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인에게 좋은 운동방법

2008. 2. 19. 13:00편리한 생활정보

비만의 운동요법

①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합니다.
근육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쭉쭉 뻗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 전후에 몇 분 간 이런 뻗치기 운동을 하면 근육의 유연성이 증진되며, 갑자기 긴장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② 운동은 재미있게 합니다.
친구와 함께 에어로빅 교실에 간다거나, 조깅을 한다면 경관이 아름다운 산책로를 선택합니다. 운동은 놀이이지, 일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③ 속도를 늦춥니다.
속도광들은 쉽게 지칩니다. 그들은 오래가지 않는데, 부드럽고 율동적인 리듬에 맞추어 해야 편안하게 장기간 동안 할 수 있습니다.

④ 운동의 장점을 기억합니다.
처음 운동을 시작한 몇 분간은 "내가 왜 이런 일을 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때는 곧, 당신의 몸과 마음이 활력을 되찾고 있음을 기억합니다. 당신의 삶이 환하게 빛나고 있지 않습니까?" 당신의 몸이 따뜻해지고, 탱탱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⑤ 차선의 대비책을 마련해 둡니다.
기후에 관계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라면 상관없겠지만, 비바람이 치는 토요일이라면 1~2시간쯤은 비가 멈추는 때가 있을 것이며, 뙤약볕이 내리쬐는 여름날에도 새벽이나 저녁 시간은 서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것도 불가능하다면, 다른 운동을 할 수 있는 차선의 대비책을 세워둡니다.

⑥ 계절에 따라 운동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1년간의 운동 계획을 세워 둡니다. 여름에는 수영, 겨울에는 에어로빅이나 농구같 은 실내 운동, 가을에는 조깅, 봄에는 테니스 등으로 계절의 변화를 만끽하면서 운동하는 것이 멋있지 않습니까?

⑦ 계획이 잘 실행되지 않을 때엔, 다시 세웁니다.
지금 선택한 운동을 평생 지속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생활 리듬이 바뀌거나, 한 가지 운동이 지루해 질 때 대부분 운동을 그만둡니다. 가장 좋은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좋은 운동이란, 당신이 즐기면서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