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에 둘러본 실향민 문화촌

2008. 6. 25. 12:31사진 속 세상풍경

오늘은 6.25가 발발한지 58년 되는 날이다. 세월이 지날수록 잊혀지는 것이 기억이지만 이날이 돌아오면 더욱더 가슴아픈 사람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실향민들이다.
이제 실향민 1세대들은 돌아가시거나 연로해서 통일이 된다고 해도 갈 수 없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죽어서도 고향에 가보고 싶다는 말 속에서 고향에 대한 짙은 그리움을 느낄 수 있었는데 마침 속초 시립박물관에서 실향민 문화행사를 한다고 해서 아침일찍 둘러보았다.
평일이라서 그런지 사람들은 많지 않았지만 관광버스로 외지에서 오신 분들과 유치원생들이 체험행사를 둘러보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층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실향민 문화촌의 전경 북한의 초가집과 기와집 그리고오른쪽 끝에 누더기같은  청호동 실향민촌의 판자집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난민 초기의 청호동 실향민 가옥의 모습.... 일명 피난민집으로 불리던 이곳은 다시 고향으로 가기 위해 청호동 아바이 마을에 정착한 실향민들이 이곳에서 통일이 되기만을 기다리며 고단한 삶을 이어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사시간 바닷가라서 고기반찬에 김치와 꽁보리밥이 전부인 식탁.....먹고 돌아서기 무섭게 허기가 졌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시로 마련된 학교에서 공부하던 곳으로 나중에 청호국민학교가 생기고 지금껏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루 일과를 끝내고 감자로 허기진 배를 채우던 시절 .......곰방대와 봉지담배인 풍년초가 눈에 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없이 많은 표어들 중에 눈에 띄는 문구 하나....."썩은 자는 유흥가로 애국자는 일터로"라는 계몽표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궁이에 불을 지피는 어머니 등뒤에서 잠이 든 아기의 모습.....옛날 어릴 적 어머니 모습이 생각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징어 할복 장면을 축소한 미니어쳐.......요즘은 고기가 없어서 어부들의 시름이 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성집이라는 초가집 실향민들의 기억을 토대로 재현한 것으로 안에는 마루가 없고 집안에 가축을 키우는 곳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곳은 호랑이같은 맹수류가 나타나 소를 잡아가기도 해서 가축을 집안에서 키웠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황해도 초가집의 모습 한국의 가옥의 모습이 아주 달라보이지 않지만 내부의 형태가 조금씩 다른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억의 보리밥과 보리개떡 .....현대식으로 양념을 해서 그런지 고소한 맛이 났고 보리개떡은 쫀득쫀득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난민 복장을 한 행사요원들의 모습.........잠시 북한에 왔다는 착각을......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난 유치원 어린이들......아이들의 눈에는 실향민 문화촌이 어떤 곳으로 비춰졌는지 궁금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한 군인들이 소지하고 다니던 일명 따발총........영화에서 봐서그런지 아주 낯이 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한군인들의 각종 모자들....이곳에서 피난복 체험을 할 수 있는데 분장까지 해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억의 검정고무신과 각종 신발들....초등학교 다닐 적 신었던 검정고무신은 왜그리 질겼는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찬찬히 둘러보는 할머니 표정이 예사롭지 않다....그때 그시절로 돌아가신 듯 사뭇 진지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향의 제단 옆에는 소지를 적는 곳이 있었다 소지란 소원을 적은 종이를 말하는 것인데.....이곳에서 소원을 적어서 정성껏 매달아 놓으면 그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벌써 전쟁이 난 지 58년 아직도 마음의 상처로 남은 전쟁과 또 잃어버린 고향을 잊지 못하는 실향민의 아픔이 배어있는 곳 청호동
그곳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실향민 문화촌은 잊혀진 상흔과 기억들을 되살리게 해주는 타임머신 같은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