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줄거리 감상하기

2008. 2. 15. 00:54마음의 양식 독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작가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독일의 문호. 세계 4대 시성 중 한 명. 작가 스스로 한평생 '베르테르의 체험'이라는 것을 겪으며 「탓소」「친화력」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줄거리

베르테르는 친구 빌헬름에게 편지로써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베르테르는 시골에서 열리는 무도회에서 여섯 명의 동생들을 돌보고 있는 롯테와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녀에게는 알베르트라는 약혼자가 있었다.

베르테르는 롯테의 아름다운 매력에 끌려 매일처럼 만나러 갔다. 이윽고 여행에서 돌아온 롯테의 약혼자 알베르트와도 곧 친해질 수 있었다.

알베르트는 온건한 이성가이며, 자신은 미친 듯한 정열가라는 사실이 곧 밝혀졌다.

어느 날 저녁, 셋이서 넓은 정원을 산책하다 알베르트가 없는 사이 롯테는 베르테르에게 "죽은 뒤에도 다시금 당신을 만날수 있을까요?" 하고 묻는다. 약혼자들이 돌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베르테르의 마음은 괴롭기 한이 없었다.

롯테 곁을 떠나 베르테르는 어느 지방에 가서 잠시 관리로 일하게 되었다. 그러나, 공사와는 서로 마음이 맞지 않아 사사건건 충돌해, 사직하고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게 됐다.

알베르트는 롯테에게 베르테르와 만나지 말라고 하고, 베르테르는 죽음을 결심하고, 당분간 오지 말라는 롯테의 말도 무시한 채 알베르트가 없는 롯테의 집을 방문한다. 그는 롯테 앞에 몸을 던지고 단 한번 롯테의 입술에 미친 듯이 입맞추고 진눈깨비가 내리는 가운데 집으로 돌아 간다.

베르테르는 알베르트에게 빌렸던 권총으로 자살하고, 일꾼들이 유해를 운반했다. 성직자는 한 사람도 동행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