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정복으로 초보창업가가 성공 타이틀 거머쥐다!
: 오꼬만 서산동문점 김진희 점주
거리에 나가면 가지 각색의 퓨전 선술집이 사람의 발목을 잡는다 . 초보창업가의 경우, 어떤 점포 또는 어떤 프랜차이즈를 선택해야 할 지, 그 자체가 가장 큰 숙제이자, 미래의 성공을 좌우하는 결정이 된다. 오꼬만 서산동문점에서 대박집이라고 소문이 난 김진희 점주는 전업주부로 창업 전만해도 ‘ 내가 어떻게 주류업을 하나 " 라는 생각을 가졌던 점주라고 한다 . 그런 그녀가 초보창업가에서 대박집 점주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
오꼬만 , 식사와 요리가 있는 퓨전 주점
퓨전 주점, 오꼬만은 ‘ 오뎅과 꼬치가 만났을 때 " 의 준말로서 기존의 주점들을 탈피한 식사와 요리가 있는 신개념 일본풍 퓨전 요리 전문점을 지향한다 . 김진희 점주가 다른 프랜차이즈대신 오꼬만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 김진희 점주는 오꼬만 본사의 여러 체계화된 시스템을 비결로 꼽는다 . 오꼬만에서는 오꼬만의 퓨전 일식 등의 모든 요리는 전문 주방장이 없어도 쉽게 조리하는 노하우를 전수해주며 고급스러우면서도 톡톡 튀는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매장 외부 디자인)은 타 프랜차이즈에 비해 시간이 흘러도 바꿀 필요가 없는 인테리어라 김진희 점주의 마음에 쏙 들었다고 . 게다가 본사 메뉴개발팀의 지속적인 메뉴개발로(월 1회이상 4가지 정도) 계속 변화되는 오꼬만을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물류는 본사에서 싸고 품질이 우수한 제조 업체를 엄선하여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모든 물류는 유통마진의 거품제거와 비용절감을 통하여 질좋은 재료를 공급하여 높은수익과 안정된물류공급을 보장한다는 본자의 전언이다.
“ 오꼬만 본사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 슈퍼바이저가 각 매장을 순회하며 매장의 장단점과 서비스개선 , 음식의 질등을 체크하여 본사와 가맹점의 가교 역할을 함으로써 서로 가족 같은 협력관계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줘요 . 그 점이 저 같은 초보 창업자들에겐 가장 큰 힘이지요. ”
“ 내가 주점을 한다는 것 , 꿈에도 생각 못했어요. ”
‘ 오꼬만 " 서산동문점 김진희 점주는 자신이 주점을 운영한다는 것을 꿈에도 생각을 못했었다고 한다 .
“ 예전엔 주점이라고 하면 단순히 술을 먹고 흥청망청이라는 안 좋은 느낌이 강했어요 . 그런데 오꼬만에서 회식을 한 적이 있는데 술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식사와 요리가 있었고 분위기까지 좋아서 자연스럽게 단골이 되더라구요. 타고난 애주가가 아닌 제가 주점에 단골손님이라니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
전업주부였던 김진희 점주는 사실 항상 창업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었단다 .
“ 하지만 주점은 아니었어요 . 주점 … 가정이 있는 여자가 술집한다는 느낌이 좋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오꼬만 매니아가 되고부터는 생각이 달라졌죠. ”
상권분석 , 음식 조리, 다 걱정하지 마세요.
사실 가정주부이긴했지만 주점 요리, 그것도 일식퓨전요리는 자신이 없었다. 고객에게 선보여야 하는 것이라서 더욱 그러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오꼬만의 조리 시스템에서 교육을 받고 상담을 받아가면서 차근차근 오꼬만 창업을 준비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마련 할 수 있는 투자금이 적었기에 마땅한 점포가 없었는데 마침 본사 점포 개발팀에서 현 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온 점포가 있다고 하여 상권 조사 후 점포 계약을 하였다 .
“ 그런데 주위에서 하는 소리가 , 이 점포만 들어가면 다 망해서 나온다는 거예요. 네번이나 실패했던 자리라면서 주변 상인들도 저 자리는 뭘 해도 안 되는 집이라며 혀를 내둘렀어요. 눈앞이 깜깜했죠. 이거 본사 말만 믿다가 정말 실패해서 나가는 것 아닐까 하구요. ”
하지만 오꼬만 본사마케팅 담당자가 충분히 해 볼만 하다는 자신감을 보고 용기를 가지게 되었다는 김점주 .
“ 매장준비과정부터 오픈까지 든든한 본사의 지원아래 매장은 오픈을 했어요 . 주위의 우려와는 달리 25평정도인 저희 매장에서 오픈 날부터 지금까지도 일매출 약 100~110만원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답니다. ”
돈 되는 장사 , 점주를 웃게 하는 ‘ 오꼬만 "
오꼬만은 싸고 우수한 물량공급으로 뛰어난 맛과 요리를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 그러면서 약 70% 이상의 마진률 을 올릴 수 있는 메뉴들로 구성되어 돈 되는 장사, 점주를 웃게 하는 장사라고 점주들이 앞다투어 자랑하고 있다. 감각적 이면서 편안하고 오랜 시간이 걸려도 품위 있게 즐길 수 있는 오꼬만 매장은 20~40대를 타겟으로 고객들의 인테리어, 익스테리어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를 반영하여 젊은층과 중.장년층 까지도 좋아할 수 있는 인테리어를 선정 하여 전통과 모던한 감각을 적절히 조화시켜 편안한 분위기와 안락함을 조성 하였습니다 아울러 소형. 중형. 대형 점포의 차별화로 확장성과 개방성의 한계를 극복 하고 있다고 한다.
“ 그동안 주점은 막연히 술만 먹는 곳이었다면 요즘엔 다양한 주류와 요리 그리고 분위기까지 겸비한 퓨전요리 주점이 새로운 주점문화 라고 생각합니다 . 정통 일본풍 요리주점 ‘ 오꼬만 " 은 개성있고 특색있는 분위기 속에서 식사와 요리가 있는 새로운 주점문화를 선도하는 곳이기에 창업을 준비 하시는 분이나 장사를 하고 있으나 어려움에 처해 있는 분들에게 저는 추천합니다 . 특히 장사가 안되어서 매장을 바꿔 보고픈 분들은 오꼬만 본사의 점포살리기 운동을 통해 리모델링 만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고 하니 빨리 알아보세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