 또 감기도 더 자주 걸리고 걸리면 더 오래 앓는다. 그리고 잇몸병도 비흡연자보다 많이 생기고 입냄새도 심해지며 성욕의 감퇴가 일찍 찾아온다고 한다.
이것보다 더 충격적인 것은 그동안 흡연자를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매일 11.000명 정도가 담배로 인해 사망한다고 한다. 또 흡연자 3명중 1명은 언젠가는 암에 걸리는데 암환자중 식도암의 80%가 담배로 인한 것이고 구강암에 걸린 남자의 92%도 담배 때문이라고 한다. 더 충격적인 통계는 45세 이전에 생기는 심장발작의 80%가 담배 때문이라고 한다. 산모가 흡연을 할 때에는 흡연하지 않는 산모에 비해 유산될 확률이 3배가량 높다고 한다.또 임신중 하루 한 갑 이상을 피운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이가 선천성 기형아일 위험은 비흡연산모에 비해 2배가량 높고 신생아가 돌연사 하는 원인의 4/1이 흡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백해무익하고 온갖 질병에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지만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지독한 중독성과 금단증상 때문인데 금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독한 마음자세를 갖는 것이다. 아무리 금연에 관한 좋은 자료나 약이 있다고 해도 자신의 독한 의지가 없으면 결코 금연에 성공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하루만에 또 어떤 사람은 사흘을 넘기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내가 담배를 끊을 때 가장 힘들었던 시간은 담배를 끊은지 3일이었다. 대부분 3일을 넘기지 못하다 전쟁을 치르듯 독하게 금연을 한지 이제 9년이 되었다. 담배는 끊는 순간 우리 몸에 금새 반응이 온다. 그 시시각각의 신체의 변화를 알고 금연을 시도한다면 아마도 맹목적으로 끊으려고 하는 것보다 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담배를 끊은 지 20분: 지나면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지고 손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증가한다.
담배를 끊은 지 8시간: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가 정상으로 떨어지고 셜중 산소 농도가 정상으로 증가한다.
담배를 끊은 지 24시간: 심장 마비의 위험이 감소한다.
담배를 끊은 지 48시간: 심경 말단의 기능이 회복되기 시작하고 맛과 냄새 감각이 점점 좋아진다.
담배를 끊은 지 72시간 :기관지 기능이 회복되어 숨쉬기가 편해진다.
담배를 끊은 지 2주~3개월: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진며 폐기능이 30%이상 증가한다.
담배를 끊은 지 3~9개월: 기침, 코막힘,피로,호흡곤란 증상이 감소하고 폐의 섬모가 다시 자라 활력이 생긴다.
담배를 끊은 지 1년: 심장병 발병률이 현저하게 감소하고 폐활량이 몰라보게 달라진다.
담배를 끊은 지 5년: 심장질활 사명율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떨어지고 폐암 사망률도 크게 감소한다.
담배를 끊은 지 10년: 폐암 사망률이 비흡연자와 같아지고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세포가 정상세포로 바뀐다.
담배를 끊은 지 15년: 심장병과 폐암등 모든 신체구조가 비흡연자와 같아진다.
                                                                 <자료출처: 속초 보건소>

9년전 담배를 끊기 전에 나는 심한 구토 때문에 고생을 했었다. 특히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이면 어김없이 구토를 했고 양치질을 제대로 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칫솔을 입에 넣기만 해도 속에서 욱욱 올라왔기 때문이었다.
욱욱 거리는 것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눈총을 받았고 집에 들어와서도 배란다로 나중에 집밖으로 쫓겨나는 수모도 겪었다.또 조기 축구를 할 때면 5분도 뛰지 못하고 헐떡거리곤 했었다. 그 후 정말 독한 마음으로 금연을 시작했고 담배를 피고 싶을 때는 쑥을 잎에 물고 있기도 했고 금연초를 피우다 머리털에 불이 붙어 머리를 태운 경험도 있었다.하지만 금연초는 금연을 하는데 별 도움을 받지 못했다. 오히려 말린 쑥잎을 입에 물고 있으니 오히려 담배를 피려는 욕구가 줄어들었다. 아마도 쓴맛 때문이었리라 생각되었다. 그렇게  독한 놈 소리를 들으며 1년이 지나자 많은 것이 달라져 있었다. 뛰는데도 별 무리가 없었고 호흡도 몰라보게 좋아졌고 또 몸에서 니코틴 냄새가 사라졌다.
술을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극심하게 받을 때면 담배를 피고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그때마다 마른 쑥잎을 씹곤했다.그러면서 차차 내 몸이 변화되는 것을 느꼈고 3년을 견디자 담배 냄새가 싫어졌고 담배에 대한 욕구도 사라졌다. 지금도 어떻게 담배를 끊었느냐고 물으면 이렇게 대답하곤 한다.
수많은 금연보조제를 써보았고 좋다는 것은 다 해보았지만  결국 금연에 성공한 것은 독한 마음 하나였다고....담배를 피고 싶은 생각이 들때마다 미친듯이 다른 일에 몰두 했고 찬물을 마시거나 샤워를 자주하면서 스스로 늘 독한 주문을 외우곤 했다.'나는 금연할 수 있다.' ' 이번에 성공하지 못하면 너는 사람도 아니다.다시 담배를 입에 대려면 xx를 떼어 버려라'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 마다 혼자 중얼중얼 거렸다. 결국 담배를 끊었으니 내게는 가장 좋은 금연 방법이었던 셈이다.
지금 금연을 준비중이라면 먼저 독한 사람이 되자. 적어도 담배를 끊을 때 까지 내 생애 최고의 적이 담배라고 생각하고 전쟁을 하자. 그리고 그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독하게 싸워 보자.
  • 프로필사진
    BlogIcon 영진플앤드러브(주)2009.03.24 19:18

    30년 전통의 30년 전통의 카네이션 이벤트 조화 겨울장갑전문회사 영진플앤드러브(주) 입니다.
    국내 카네이션 이벤트 조화 업체중에 최대규모를 자랑하고 잇으며 법인등록 주식회사입니다.
    하청업체나 사입해서 판매하는 회사가 아닌 직접 제조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100% 국내생산 제품으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합니다.
    이번 어버이날 행사에 쓰일 카네이션 제품을 판매합니다.
    오랜전통과 엄선된 품질 최고의 제품을 저렴한 제품에 판매하기에 납품하시거나 판매 행사용으로 쓰시기에 문제 없습니다.
    주문폭주로 인하여 인기상품 수량이 적어지고 있으니 오셔서 구경하시고 좋은제품 사입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f-love.com 꼭 한번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