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닦아도 더러웠던 구두 왜 그런가 했더니.....

2009. 3. 27. 08:37편리한 생활정보

갑자기 서울로 가야할 일이 생겼는데 나들이 옷을 챙기랴 구두를 챙기랴 한참 수선을 떨었습니다. 늘 시골에 살다가 서울로 외출을 할 때면 은근히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이런 점인데요. 나 혼자면 아무 옷이나 신발을 신고 갈텐데 손님을 만나는 자리니 최소한의 예의는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콤비에 갈색 구두를 신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열심히 구두를 닦았다고 생각했는데 정장을 입고 구두를 신었더니 구두가 너무 지저분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구두약을 꺼내 솔로 열심히 닦았습니다. 땀이 나도록 한 20분간 구두솔로 열심히 문지르니 몰라보게 좋아졌습니다.아내에게 다녀오마 인사를 한 후에 택시를 타고 시외버스 터미널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터미널에서 표를 끊고 차를 기다리려고 대합실 의자에 앉았는데 금새 닦은 구두가 각질이 일어나도록 허옇게 변해 있었습니다.
옷과 구두가 너무나 어울리지 않아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구두를 닦는 수선집이 있나 둘러보았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많았던 구두 닦는 곳이 한 곳도 보이질 않았습니다. 아마도 구두를 닦는 사람이 없어서 모두 사라진 것 같았습니다.


할 수 없이 서울 가서 바로 구두를 닦을 요량으로 그냥 차에 올랐습니다. 속초에서 서울간 무정차로 약 2시간 50분 정도 소요된다고 했는데 오늘은 약 10분 가량 늦게 도착을 했습니다. 차에서 내리자 마자 구두 닦는 곳을 찾았습니다. 대합실로 나가다보니 바로 앞에 구두 수선 병원이 보였습니다. 아직 이곳에는 구두 수선 병원이 세 곳이 있었습니다. 가까운 구두 수선 병원을 찾아 들어가 구두를 닦아 달라고 했습니다.


신발을 벗으면서 사장님에게 물었습니다. 왜 열심히 닦는데도 구두가 이렇게 각질이 일어나느냐고......
잠시 구두를 살펴보더니 이것처럼 가죽이 부들부들한 것은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먼지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고 무턱대고 구두약만 묻혀 솔로 닦아 이지경이 된 것이라고 하더군요. 구두는 솔보다는 헝겊으로 광을 내야하는데 구두솔로만 문지르다 보니 기스가 가거나 구두약이 구두에 잘 스며들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그러면서 구두약을 무엇을 쓰냐고 물었습니다.
마트에서 산 천원짜리 구두약을 쓴다고 하니 구두약과 솔도 좋은 것을 써야한다고 했습니다. 사장님은 손님 관리를 위해서 3500원 짜리 구두약을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그것이 어떤 것이냐고 물으니 국산은 아니라고 하더군요...


잠깐 초벌을 했을 뿐인데 아래 구두와 윗 구두가 너무나 달라보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구두라 해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했습니다. 특히 요즘 간편하다고 액체 구두약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먼지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은 채 액체 구두약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이것처럼 구두가 망가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신지 않는 구두 속에는 신문지나 휴지등을 넣어 습기를 제거함과 동시에 구두원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광과 불광을 하고나니 금새 구두가 달라져 보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형님이 군에서 휴가나왔을 때 군화에 구두약을 잔뜩 묻혀 라이터로 그슬리던 장면이 생각났습니다. 휴대용 전자렌지 불에 잠시 구두를 쬐이고 헝겊으로 문지르니 금새 구두가 반짝 거렸습니다.


앞으로 구두 관리를 잘 하려면 구두솔 보다는 헝겊을 이용해서 사용하라는 충고도 잊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것처럼 가죽이 부드러운 것은 특히나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하더군요.반짝거리는 구두를 보니 마음이 다 시원해졌습니다. 앞으로 가끔은 구두 수선 병원에 맞기세요. 구두 수명도 늘어나고 또 반짝이는 구두처럼 생활도 달라질 테니까요..웃으며 인사하는 사장님의 말이 지금도 귀에 생생합니다.
참 구두 닦는 비용이 궁금하신가요?. 닦는 것은 모두 2500원이라고 합니다. 2500원에 이렇게 마음 시원한 적 없던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pennpenn2009.03.27 13:14

    저는 최근에 3,000원주고 딱았는데요~~
    구두 딱는 것도 기술이랍니다.

  • 프로필사진
    toto2009.03.27 15:14

    소박하면서도 따뜻한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앗싸2009.03.27 20:52

    휴대용 전자렌지가 아니라 가스렌지겠죠
    군생활하신분들은 불광내는법, 물광내는법 대부분을 다 통달하시죠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2009.03.27 20:54

      사실 제대로 된 군대라면 군화에 광내는걸 금지시켜야하는게 정상인데 말이죠.. 전투시에 빛을 반사해서 적에게 노출될수 있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dd2009.03.29 04:03

      휴가나 부대행사 때, 주로 광내죠. 전투시나 교육훈련시에 광내면서 전투화 닦는 병사는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sophistkr2009.03.27 20:53

    잘못된 정보가 섞여 있네요..

    구두는 물광 이던 불광이던...다 안좋습니다. 가죽에 물과 불은 치명적인 결함을 가져오지요..그것은 가죽점퍼에 물광 불광이 안좋은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구두 수선 하는 집에서 물광 불광을 내는것은 일단 보기좋고 손쉽기 때문입니다.

    구두는 숨쉬는 피부에 기름칠 (사실상의 지방성분) 을 하는것으로 만족해야합니다.

    깨끗하게 보인다고 해서 빨래가 잘된것이 아니라..단지 표백했다고 해서 빨래가 잘된것이 아니듯이...

    현재 구두약...외국것이랑 우리나라 것이랑 그리 차이가 없습니다..오히려 중국것이라면 더 안좋고 외국것이라도 단지 무의식 적으로 추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관리 하셨다면 이런 일도 없었을 것을..

    일단 잘 털어낸 후 내부까지 잘 건조한후..솔질해서 구두약 듬뿍 묻혀서 놔두고 차차 광내면 됩니다.//

    문제는 이것을 빠른 시간안에 하려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빨리빨리...성격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국내 구두 제조기술 이태리,독일보다 더 좋으면 좋지 나쁘지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urban2009.03.27 21:14

      본문글도 답글도 재밌게 읽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2009.03.28 00:50

    깔끔해진구두보니
    내가다시원하다ㅋㅋㅋ

  • 프로필사진
    와우2009.03.28 02:13

    캐주얼 구두를 구두방에`~

    구두를 서인영처럼 자식같이 사랑하시는?ㅋㅋ

  • 프로필사진
    소진2009.03.28 03:04

    캐주얼구두를 저렇게 광을 내는 건 좀 오버죠...
    정장구두나 광을 내지 캐주얼은 그냥 밋밋하게 신는 건데... ^^;

    그리고 신기해하시니 사장님이 우쭐하셔서 그리 말씀하신 걸로 생각되는데...
    윗분이 말씀해주셨듯....
    구두약.. 국산이나 외제나 그리 차이가 없습니다..
    국내 들어오는 외제라고 해봐야.. '키위'일텐데... 딱히 좋은 거 모르겠던데요..
    그리고 저분들은 우리가 쓰는 가정용 구두약이 아닌..
    직업용 구두약을 사용합니다... 유분이 더 많고 휘발성이 약한 구두약이죠...
    기술도 기술이지만... 재료에서 오는 차이가 큽니다....

    뭐 여하튼 글 잘 읽었습니다.... ^^

  • 프로필사진
    capho2009.03.28 03:56

    저도 캐주얼 구두는 솔로만 광낸다고 "솔광"이라고 둔탁한 광택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뿌옇게 흐려진건 먼지를 제대로 닦아 내지 않아서가 맞는듯 하네요. 일단 오염을 제거하고(오염이 심할때는 물수건으로 닦는것이 간편할 수 있습니다.), 구두약을 충분히 묻혀서 깨끗한 구두솔로만 찬찬히 광을 내도, 충분히 멋스러운 광이 나오던데요. 솔을 먼지털이 솔과 구두약을 묻힌 솔로 구분하는것도 방법이죠.

  • 프로필사진
    hoho2009.03.28 12:13

    지금 'MCM HAUS Open 기념 이벤트'에 참여하면 1,000개의 MCM 가방&지갑을 드려요! http://event.shopmcm.com/?mcmCode=101009249

  • 프로필사진
    좋다..2009.03.28 14:16

    간만에 훈훈하고 따뜻한 글을 읽어서 해주어서 고맙습니다. 이런 글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크후하하2009.03.28 17:02

    간만에 군대시절 휴가전달 밤새 전투화에 광내던 추억이 떠올랐어요

    구경잘하고 갑니다 ^^

  • 프로필사진
    직업용구두약2009.03.28 23:23

    외국산 구두약을 쓰신다고요..제가 몇군데에서
    구두를 딲아보았는데.. 대부분 말표에서 나오는 직업용
    구두약을 쓰시던데...

    말표구두약에서 나오는 직업용구두약을 써보세요.
    가정용은 "말"그림이 있지만. 직업용은 구두약에는
    "비둘기"그림이 있습니다. 그리고 천은 "융"
    동대문시장 구두 운동화 파는 상가 끝쪽(지하철 반대편)에
    수선용품점에서 판매합니다.

  • 프로필사진
    저도....생각나네요2009.03.29 04:05

    군대에서 유일하게 갈고 닦은 기술이 불광내기, 물광내기인데;;;

    그거 하나는 제대로 배워 옷듯...구두 신을 일 있으면 구두부터 불광냅니다.

    아...혹시 굳어버린 구두약으로 광내시는 분들은 자제하세요.

    구두 가죽위에서 그대로 떡 됩니다. 이거 라이타로 일일히 다 녹여줘야하는 수고가

    필요해요..

    일반 헝겊으로 닦이질 않아요.

  • 프로필사진
    군생활 전투화의 추억2009.03.29 22:15

    군생활 하신 분들은 이미 다 마스터 하셧을듯...ㅎㅎ
    저도 휴가날 새벽 5시부터 일어나서 전투화 닦고 했는데 말이지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