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좋은 식품들

2007. 12. 25. 21:56편리한 생활정보

1. 녹차 --- 녹차에 많은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캐터친은 세포가 암세포화되면 발암물질을 인체내에서 밖으로 내보내는 속도를 가속화시킴으로써 암세포의 확대를 막아준다.
같은 차종류라해도 *홍차*는 이 대상이 아니다. 기호식품으로서가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으로서 차를 마실때는 뜨겁지않게 차게 마시도록 한다. 뜨거운 음식과 차를 뜨겁게 마시는 습관은 *식도암의 위험을 높인다.

2. 마늘과 양파 --- 미국 아이오와에서 41,0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 조사에서는 마늘과 양파를 넣은 음식을 1주에 적어도 1회이상 먹을 경우 *대장암 발병률이 35%정도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고추 --- 고추의 강한 매운 맛이 암을 유발하지않나하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도 하지만 반면 고추를 많이 먹는 멕시코인들에게 위암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통계조사 결과가 있다.

4. 토마토 --- 최근 이탈리아에서 보고된 연구조사에 의하면 1주에 7번이상 토마토를 계속 먹어온 사람들이 1주에 1번이상 먹지않은 경우에 비해 여러종류의 암에 걸릴 위험이 반밖에 되지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브로콜리와 양배추 --- 맛이 강한 다른 평지과 식물처럼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암과 싸우는 항암물질들이 풍부한 '보고'라 할 수 있다.
이들 성분중 어떤 것은 발암인자를 제거하는 효소의 생산을 촉진시키며 또 어떤 물질은 발암 물질들을 신체밖으로 배출해 버리기도 한다.

6. 콩 --- 콩에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암과 싸우는 제니스테인이라는 화학성분이 풍부하다.
이는 콩류식품을 많이 먹는 일본여성들의 유방암 발병률이 미국 여성의 20%밖에 되지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7. 감초뿌리 --- 달콤한 맛의 성분인 글리사이리진을 탄 물을 발암물질에 노출된 쥐들에 마시게 했더니 종양의 성장이 현저히 감소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감초는 차의 재료나 사탕 등 여러가지 형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다른 향이나 첨가제가 든 사탕은 좋지않다.
가장 좋은 것은 자연 그대로 말린 것을 차에 섞어 마시는 방법이다.
과도한 섭취는 고혈압과 다른 질병을 유발시킬 위험이 높다.

8. 포도 --- 포도에는 엘라직산이 풍부하다. 엘라직산은 암세포에 의해 악용되는 효소의 생산을 차단시켜 준다.
포도의 항암능력은 종양의 성장을 늦추는데 쓰이는 약 맥토트렉사트만큼 강력하다는 사실이 쥐에 대한 실험결과 확인되기도 했다.
비슷한 효능을 갖는 다른 과일은 사과, 딸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