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인의 생활요법

2008. 2. 19. 12:58편리한 생활정보

비만의 생활요법

① 하루에 정해진 시간에 3번 식사를 합니다.
식사를 거르거나 식사 패턴을 매일 바꾸지 않습니다. 식사를 거르는 것은 과식을 유발합니다.

② 천천히 식사합니다.
적어도 식사에 20분을 소요해야 합니다. 그러면 빨리 먹을 때보다 적은 양의 음식으로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두뇌가 "나 이제 배불러"하는 위의 신호를 느끼는 데는 20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③ 식사를 위한 특별한 장소를 선택합니다. 식사는 앉아서 하고 식사 그자체를 즐겨야 합니다. 식사하는 동안 다른 행동을 하고 있을 때는 (TV앞에서나 영화관,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할때, 차를 몰때, 요리를 하거나 서있을때) 음식을 맛보거나 즐기는 것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종종 무의식적으로 과식하는 일이 쉽게 일어납니다.
한입 한입을 음미하고 맛을 보면 천천히 씹어 먹습니다.

④ 음식을 눈앞에서 치웁니다.
문제가 될만한 음식은 먹기 불편하게 두고, 적은 칼로리의 음식은 먹기 용이하게 둡니다. 생과일이나 야채는 냉장고 앞에 두고, 아이스크림은 냉장고 속에 둡니다. 음식은 테이블 위가 아닌 불투명한 문이 달린 서랍장 같은 곳에 둡니다.

⑤ 감정적인 식사를 통제합니다.
만족시키거나 기분좋게 만드는 음식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⑥ 일단 먹기로 결정했다면 5분만 기다립니다.
5분 동안은 아무 음식도 손대지 말고, 5분이 지난 후 여전히 먹고 싶다면 그때 먹도록 합니다. 그러나 맛을 즐기면서 천천히 먹으며 죄책감은 절대로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⑦ 먹기 보다는 나가기 계획을 세웁니다.
친구들과 혹은 가족들과 밖에 나가서 활동적으로 보낼 수 있는 계획을 세워봅니다.

⑧ 폭식 동료들과는 작별의 인사를 고합니다. 자신과 식성이 비슷하여 만나기만 하면 함께 과식하게 되는 폭식동료가 있다면 그들과는 약속을 되도록 피합니다.

⑨ 시간을 계획합니다.
토요일 오후, 근무를 마친 후, 공휴일 등에 아무런 계획이 없다면 폭식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갈 곳, 할 일을 미리 정해놓습니다.

⑩ 과로를 피합니다. 하루 종일 뭘 쫓아 다니면 지치고, 피곤하고, 배가 고파집니다. 너무 하루 종일 바쁘게 일하지 말며 완벽주의를 탈피하고, 자신을 위한 시간을 계획합니다.

⑪ 체중을 너무 자주 달지 않습니다. 1주일에 한번만 달아봅니다.

⑫ 자신의 계획이 지켜졌으면 자신에 대해 보상해 줍니다. 옷, 악세사리, 책, 영화구경 등을 합니다.

⑬ 먹은 것, 운동량 등을 기록합니다. 당신의 의지를 항상 확인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