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경기 요양원 할머니 할아버지의 반응은?

2009. 3. 30. 07:40스포츠 인사이드

지난 토요일과 일요일 노인 요양원에서 실습을 하였습니다. 요양사 교육원에서 이론 수업이 모두 끝나면 노인 요양원이나 재가시설에 파견되어 현장실습을 하게 되는데 처음 가본 노인복지 요양원은 많이 낯설어 보였습니다.
일행 5명과 함께 실습을 나간 요양원은 생긴지 얼마되지 않아 시설이 좋고 아주 깨끗했습니다.
여자들은 2층 할머니가 계시는 곳에서 현장실습을 하고 남자들은 3층의 할아버지가 계시는 곳에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날은 요양원 방마다 있는 화장실 청소를 시작으로 점심식사 배식과 식사 도우미 그리고 말벗하기 등을 하는데 무엇을 해야할지 알지 못해서 답답하고 힘이 들었습니다. 요양보호사가 시키는 일만 하다보니 늘 긴장의 연속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틀째는 어제 보고 배운 것들을 다시 하다보니 일도 빨라지고 힘도 덜 들었습니다.
일요일 아침 출근하자마자 화장실 청소를 하고 나니 벌써 11시가 다되어 갔습니다. 땀을 닦고 휴게소로 나가니 TV에 미국에서 열리는 피겨스케이팅 선수권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할아버지만 계시는 3층 요양원은 김연아 경기에는 관심이 없다는 듯 무표정한 표정으로 TV를 보고 있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할머니들이 계시는 2층은 전혀 분위기가 달랐습니다. 피겨 경기가 시작되기 전부터 김연아의 경기를 봐야 한다며 휴게실로 모였고 다른 선수들이 출전해서 경기하는 모습을 보며 경기내용을 평가하며 김연아가 등장하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노인 요양원에 계시는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대부분 기초수급 생활자가 많고 단기보호로 들어오신 어르신들은 젊었을 때 사회에서 중추적인 일을 하신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치매와 중풍 그리고 당뇨,퇴행성 관절염과 정신질환등 각종 노인성 질병으로 입소해서 길게는 4년이 넘게 계시는 분도 계셨고 요 근래에 들어와 적응이 제대로 되지 않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오랜 기다림 끝에 붉은 드레스를 입고 22번째로 김연아가 들어서자 박수가 쏟아졌습니다. 그리고 4분여동안 숨죽이며 경기를 지켜보고 난 후 점수가 발표되자 와~하는 함성과 함께 박수가 쏟아졌습니다. 그리고 시상식에 오른 김연아에게 눈을 뗄 줄 몰랐고 김연아가 두른 태극기에 눈물이 그렁그렁하는 할머니도 계셨습니다.그동안 오랫동안 아팠던 몸과 지친 마음을 잠시 잊고 김연아의 우승에 박수를 보내며 기뻐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3층에 계시는 할아버지들은 별 반응이 없었습니다. 아마도 오랜 병고 때문에 다른 것에는 별다른 관심이 없는 듯 했습니다.2층과 3층의 차이가 있다면 할아버지와 할머니라는 차이 뿐인데도 요양원의 분위기는 정말 사뭇 달랐습니다.할머니들이 계시는 병동은 점심 식사 후 장윤정, 송대관, 박현빈등 신나는 트로트 곡을 틀어놓고 어우러져 춤을 추는 등 활기찬 모습을 보였는데 비해 할아버지들이 계시는 병동은 일상처럼 너무나 조용했습니다. 김연아의 경기가 아니더라도 어르신들이 육체적 아픔과 정신적 고통을 잠시 잊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심리적 안정과 함께 치료 효과도 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김연아 때문에 즐거웠던 할머니들 그리고 아무렇지 않은 듯 평온했던 할아버지들....이날 만큼은 할머니들이 무척이나 활기차고 행복해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