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일섭의 삶과 이력, 출연작 대표작, 졸혼 이후 최근 근황

2024. 11. 19. 22:12연예가 이야기

300x250

연기자 백일섭은 청년시절에는 야성미 넘치는 남성의 이미지로 중년에는 서민적이고 가슴 따뜻하고 푸근한 아버지와 남편의 이미지로 시청자의 사랑을 받아온 배우입니다. 오늘은  연기자 백일섭 그의 삶과 이력, 출연작과 대표작, 최근 근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TV조선 예능프로그램 "아빠하고 나하고"

백일섭(80세)은 1944년 6월 10일 전라남도 여수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여수에서 초,중고를 나온 후 서울 안암동에 위치한 용문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명지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재학 중이던 1965년 KBS 공채 5기로 연예계에 발을 내딛었습니다.

그후 MBC로 이적해서 TV개국드라마 <태양의 연인들>에 출연하게 되면서 승승장구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석에서 이영헌 PD와 다툼으로 대본을 집어던지고 나와  1973년 TBC로 이적했으나 1980년 신군부에 의해 언론통폐합 때 TBC 방송국이 없어지면서 다시 KBS에서 활동하다 1991년 SBS가 개국하자 두곳을 오가며 연기활동을 하며 각종 영화에도 출연했습니다. 그러나 90년초 드라마 왕국이라 불리는 MBC에 과거 악연때문에 출연하지 못하는 것은 큰 아킬레스건이었습니다.

그런데 1992년 "아들과 딸'이라는 드라마를 기획하던 제작진이 과거의 이영헌PD와의 불화를 모르고 백일섭을 캐스팅하였는데 마침 이영헌PD가 제작국장있던 때라 난감해하던 제작진은 백일섭이 사과하는 것으로 이영한PD를 중재해 마침내 20년만에 MBC로 돌아와 '아들과 딸'에 출연하게 되었고 그 드라마로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됩니다.

당신 출연해서 술한잔 걸치고 집으로 가며 부르던 노래 '홍도야~우지마라~아,글씨!~오빠가 이이있다~' 이 구절이 초대박 유행어가 되면서 남녀노소 길거리에서 이 노래를 따라 부르곤 했습니다.

주요 출연작

백일섭의 출연작은  '삼포 가는 길' '113 수사본부' '대명' '길' '포도대장' '제2공화국' '제3공화국' '남자는 외로워' '제4공화국' '간 큰 남자' '자반 고등어' '논스톱' '대추나무 사랑걸렸네' '엄마가 뿔났다' '솔약국집 아들들' '오작교 형제들' '두근두근 내인생'등 수없이 많지만 그중에 단연 백일섭을 대표하는 드라마는 '아들과 딸'이었습니다. '아들과 딸' 드라마 출연할 때 아들은 사극 대마왕이라 불리는 최수종이었고 딸 역할은 김희애가 출연했습니다. 백일섭은 '아들과 딸'이 히트를 치면서 9억이나 되는 빚이 있었는데 광고를 찍는 등 전성기를 누리며 모두 갚았다고 합니다. 모두가 알고있는 우르사 광고를 9년간 하면서 9억을 갚은 것이라는 우스개 소리도 들리기도 합니다.

300x250

백일섭 졸혼 선언

백일섭은 1980년 10년 연하인 채미영과 결혼해 1남 1녀를 두었으나 2020년 결혼 40년만에 졸혼을 선언해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미 2017년 부터 별거 생활을 하다 졸혼을 선언한 것인데 혼인관계는 유지하되 각자 생활하는 것으로 정리하고 각자의 삶을 살아가기로 했다고 합니다.졸혼이 일본에서 들어온 제도라고 하는데 서로의 개인적인 공간을 존중하며, 각자의 삶을 살아가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살림남이나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아빠하고 나하고'에 나와 졸혼 후 딸이 아빠와 절연하고 살았던 이유와 아내와 졸혼이라는 이유로 따로 살게된 이유를 소상히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미지: tvN 꽃보다 할배 방송캡쳐

예능 출연과 최근 근황

백일섭은 2013년 tvN 예능 프로그램 예능 프로그램 '꽃보다 할배'에 출연(2013년~2018년)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국내 현역 최장수 연예인인 이순재를 비롯해 신구,박근형,백일섭, 넷의 평균나이가 76세에 짐꾼 이서진이 시즌1 유럽&대만편을 시작으로 시즌4에 걸쳐 출연하여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출연자 중에 이서진을 제외하고 막내인 백일섭은 형님들 사이에 섭이, 섭섭이, 푸우일섭,백곰 혹은 펭귄맨이란 다양한 별명이 붙여졌는데 퇴행성관절염으로 장기 보행을 못해서 최연장 직진 순재에 투덜거리는 장면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영문과 출신이지만 단답식의 짧은 영어로 유럽사람들과 소통하는 모습도 인상깊었습니다. 위에서도 언근하였지만 2024년 올해도 꾸준히 예능에 출연하고 있는데 KBS 살림남2에 출연했었고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아빠하고 나하고'에 출연하였으며 가장 최근에 출연한 영화는 2024년 9월4일 개봉한 "오빠 남진"에 조연으로 출연하였습니다.

백일섭은 늘 푸근한 이미지와 서민적인 모습으로 시청자를 울고 웃게 만든 연기자입니다. 하지만 그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무릎 수술을 받고 허리 수술도 두번이나 받았습니다. 2024년 6월3일 '회장님네 사람들‘ 86회에서는 이순재와 신구, 박근형, 백일섭,김용건이 출연해 옛 "꽃보다 할배"가 다시 모였는데 모두 한 시대를 풍미했던 배우들이고 그 배우들과 함께 울고 웃던 드라마 생각과 함께 출연했던 배우 김수미가 2024년 10월25일 세상을 떠나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앞으로도 '꽃보다 할배"들이 건강하게 장수하기를 바라고 연기자 백일섭도 푸근한 이미지로 방송을 통해서 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태그

#백일섭 #연기자 #한국드라마 #아들과딸 #홍도야우지마라 #졸혼 #예능 #근황 #배우 #한국연예계

<자료참고>

나무위키 - 백일섭 (https://namu.wiki/w/%EB%B0%B1%EC%9D%BC%EC%84%AD)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