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자금대출 신용보증서 활용하기

2008. 1. 26. 16:32편리한 생활정보

반응형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창업 업종(아이템) 선정, 상권 분석, 사업장 입지 선정 및 시장조사 등 여러 가지의 쉽지 않은 준비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선에서 창업과 관련해 다양한 상담, 컨설팅을 하다보면 대다수의 예비창업자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난제로서는 “부족한 창업자금을 가능하면 어떻게 손쉽게 조달하느냐”인 것이다. 순조로운 창업을 위해서는 총 소요자금 중 자기자금 비중이 많을수록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실상은 창업자금 조달이 그리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창업자금 계획을 수립할 때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해야 하며, 금융기관 차입금은 소요자금 일부에 충당할 정도의 금액으로 가급적 적게 계상하는 것이 합리적인 자금계획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금융기관에서 대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사업주가 원하는 만큼 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물론 자산상태가 양호해 충분한 부동산 담보를 제공할 능력이 있는 경우와 거래하는 금융기관(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능력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다수 영세한 규모의 생계형 창업자인 경우에는 그럴만한 능력이 부족한 것이 현실일 것이다.

그래서 인천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서를 활용한 창업자금 대출에 대해 잘 알아두면 필요시 유익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신용보증업무를 수행하는 인천신용보증재단은 1998년도에 인천시, 중앙정부(중소기업청), 기초자치단체 등에서 출연해 설립한 공공보증기관으로서, 인천지역 내 담보력이 부족하고 신용상태가 양호한 소기업, 소상공인 등의 채무를 보증해 줌으로써 자금융통을 원활하게 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지역신용보증기관이다.

신용보증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인천시에서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로서 사업성을 갖추고 신용상태가 양호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이면 일정한 심사를 거쳐서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은 사업자는 별도의 담보 없이 업무협약이 체결된 금융기관(은행, 지역농업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으로부터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상의 대표자와 배우자(기혼자인 경우), 경영실권자 등을 대상으로 한 종합적인 신용상태에 이상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항상 신용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신용보증이 제한되는 사업자는 다음과 같다.

▶사치향락성 업종을 영위하는 사업자.
▶대출금을 장기간 연체 중이거나 빈번하게 연체하는 사업자(소유부동산에 압류, 경매, 가처분 사실 포함)
▶국세, 지방세, 임금을 체납 중인 사업자.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받고 있는 사업자(단, 소액보증은 가능)
▶보증심사 결과 부적격 판정을 받은 사업자.

신용보증서 발급업무는 일차적인 보증상담을 시작으로 사업자등록증(사본), 금융거래확인서 외 관련서류가 완비된 후, 재단 담당자의 사업장 현장실사를 거쳐서 신용상태, 자산상태 및 사업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용보증서 발급 가부 및 보증금액이 결정되는 일련의 심사과정을 거쳐야 한다  <출처: 창업정보센타>
반응형

'편리한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혼의 성립요건  (0) 2008.01.27
창업자금에 대한 상식  (0) 2008.01.26
창업 십계명  (0) 2008.01.26
음식장사 잘 하려면  (0) 2008.01.26
창업 성공하려면 이런 생각 버려라  (0) 2008.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