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약술 담그는 법과 효능

2008. 1. 16. 22:54편리한 생활정보

★한방약술이란 무엇인가?

1. 중국의 술
중국에서의 술의 역사는 매우 길다. 기원전 4000년 경에 인류는 신석기 시대를 맞이하는데, 돌에 갈아서 예리한 모양의 석기가 만들어지고 엉성하지만 토기(土器)도 나타났으며 소규모이지만 피와 조가 재배되기 시작했다.
이 기간을 앙소 문화(仰韶文化), 용산 문화(龍山文化)라 하는데, 용산 문화의 유적 속에서 처음으로 술잔이 발견되었다.
지금으로부터 3200년 전 신석기 시대가 끝나면서 은(殷)시대가 시작된다. 이 무렵의 갑골 문자 속에는 술에 관한 기록이 많이 나오며 토기 속에도 많은 술잔이 발견되고 있다.
문헌상으로 술을 처음 담근 사람은 하(夏)나라 우왕(禹王)때 의적(儀狄)이라는 사람이다.
"의적은 당시 이미 있었던 일야주(一夜酒)를 개량해 탁주를 만들어 우와에게 헌상했다. 우왕은 이 술을 마시고 매우 기분이 좋아졌으며, '후세에 술 때문에 나라를 망치는 자가 나올 것이다.'라고 하여 의적을 멀리했다."고 전해진다.
이 탁주를 청주(淸酒)로 발전시킨 사람이 바로 주(周)나라의 두강(枓康)이다. 두강은 술을 만든 공적 때문에 훗날 주천대수(酒泉大守)로 불리게 되었다.
"황산(黃山)에 원숭이들이 많이 살고 있었다. 봄과 여름이 되면 산과들의 꽃과 열매를 따서 바위 틈에 모아 넣어 술을 빚었다. 향기가 전해 멀리까지 퍼졌는데, 나무꾼이 그것을 발견하고 모두 마셔 버렸다. 그것을 알게 된 원숭이들이 화가 나서 나무꾼을 골탕 먹여 죽였다."
위 내용은 중국에서 옛부터 전해져 오는 원주 전설(猿酒傳說)인데 물론 실화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술의 발견은 이 전설에서 알 수 있듯이 꽃이나 과일을 쌓아 두거나 방치한 것이 모르는 사이에 자연 발효되어 술이 된 것으로 생각된다.
2. 우리 나라의 술
우리 나라에서 술이 처음 담궈진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6000년 전으로 여겨진다. 부산 동삼동(東三洞)에서 발견된 술잔과 비슷한 원시 무문 토기는 그 당시 술과 비슷한 음료가 있었음을 추측하게 한다. 그후 즐문 토기(櫛文土器:빗살무늬 토기)가 나타났고, 일본으로 전해진 즐문 토기가 일본의 승문 토기(繩文土器)로 계승되는데 일본에서는 이때부터 술잔과 같은 유물이 발견된다.
우리 나라와 중국, 일본 등에서는 포도주처럼 재료를 직접 발효시키는 것이 아니라 누룩곰팡이를 이용하여 전분을 당화시켜 효모를 발효시키는 방법이 발달하였다.
처음으로 술이 만들어진 것은 식량으로 보관시켰던 곡식이 공기 중에 포함되어 있던 습기에 의해 곰팡이가 생기고 당화(糖化)된 후 천연효모에 의해 자연 발효되어 술이 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곰팡이의 힘을 빌려 곡식의 전분을 발효시키는 방법은 중국과 일본, 우리 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지방의 독특한 주조법(酒造法)이다.
중국과 우리 나라는 같은 누룩 문화권으로, 중국에서는 털곰팡이, 우리 나라에서는 누룩곰팡이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고대의 주조법 중에 '입으로 씹어 담그는 술'이 있다. 타액의 당화력(糖化力)을 이용하여 입 속에서 곡식을 씹어 전분을 당화시켜 술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 주조법은 주로 남태평양제도, 중국 연안, 북해도의 아이누 족, 시베리아, 중남미 등에서 이용되고 있다.
3. 술의 효용
(1) 식욕을 증진시킨다.
식사 전에 술을 마시면 위액의 분비가 촉진되어 소화를 돕는다. 알코올이 점막을 자극하여 타액, 위액의 분비를 항진시키기 때문이다.
(2) 몸을 따뜻하게 한다.
알코올이 식도와 위 점막을 자극하면 반사적으로 뇌가 자극을 받아 혈액 순환을 좋게 한다. 말초 혈관을 확장시키므로 몸이 따뜻해지는 느낌이 든다. 또 빠르게 흡수된 경우에는 근육과 세포 안에서 산화되어 열 에너지를 방출하므로 몸이 따뜻해진다.
(3)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이성(理性)을 담당하는 대뇌 피질의 역할을 억제하므로 정신적인 압박에서 해방된다. 정신은 인간 본래의 의식으로 되돌아가고, 사소한 일에는 신경을 쓰지 않게 된다. 긴장도 완화되므로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도 해소된다.
(4) 수면을 돕는다.
알코올에 직접적인 최면 작용은 없지만 혈액 순환을 도와 몸이 따뜻해지도록 한다. 그리고 뇌의 긴장을 풀어 주므로 마음이 편해져 자연히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된다.
(5) 피로를 회복시킨다.
혈액 순환이 잘 되므로 몸 속의 피로 요소와 노폐물이 활발히 배출된다. 또 알코올은 몸 속에서 금방 에너지가 되므로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4. 약술의 특성
알코올에는 약재의 유효 성분을 녹여 내는 힘이 있다. 그것은 알코올의 농도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생약을 10%의 알코올과 60%의 알코올에 같은 기간 담궈 놓으면 10%알코올의 것은 색이 진하고, 60%인 것은 색이 엷다.
또한 알코올의 농도에 따라 약술이 용출 성분(溶出成分)이 달라진다.
수용성(水溶性) 생약 성분은 당류, 전분질, 점액 물질 등이고, 알코올에 잘 녹는 성분은 휘발성의 정유계(精油系)성분이다.
술을 데우면 추출은 잘 되지만 휘발성 성분이 없어져 버릴 수 있다.
약술은 체내의 흡수가 빠르므로 짧은 시간에 효과를 올릴 수 있다.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말초 혈관까지 유효 성분을 보낼 수 있다.
또 달이는 약의 경우 매일 한 번은 달여야 하지만 술의 경우에는 살균 방부력(殺菌防腐力)이 있으므로 오랜 기간 보존할 수 있다.
약술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생약 성분과 알코올의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 수용성, 알코올 용성(溶性)의 두 성분을 활용할 수 있다.
③ 생약의 양이 적어도 효과를 올릴 수 있다.
④ 한 번의 수고로 오랫동안 마실 수 있는 약술을 만들 수 있으며 보존 또한 가능하다.
⑤ 약용과 기호, 양쪽을 만끽할 수 있다.
6. 술과 생약의 궁합
술에 생약만 담궈 두면 약술이 된다고 해서 탕액에 사용하는 생약과 같은 양으로 담궈 두기만 하면 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예컨대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갈근탕(葛根湯)이라는 처방을 살펴보기로 하자.
갈근 8g, 마황 4g, 대조 4g, 계피 3g, 작약 3g, 감초 2g, 생강 1g이 하루분이다.
갈근탕은 감기, 어깨 결림, 습진, 여드름, 비염, 대장염, 중이염 등에 사용하는데, 하루분의 갈근탕을 150㎖ 정도의 술에 7일 동안 담궈 하루 세 번 식사 사이에 마신다면 어지러움, 구토, 오심, 발한, 복통, 설사 등으로 고통을 받을 것이다.
따라서 약술의 경우는 알코올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술과 생약 사이에는 궁합이 있다. 알코올과 함께 마시면 좋은 것과 함께 말실 수 없는 것이 있다.
그저 단순히 술에 생약만 담궈 두면 약술이 되는 것이 아니다.
약술 역시 오랜 경험을 거쳐 가장 효과적인 것만 남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5. 약술이 맞는 병, 맞지 않는 병
약술은 먹어도 되는 사람과 먹으면 안되는 사람이 있다. 또 병에 따라 마시면 좋은 경우와 마시면 안되는 경우가 있다.
마셔서 안되는 경우는 병이 활동 중일 때이다. 병소(病巢)는 있지만 현재 진행되지 않거나 거의 활동을 하지 않는 병일 때는 약술을 마셔도 된다.
가령 위염의 경우라도 복통, 오심 등의 증상이 없다면 마셔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약술을 마시고 생기는 부작용은 우려할 정도로 위험한 것은 아니다. 문제가 일어난다 해도 한 순간뿐이며, 복용을 중지하면 즉시 회복된다.
약술은 모두 온약이므로 허증, 한증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반대로 실증, 열증에는 효과가 적은 편이다.
약술이 맞는 병과 증상, 맞지 않는 병과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약술이 맞는 병, 증상
허약 체질, 체력 저하, 병후 회복기, 노화, 위장 허약,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만성 설사, 피로, 더위먹음, 성기능 감퇴, 음위(陰 ), 혈액순환 장애, 요통, 냉증, 혈색 불량, 사지 냉통, 빈혈, 불면, 스트레스, 신경통, 갱년기 장애 등 주로 허증, 한증의 병
(2) 약술이 맞지 않는 병, 증상
출혈성 질환, 염증성 질환, 발열성 질환, 호흡기 질환, 간염, 위염, 위 궤양, 십이지장 궤양, 췌염, 폐렴, 폐결핵, 신장염,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폐기종, 대장염, 맹장염, 구내염, 치질, 고혈압, 통풍(通風), 실방 질환, 각종 암 질환 등 주로 실증, 열증의 병. 이 중에서도 출혈성 질환, 호흡기 질환, 암 질환에는 특히 금물이다.
6.환방 약술
한방 약술은 단방(單方)과 복방(複方)의 두 종류가 있다.
1)단방 약술이 효과적인 병
단방 약술은 일시적인 요인으로 생기는 증상에 좋으며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현재 특별한 병은 없지만 체력을 키우고 병을 예방하고 싶을 때
② 노화 현상이 나타났을 때
③ 운동 경기,노동, 업무 등에서 생긴 피로를 풀고자 할 때
④ 운동 경기나 과로 때문에 생긴 신체의 통증과 결림, 근육에 알이 박히거나 저릴 때
⑤ 여름에 더위를 먹거나 지쳤을 때
⑥ 매사에 끈기가 없는 것을 치료하고 싶을 때
⑦ 위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⑧ 일시적으로 정력이 감퇴되는 것을 치료할 때
⑨ 체력 저하와 저항력 저하를 예방할 때
⑩ 평상시의 보건약
2) 복방 약술이 효과적인 병
복방 약술은 만성병과 여러 가지 병인(病因)으로 생긴 병에 적당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 현재 병에 걸려 있고 그 증상을 완화시키려고 할 때
② 만성이 된 지병을 치료할 때
③ 허약 체질을 개선하려 할 때
④ 노화 현상과 성인병을 치료할 때
⑤ 의사의 치료와 병행하여 보조 요법을 실시하려고 할 때
⑥ 노화 현상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려 할 때
⑦ 병후나 산후의 빠른 회복을 위해
⑧ 혈액 순환을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해
⑨ 냉증으로 생긴 증상을 치료할 때
⑩ 체력 증강을 꾀하고 저항력을 키울 때


★[여성질환]우슬주(牛膝酒)

[재료]
우슬 150g 소주 1,000㎖ 설탕 150g

[만드는 법]
① 잘게 부순 우슬을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1일 1회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이 지나면 개봉하여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 후 다시 용기에 넣는다.
④ 생약 찌꺼기 약 1/10을 다시 넣고 설탕을 가미한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2개월 후 마개를 열고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⑥ 적갈색의 독특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에

[효능]
우슬(牛膝)이란 이름의 유래는 줄기의 마디가 구부러져 있는 모양이 소의 무릎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민간에서는 쇠무릎지기라고 한다. 약으로 쓰는 부분은 뿌리 부분이다.

우슬술은 자궁을 흥분시키고 수축을 강하게 한다. 상반신의 피를 아래쪽으로 유인하고 요퇴부의 동통(疼痛)을 줄인다. 노인의 보약으로 효과적이며, 쇠약해지는 정력을 되살리고 하반신의 기능을 강화하여 노인성 무력증을 치료한다.

성기능이 쇠퇴한 노인의 요각통, 부인의 무월경, 월경통 등에도 많이 쓰인다. 다리, 허리, 하복부를 충실하게 하고 힘이 나게 하므로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약술이다.


★[피로회복]하수오회춘주(何首烏回春酒)

[재료]
하수오(何首烏) 30g 당귀(當歸) 15g 구기자(拘杞子) 15g 토사자 15g 연육(蓮肉) 15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구기자와 토사자는 그대로 사용하고 다른 것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소주를 부은 후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4, 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 마개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잘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독특한 감칠맛이 있는 적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30㎖, 1일 2회, 식전 또는 공복에

[효능]
강장, 근골 강화, 혈액 순환 개선, 정혈 보온(淨血保溫), 노화 예방

[해설]
이 약술은 기원전 1000년경부터 담궜던 약술이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마실 수 있으나 특히 30세 이상의 부녀자, 또는 부부가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한다.
당귀는 여성에게 좋은 약제이나 남성에게도 강장의 효과가 있고, 연육(蓮肉)은 그 효과를 배가시켜 준다. 주된 약은 하수오로서 구기자, 토사자와 함께 자양 강장 효과를 발휘하여 체력을 회복시켜 준다.


★[피로회복]선주(仙酒)

[재료]
하수오(何首烏) 20g 맥문동 20g 지황(地黃) 10g 구기자(拘杞子) 10g 황정(黃精) 10g 천문동(天門冬) 5g 두충(杜충) 10g 원지(遠志) 5g 연자(蓮子) 5g 백출(白朮) 5g 지실(枳實) 5g 복령(茯笭) 5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100g

[담그는 법]
① 구기자는 그대로 사용하고 그 밖의 것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소주를 붓는다.
② 처음 4, 5일간은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천으로 액을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벌꿀을 넣어 잘 저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3회,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효능]
자양 강장, 노화 예방, 정력 감퇴, 피로 회복, 경신 연녀(輕身延年:몸을 가볍게 하고 수명을 늘림), 건망증

[해설]
중국 고대에는 신선이 되려는 신선 사상이 유행했던 적이 있다.

이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장생 불로 회춘을 열렬히 추구하였고 여러 가지 방법과 약방을 생각해 내었다.

그러한 시대적인 배경 속에 탄생한 것이 바로 선술(仙酒)이다.

이 약술은 불로 장수, 회춘의 명주(名酒)로서 그 옛날 신선이 되고자 하던 사람들이 즐겨 마셨다고 한다.

자양 강장 효과도 뛰어나며 누구든지 오랫동안 복용해도 해가 없고 효과가 확실한 술이다.


★[피로회복]생맥주(生脈酒)

[재료]
인삼(人蔘) 30g 맥문동(麥門冬) 50g 오미자(五味子) 2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100g

[담그는 법]
① 오미자는 그대로 사용하며, 인삼과 맥문동은 가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0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간은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여과한다. 액은 다시 병 속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 후 앞의 액고 합친다.
⑥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적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30㎖, 1일 2회, 식전 또는 식사 사이에

[효능]
여름철 더위먹은 데, 무기력 상태, 권태, 피로감, 숨가쁨

[해설]
세 가지 생약으로만 구성되었으나 약효는 매우 좋아 갑자기 충격을 받은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인삼은 기력을 보호하고 맥문동은 몸 속의 물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으며, 자양 강장 효과와 구갈 해소 효과가 있다.

오미자는 중추 흥분, 강심 작용으로 활동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세 가지 약재의 협력으로 과격한 운동이나 노동 후에 오는 피로감, 숨가쁨, 여름에 더위를 타는 증상 등이 해소된다.


★[피로회복]팔진주(八珍酒)

[재료]
인삼(人蔘) 15g 백출(白朮) 15g 복령 15g 자감초 10g 숙지황(熟地黃) 10g 당귀(當歸) 10g 천궁(川芎) 10g 작약(芍藥) 10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50g 미림 50g

[담그는 법]
① 각 생약을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간 매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천으로 거른 다음 액을 용기에 다시 넣는다. 이때 설탕과 벌꿀, 미림을 넣고 잘 저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흑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3회 ,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효능]
식욕 부진, 무력, 권태감, 원기 부족, 만성 피로, 허약 체질, 혈색 불량.

[해설]
팔진술의 원방(原方)은 팔진탕(八珍湯)이다. 기력을 보충하는 사군자탕(四君子湯)과 피를 보충하는 사물탕(四物湯)을 합친 것이 팔진탕으로, 여기에 알코올의 효능이 더해진 것이다.

비교적 작용이 온화하기 때문에 누구라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

만성 소화 질환 등으로 쇠약해진 기능과 영양 상태가 부실한 경우에 특히 효과적이다.

중추 신경을 흥분시켜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소화 흡수를 개선한다.

그리고 자양 강장, 진정(鎭靜), 진경(鎭痙), 월경 조정(月經調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피로회복]칠보주(七寶酒)

[재료]
하수오(何首烏) 40g 파호지(破胡紙) 20g 복령(茯笭) 20g 토사자 30g 구기자(枸杞子) 20g 당귀(當歸) 15g 우슬(牛膝) 15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80g

[담그는 법]
① 구기자, 토사자, 파호지는 그대로 사용하고 다른 생약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4, 5일 동안 1일 회 액을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여과지나 천으로 걸러 앞의 액고 합친다.
⑥ 독특한 감칠맛을 지닌 흑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3회, 식사 사이에

[효능]
노화 예방, 피로 회복, 무기력, 노화로 인한 모든 증상

[해설]

예로부터 노화를 막고 머리가 희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명방(名方)으로 전해져 왔다. 하수오가 주된 약재로서, 혈청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장관(腸管)으로부터 흡수되는 것을 막아 혈청 속에 지방이 머물러 있는 현상과 동맥 내벽에 지방이 달라붙어 쌓이는 현상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다.
즉, 동맥 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 파호지, 토사자, 구기자 등에 의해서 노화 예방 효과가 더욱 강화되고, 복령, 우슬의 이뇨 작용 및 하반신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더해진다.


★[피로회복]보원주(保元酒)

[재료]
인삼 30g 황기 40g 자감초 15g 계피 15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80g

[담그는 법]
① 각 생약을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걸러 용기에 다시 담은 다음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약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용기를 기울여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갈색 투명하고 독특한 맛이 있는 맛좋은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3회, 식전 또는 공복에.

[효능]
무기력, 무력감, 식욕 부진, 만성 피로, 감기에 잘 걸리는 체질에.

[해설]
인삼, 황기, 자감초는 기력을 보충하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 흡수 기능, 신진 대사 기능을 높이고 뇌의 흥분 작용을 늘리며, 온몸의 기능을 개선시킨다.
또,황기는 피부의 표면에 작용하여 피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며, 땀샘의 기능을 조정하여 피부를 튼튼하게 하므로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된다.


★[피로회복]사상자주(蛇床子酒)

[재료]
사상자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사상자를 그대로 용기에 넣고 20도의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주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은 천으로 걸러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약 1/10을 다시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개봉하여 천 또는 여과지로 액을 거른다.
⑥ 황갈색의 독특한 향기가 있는 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3회, 식사 전이나 또는 식사 사이, 공복에

[효능]
성기능 감퇴, 피로, 발기 부전

[해설]
옛부터 부인의 음부 질환에 사용하였는데, 소염제 또는 가려움을 없애는 외용약과 연고로 쓰여 왔다. 사상자에는 남성 호르몬과 같은 효능이 있어 최음제 역할을 한다.

또 인풀루엔자 바이러스와 토리코모나스균의 활동을 억제한다.

성분은 L피넨, 칸펜, 이소볼네올, 이소와레리아닐 볼네올에스텔 등의 정유 성분이다.


★ [피로회복]오미자주(五味子酒)

재료]
오미자 100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오미자를 용기에 넣고 20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매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고 녹인다.
④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 속에 넣고 밀봉하여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⑥ 아름다운 적갈색의 특이한 향과 산뜻한 신맛이 어울러진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3회, 식전 또는 식사 사이에

[효능]
강장, 피로 권태, 무기력, 더위먹었을 때, 피로로 인한 사고력 저하, 기억력 감퇴, 주의력 감퇴, 건위(健胃)

[해설]
중추 신경계와 대뇌 피질을 흥분시키므로 작업 능률이 높아진다. 자궁의 평활근(平滑筋)을 흥분시키는 작용도 있으며 수축을 강하게 한다. 그 밖에 거담, 진해작용(鎭海作用)도 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과 약물성 간염에 효과가 있고, 트랜스 아밀라제 값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성분은 시잔드린, 데스옥신, 잔드린, 프론트카텍킨산, 비타민 C, 구연산, 당류, 점액질 등이다.



★[피로회복]구기자주(枸杞子酒)

[재료]
구기자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미림 50㎖ 벌꿀 30㎖

[담그는 법]
① 구기자는 가능하면 선홍색을 띤 것으로 고르고 용기에 넣은 후 25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5일간은 매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2주일이 지나면 마개를 열고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미림, 벌꿀을 넣어 녹인다.
④ 구기자 찌꺼기의 1/5을 다시 용기 속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고 윗부분의 액만 살짝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를 통해 거른다.
⑥ 적갈색의 맛있는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이나 또는 식사 사이에.

[효능]
자양 강장, 허약 체질, 무력감, 체력 회복, 현기증, 허리와 무릎의 통증.

[해설]
구기자(拘杞子)를 장기간 복용하면 정력이 좋아지고 심신이 충실해져 강장(强壯) 체질로 바뀐다. 안색이 좋아지고 눈이 밝아지며 노쇠를 막을 수 있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불로 불생, 강장 강정, 비건 회춘(肥建回春)의 비약(飛躍)으로 쓰여져 왔다.

최근의 실험에서는 간세포 내의 지방 침착(脂肪沈着)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新生)을 촉진하므로 만성 간염, 간경변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성분은 베타민, 트이아키산틴, 비타민 A, B1, B2, C, 칼슘, 인, 철 등이다.


★[피로회복]맥문동주(麥門冬酒)[재료]


맥문동 20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잘게 썬 맥문동을 용기에 넣고 20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10일 후에 액을 천으로 걸러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잘 녹인다.
③ 생약 찌꺼기 1/10을 용기 속에 다시 넣고 밀봉하여 보관한다.
④ 1개월 후에 액의 윗부분을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⑤ 맑은 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담백한 맛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30㎖, 1일 2, 3회, 식사 전이나 식사 사이에, 브랜디, 와인 등을 약간 넣으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해설]
강장, 강심, 진해, 이뇨, 소염 효과가 있다. 맥문동을 복용하면 모든 장기(臟器)가 활발해지고 정기가 넘친다. 그리고 위, 간, 장, 폐를 조절하여 기(氣)를 안정시키므로 몸이 강장 체질로 바뀌게 된다.

성분은 피트스테롤, 오피오코포닌, 당류, 점액질 등이다.


★ [피로회복]황기주(黃芪酒)

[재료]
황기 150g 소주 1,000㎖ 설탕 5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잘게 부순 황기를 용기에 넣고, 20도 짜리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존한다.
② 매일 한 번씩 살짝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고 흰 천으로 거른다.
④ 따라 낸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생약 찌꺼기 약 1/10을 다시 용기에 넣는다. 여기에 설탕과 고당을 넣어 잘 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이때 브랜디 10㎖를 추가시키면 향기가 더욱 좋아진다.
⑤ 1개월이 지나면 개봉하여 윗부분만 따라 낸 다음 남은 부분은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⑥ 맑은 황갈색의 담백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30㎖, 1일 2회, 아침․저녁의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효능]
자양 강장, 지한(止汗), 감기에 잘 걸리는 체질을 개선시킴, 이뇨, 류머티스성 관절염, 견관절 주위염, 부종에도 효과적이다.

[해설]
황기는 옛날부터 많이 쓰여온 생약으로 , 중추 신경계를 흥분시켜 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며, 단백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혈관 확장 작용도 있어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시키므로 피로성 심장 쇠약에 사용된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원기를 회복시키고 강화한다. 목소리에 힘이 없고 무력감이 있으며 자주 피로를 느끼는 체질에 적합하다. 그리고 체표의 수독(水毒)을 제거하고 이뇨 작용을 하므로 관절이나 몸에 부종(浮腫)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피로회복]숙지황주(熟地黃酒)

재료]
숙지황 100g 소주 1,000㎖ 설탕 50g 과당 30g

[담그는 법]
① 숙지황을 가늘게 썰어 용기에 넣은 다음 25도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1일 1회 액을 흔들어 준다.

③ 1주일 지나면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 다음 다시 용기에 액을 붓는다. 그리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이고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④ 2주일이 지나면 검은 색의 술이 완성되는데,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와인을 약간 첨가하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회 식사 사이에

[효능]
안색 불량, 빈혈, 자주 피로를 느낄 때, 손발의 냉증, 병후의 보양, 피부에 광택이 없다. 눈이 침침하다, 골치가 아픈 경우에 좋다, 조혈(調血)에도 효과적이다.

[해설]
지황(地黃)에는 보혈 작용과 함께 지혈 효과도 있다. 또 쇠약해진 심장에 대한 강심 작용(强心作用)이 뚜렷하기 때문에 빈혈, 증혈(增血), 정혈(淨血)에 적당하여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성분은 시토스테린, 칼로틴, 비타민 A, 만니트, 과혈당 억제 물질등이다.

숙지황은 온화한 약이므로 오랫동안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고, 허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허약체질]독계산주(禿鷄散酒)

[재료]
사상자(蛇床子) 30g 육종용 20g 오미자(五味子) 20g 토사자 20g 원지(遠志) 20g 소주 1,000㎖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사상자, 오미자, 토사자는 그대로 사용하고 원지와 육종용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간은 1일 1회씩,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물만 따르고 남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독특한 감칠맛이 나는 흑갈색의 부드러운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30㎖, 1일 2회, 공복에

[효능]
성기능 쇠약, 발기력 부전, 성교 후의 권태감, 무력성 사정, 조루, 신경 쇠약

[해설]
허리, 배 하반신의 쇠약을 막고 성기능을 촉진시키며, 발기력을 높이고 온몸을 튼튼하게 하며 정력을 왕성하게 해준다.

80세의 할아버지도 즉시 장년의 정력을 되찾을 정도로 효과가 크기 때문에 독신자가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말이 따라다니는 약술이다.


★[허약체질]고본주(固本酒)

[재료]
지황(地黃) 25g 숙지황(熟地黃) 25g 인삼(人蔘) 10g 맥문동(麥門冬) 20g 천문동(天門冬) 2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생약을 가늘게 썰어 용기에 담고 20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감칠맛이 있는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3회, 식사 사이에

[효능]
무기력, 피로 권태, 몸이 마르고 피부가 거칠어짐, 식욕 부진, 구갈증

[해설]
세 가지 생약으로만 효능이 있다. 즉, 몸이 마르고 피부에 윤기가 없으며, 목이 타서 물을 많이 마시고 몸에 힘이 없는 상태, 쉬 피로해지고 식욕 부진, 영양 불량,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개선한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약재는 모두 자양 강장 효과가 있으며 체액의 소모를 줄이고 영양을 보충한다.

또 인삼, 지황, 숙지황에는 혈당 강하 작용이 있다.

특히 인삼은 인슐린을 만드는 데 협력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당뇨병에 적당하다.


★ [허약체질]구기황정주(拘杞黃精酒)

[재료]
구기자(拘杞子) 50g 황정(黃精) 50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80g 미림 50㎖

[담그는 법]
① 구기자는 그대로 사용하고 황정은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간은 1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을 다시 용기에 붓고 설탕, 꿀, 미림을 넣은 다음 잘 저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이나 여과지로 거른다.
⑥ 독특한 맛이 나는 흑갈색의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3회 매 식전 또는 식사 사이에 마신다.

[효능]
정력 감퇴, 음위(성교 불능증), 무기력, 노후 강장, 피로 권태.

[해설]
구기환(拘杞丸)을 약술로 만든 것으로, 오히려 환제보다도 약술이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알코올이 들어가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허약 체질로서 성생활이 과도하여 몸이 쇠약하고 피로 권태, 안색 불량, 정력 감퇴, 발기 부전, 피부가 거칠은 사람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허약체질]팔진주(八珍酒)

[재료]
인삼(人蔘) 15g 백출(白朮) 15g 복령 15g 자감초 10g 숙지황(熟地黃) 10g 당귀(當歸) 10g 천궁(川芎) 10g 작약(芍藥) 10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50g 미림 50g

[담그는 법]
① 각 생약을 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간 매일 1회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천으로 거른 다음 액을 용기에 다시 넣는다. 이때 설탕과 벌꿀, 미림을 넣고 잘 저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흑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3회 ,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효능]
식욕 부진, 무력, 권태감, 원기 부족, 만성 피로, 허약 체질, 혈색 불량.

[해설]
팔진술의 원방(原方)은 팔진탕(八珍湯)이다. 기력을 보충하는 사군자탕(四君子湯)과 피를 보충하는 사물탕(四物湯)을 합친 것이 팔진탕으로, 여기에 알코올의 효능이 더해진 것이다.

비교적 작용이 온화하기 때문에 누구라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

만성 소화 질환 등으로 쇠약해진 기능과 영양 상태가 부실한 경우에 특히 효과적이다.

중추 신경을 흥분시켜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소화 흡수를 개선한다.

그리고 자양 강장, 진정(鎭靜), 진경(鎭痙), 월경 조정(月經調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 [허약체질]하수오두충주

[재료]
하수오 60g 두충 4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80g

[담그는 법]
① 하수오와 두충을 가늘게 썰어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간은 매일 1회씩 액을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붓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 여기에 생약 찌꺼기의 1/5을 다시 넣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살짝 따라 내고 나머지는 천이나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갈색의 약간 쓴맛이 나는 한방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3회 , 매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효능]
노화, 요통, 하반신 무력, 콜레스테롤 예방, 혈관 강화

[해설]
하수오(何首烏)가 주된 약으로, 두충이 더해져 혈관의 질병과 고혈압증을 예방한다. 심한 고혈압에는 적당하지 않지만 가벼운 혈압의 경우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내리는 일을 한다.

복용량만 지키면 성인의 보건 약술로 매우 적당하다.


★[허약체질]녹용주(鹿茸酒)

[재료]
녹용 2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얇게 썬 녹용을 용기에 넣고 30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 마개를 열어 설탕과 과당을 넣고 녹인다. 그대로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④ 2개월 이상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천이나 여과지로 액을 거른다.
⑤ 갈색의 독특한 향기를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 식사하기 전에

[효능]
정력 감퇴, 허약 체질, 빈혈증, 강심, 병후 쇠약

[해설]
예로부터 녹용은 인삼, 사향과 더불어 아주 귀한 약재로 취급되어 왔다. 이미 전한 시대부터 사용되었다고 하며, 강장 강정 효과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심장의 박동수를 늘리고 심박출량(心博出量)을 증가시키는 강심(强心)효과와 발육, 성장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 증혈 작용, 생식 기능을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발기 부전이나 불임증에도 쓰인다. 신경 쇠약과 병후의 쇠약, 허약 체질 등 일반적인 쇠약에도 강장의 효과를 발휘한다.

성분은 콜라겐, 인산칼슘, 탄산칼슘, 단백질 등이다.


★[허약체질]산사자주

[재료]
산사육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가늘게 썬 산사육(산사자에서 씨를 뺀 것)을 용깅 넣고 20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1일 1회, 가볍게 액을 흔들어 준다.
③ 10일째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넣고 설탕과 과당을 가한다.
④ 걸러 낸 생약 찌꺼기의 1/10을 다시 넣은 후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 마개를 열어 용기를 살짝 기울여 윗부분의 맑은 액만 따라 내고 나머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아름다운 적갈색이 나는 신맛이 향긋한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30㎖, 1일 2, 3회, 식사 전에

[효능]
소화 불량, 허약 체질, 피로 회복, 식욕 부진, 설사

[해설]
일반 산사자보다 크기가 크고 맛도 좋은 중국산 산사자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특히 지방의 소화를 촉진시킨다. 혈관 확장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가벼운 고혈압에 유효하며 심장 기능의 쇠약에도 효과적이다.

혈관을 확잔시켜 어혈을 제거하므로 생리통이나 산후의 오로(惡露)에 사용한다. 찬 음식을 너무 먹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켰을 때도 효과가 있다.

성분은 아밍다링, 쿠엘세틴, 크로로겐산, 우루솔산, 주석산, 지방 분해 효소등이다.


★[허약체질]용안육주(龍眼肉酒)

[재료]
용안육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미림 50㎖ 벌꿀 50㎖

[담그는 법]
①용약육을 그대로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처음 4, 5일간은 매일 액을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10일 후에 액을 천으로 걸러 액은 용기에 담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여기에 생약 찌꺼기 1/5을 다시 용기 속에 넣고 미림, 벌꿀을 추가하여 섞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약 1개월이 지나면 마개를 열어 액을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⑥흑갈색의 농후한 맛과 달콤한 향기가 있는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3회, 식전이나 식사 사이에 마신다.
브랜디를 약간 넣으면 향기가 더욱 좋아진다.

[효능]
자양 강장, 건위, 진정, 불면, 신경 쇠약, 정신 불안, 병후 쇠약

[해설]
용안(龍眼)은 아주 온화한 약물로서 부작용이 없고, 자양 강장 효과가 뛰어나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황후가 즐겨 먹었던 식품으로 유명하며, 양귀비와 측천무후가 미용과 건강을 위해 매일 즐겼다고 한다. 정신이 안정되고 혈색이 밝아진다. 그리고 피부가 윤택해지고 살결이 고와진다.

자양 강장의 효과가 좋아 산후 회복기에 복용하는 습관이 중국에는 지금도 남아 있다.

성분은 아데닌, 콜린, 당류, 비타민 A, B등이다.


★[허약체질]육종용주

[재료]
육종용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미림 50㎖ 벌꿀 50㎖

[담그는 법]
① 잘게 썬 육종용을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4, 5일은 1일 1회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7일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미림, 벌꿀을 넣어 잘 녹인다.
④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어 액을 천 또는 여과지로 거른다.
⑥ 흑갈색의 특이한 향기와 달콤한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 3회, 식사 전이나, 공복일 때 또는 식사 사이에

[효능]
자양 강장, 강정(强精), 피로, 허약 체질, 허리의 나른함, 청력 쇠약, 통변(通便)

[해설]
강장 강정(强壯强精)을 목적으로 하는 처방에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보정제(補精劑)이다. 발기 부전, 허리와 다리의 냉통 등에 효과적이고, 성기능을 충실하게 하는 비약(秘藥)으로 손꼽힌다.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양귀비를 비롯한 중국 역대의 왕후, 궁중의 여관(女官)들도 몰래 애용하였다고 전해진다.

성분은 복시니아킨, 복시니아킨산, 복시니아락톤 등이다.


★ [허약체질]구기자주(枸杞子酒)

[재료]
구기자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미림 50㎖ 벌꿀 30㎖

[담그는 법]
① 구기자는 가능하면 선홍색을 띤 것으로 고르고 용기에 넣은 후 25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처음 5일간은 매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2주일이 지나면 마개를 열고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은 용기에 다시 담고 설탕과 미림, 벌꿀을 넣어 녹인다.
④ 구기자 찌꺼기의 1/5을 다시 용기 속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마개를 열고 윗부분의 액만 살짝 따라 내고, 남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를 통해 거른다.
⑥ 적갈색의 맛있는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이나 또는 식사 사이에.

[효능]
자양 강장, 허약 체질, 무력감, 체력 회복, 현기증, 허리와 무릎의 통증.

[해설]
구기자(拘杞子)를 장기간 복용하면 정력이 좋아지고 심신이 충실해져 강장(强壯) 체질로 바뀐다. 안색이 좋아지고 눈이 밝아지며 노쇠를 막을 수 있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불로 불생, 강장 강정, 비건 회춘(肥建回春)의 비약(飛躍)으로 쓰여져 왔다.

최근의 실험에서는 간세포 내의 지방 침착(脂肪沈着)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新生)을 촉진하므로 만성 간염, 간경변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성분은 베타민, 트이아키산틴, 비타민 A, B1, B2, C, 칼슘, 인, 철 등이다.


★ [허약체질]산약주(山藥酒)

[재료]
산약(참마) 200g 소주 1,000㎖ 설탕 10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가늘게 썬 산약을 용기에 넣고 20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매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7일 후 개봉하여 액을 천으로 거른다. 액을 용기에다시 담고 설탕과 과당을 넣어 녹인다.
④ 생약 찌꺼기의 1/10쯤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 뚜껑을 열고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낸 뒤 나머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엷은 호박색의 담백한 맛을 지닌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30㎖, 1일 3회, 식사 전이나 사이에 마신다.
브랜디나 진을 약간 가미하면 향기가 더욱 좋아진다.

[효능]
자양 강장, 기력을 증진시킨다. 식욕 증진, 소화불량, 설사

[해설]
산약(山藥)은 참마를 말린 것이다. 소화 효소인 아밀라제가 있어 소화를 돕느다. 옛부터 정력에 좋은 식품으로서 알려져 있으며, 자양 보정(滋養補精)효고가 강하여 모든 장기에 힘을 주고 허약 체질을 개선시킨다.

중국에서는 구기자와 함께 끓여 스프로 만들어 먹거나 쪄서 호두와 함께 먹으면 몸이 쇠약해졌을 때, 정력이 떨어질 때 좋다고 해서 즐겨 먹는다.

쉬 피로해지고 우너기와 입맛이 없을 때, 자양 강장의 목적으로 많이 쓰인다. 체력이 붙고 혈색도 좋아지며 소화 불량도 개선된다. 또 성적(性的) 신경 쇠약, 식은땀, 가벼운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

성분은 사포닌, 점액질, 알기닝, 알란트인, 콜린, 디아스타제 등이다


★[허약체질]하수오술(何首烏酒)

[재료]
하수오 150g 소주 1,000㎖ 설탕 150g 과당 50g

[담그는 법]
① 잘게 썬 하수오를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1일 1회, 가볍게 액을 흔들어 준다.
③ 10일 후에 개봉하여 액을 천으로 거른 다음 다시 용기에 붓는다. 설탕과 과당을 가미하여 녹인다.
④ 생약 찌꺼기 1/10을 다시 용기에 넣고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약 1~2개월 후 마개를 열고 용기를 가볍게 기울여 윗부분의 액만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은 천 또는 여과지로 걸러 앞의 액과 합친다.
⑥ 아름다운 적갈색의 독특한 향기와 약간 씁쓸하고 떫은 맛이 감도는 맛좋은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의 식사 전이나 사이에.

[효능]
자양 강장, 익정 보혈(益精補血), 허약 체질, 요각 권태 무력(腰脚倦怠無力), 병으로 인한 백발, 조기 노화, 조증․울증 등의 억울성 정신병질(抑鬱性精神病質)

[해설]
하수오(何首烏)에는 혈청 콜레스테롤 강하 작용이 있다. 또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통(便痛)을 평온하게 조절한다. 지방이 혈관에 따라 붙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 경화를 막는다. 그리고 피부의 가려움을 해소한다.

성분은 레시틴, 크리소파놀, 에모진, 타닌 등이고, 그 외에 부신피질 호르몬과 비슷한 물질도 들어 있다.



★[허약체질]황정주(黃精酒)

[재료]
황정 150g 소주 1,000㎖ 설탕 100g 미림 50㎖

[담그는 법]
① 황정을 잘게 썰어 용기에 담고 25도의 소주와 미림을 붓는다.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7일이 지나면 마개를 열고 천으로 거른 다음 액은 용기에 다시 붓는다.
③ 생약의 약 1/10을 다시 액 속에 넣고 설탕을 가미하여 녹인 후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④ 1개월 후에 마개를 열고 윗부분의 액만 용기를 기울여 따라 낸 다음 나머지 액은 여과지로 거른후 앞의 액과 합친다.
⑤ 흑갈색의 독특한 향기가 있는 약술이 완성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공복에 마신다.

[효능]
자양 간장, 허약 체질, 자주 피로가 올 때, 병후 회복기에 효과적이다.

[해설]
자양 강장제로서 병후 쇠약해졌거나 영양이 불량할 때, 자양 강장의 목적으로 복용한다. 황정을 오랫동안 복용하면 성기의 발기력이 강해진다고 한다.


★[허약체질]인삼주(人蔘酒)

[재료]
고려인삼 15g 소주 1,000㎖ 설탕 100g 벌꿀 50g

[담그는 법]
① 잘게 썬 인삼을 용기에 넣고 25도 짜리 소주를 부은 다음 밀봉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② 매일 한두 번 가볍게 흔들어 준다.
③ 10일이 지나면 개봉하여 천에 거른 다음 생약 찌꺼기를 1/10쯤 다시 넣는다.
④ 여기에 설탕과 벌꿀을 넣고 잘 녹여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⑤ 1개월 후에 뚜껑을 열어 윗부분의 맑은 액만 용기에 따라 붓고, 남은 액은 두 겹의 천으로 거른다. (이 액은 약간 탁한 색을 띠고 있으므로 다른 용기에 담아 이것부터 마시는 것이 좋다.)
⑥ 아름다운 호박색, 격조 놓은 향기, 약간 씁쓸하고 감칠맛나는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약술이 완성된다. 브랜디를 약간 첨가하면 더욱 맛있는 술이 된다.

[마시는 법]
1회 20㎖,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에 마신다.

[효능]
식욕 부진, 원기 부족, 설사, 자주 피로를 느낄 때, 허약 체질, 무기력한 체질의 개선

[해설]
인삼은 만성 허약 체질의 개선에 적당하다. 신경의 흥분 전도를 빠르게 하고 원기를 보충하며, 심장의 수축력을 강하게 한다.
성분은 사포닌 배당체인 파나키론, 정유(精油)인 파나센, 파나키스놀, 비타민B군,지방산, 미네랄 등이다.
그리고 인삼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이므로 혈압이 높은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다. 또 체내에 수분을 저장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인삼이 몸에 좋다고 해서 과신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