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스 관절염 통풍에는 채소를 이용하라.

2008. 1. 5. 10:24편리한 생활정보

류머티즘이나 관절염, 요통 등의 신경계 질환은 원인이 불분명하고 오래 가는 특징이 있다.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는 마늘이나 생강을 먹거나 발라줌으로써 관절이나 근육의 염증을 풀 수 있습니다.

어깨가 아플때 : 구운 토란 껍질과 생강을 갈아 붙인다

토란 속의 어떤 성분이 어깨의 염증을 풀어주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토란은 환부를 식히거나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무거운 짐을 들어 어깨에 염증이 생겼을 때 토란을 발라주면 그 열을 흡수하여 염증을 진정시키고 피의 흐름을 좋게 합니다.

토란을 껍질째 석쇠에 놓고 굴리면서 껍질이 약간 그을릴 정도로 굽습니다. 구운 토란은 껍질을 벗겨 갈고 생강은 그냥 갈아야 합니다. 토란과 생강을 10:1로 섞은 후 달걀 흰자 1개, 밀가루 1숟가락을 넣고 떡반죽 정도로 잘 섞습니다. 이것을 거즈에 넓게 발라 환부에 붙입니다. 이것을 하루 걸러 한 번씩 3~4회 실시합니다. 토란은 작은 것일 경우 2~4개, 큰 것은 1개면 됩니다.

통풍일 때 : 푸른색 채소잎을 갈아 환부에 붙인다

푸르고 싱싱한 채소의 잎사귀에는 산소를 많이 함유한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소염작용을 하여 환부의 염증을 가라 앉히고 피의 흐름도 원활하게 합니다. 통풍으로 고생할 때는 이런 채소잎을 환부에 습포하면 좋습니다.

채소 중에서도 알로에라든가 쑥이 좋으나 양배추, 배추, 셀러리, 무청, 당근잎도 좋습니다. 이들 채소잎을 갈아 소금을 조금 넣고 진득하게 개어 창호지나 베에 발라 하루 3회 정도갈아붙입니다. 환부에 바른 다음 반창고나 붕대로 고정시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일 때 : 1. 무청을 썰어서 욕탕에 넣고 목욕한다

무청에는 시니그린 마늘에는 알리인이라는 유황이 든 자극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혈행을 도와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또 통증을 없애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무잎을 썰어 주머니에 80% 정도 넣고 이 주머니를 욕탕에 담가 놓은 채 목욕합니다. 무청이 없으면 마늘을 가늘게 썰어 주머니에 담아서 욕탕에 넣은 후 목욕을 합니다. 마늘은 무청의 8분의 1정도면 됩니다.

2. 우유를 하루 200ml 정도 마신다

관절과 뼈의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사와 칼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유는 칼슘이 듬뿍 포함되어 있어 하루에 200ml정도 마시면 됩니다. 특히 여성은 갱년기가지나면 칼슘 대사에 관계가 있는 호르몬이 줄어들어 뼈가 갑자기 물러지는 수도 있으므로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