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대한 캣츠비 줄거리 감상하기

2008. 2. 15. 00:42마음의 양식 독서

반응형

위대한 개츠비

작가

피츠제럴드(Fracis Scott Fizgerald, 1896-1940) 미국 중서부 미네소타주에서 출생. 최초의 자서전적 장편 「낙원 이편에서」를 발표하여 일약 문단의 사랑을 받았다. 사치로운 성격으로 파티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닥치는 대로 단편을 발표. 최고 걸작은 「위대한 개츠비」로서, 시대의 풍속과 정신을 멋지게 표현했다.

줄거리

나는 증권회사에 입사하여 뉴욕 근교 웨스트 에그 마을의 해협이 내려다 보이는 작은 집에 이사했다. 내가 사는 옆 집에는 개츠비라는 삼십대 부자가 살았는데, 그 집에서는 매일처럼 호화로운 파티가 벌어지곤 했다. 어느 날 밤 그 집 마당에서 홀로 하늘의 별과 해협 건너편을 바라보고 있는 개츠비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해안 건너에는 내 대학 동창인 부호의 아들 톰 부캐넌이 살고 있었는데, 그의 아내는 내 친척인 데이지였다. 나는 톰의 집에서 베이커 양이라는 골프 선수와 알게 되어 교제를 계속하고 있었다. 톰은 윌슨이라는 자동차 판매업자의 아내 마톨과 밀회를 즐기고 있었다.

어느 날 이웃집에서 초대장이 왔기에 갔더니, 개츠비는 데이지가 결혼하기 전에 무척 가난한 군인이었고 그녀와 사랑하는 사이였다고 했다.

그리고 데이지도 일단 버리기는 했으나, 개츠비를 잊지 못하고 지내는 듯 했다.

나는 우연을 가장하고 두 사람을 만나게 해주었다. 개츠비는 무척 기뻐했다. 그러나 우려했던 바대로 톰이 눈치를 채게 되었고, 뉴욕에 드라이브했을 술집에서 말다툼을 벌이게 되었다. 그때 윌슨이 아내의 부정을 알고 그녀를 몰아 세웠고, 마톨은 울면서 집에서 뛰쳐나오다가 자동차에 치어 죽었다.

그 차는 개츠비의 차처럼 생각되어 그를 방문했더니, 그의 대답은 데이지가 운전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마톨이 뛰어 들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다음날 다시 찾아가 보았더니 그는 살해되어 풀에 떠 있었고, 정원에는 자살한 윌슨이 있었다. 톰이 윌슨에게 범인은 개츠비인 것 같다고 귀띔을 했다는 것이다.

장례식에는 단 한 사람만 참석했다. 데이지도 톰도 어디론가 여행을 떠났기 때문에 행방을 알 수 없었다. 나는 베이커 양과 결국 헤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동부에서 떠나 2년이 지나간 지금 이렇게 사건을 회상하고 있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