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자가검진 요령

2008. 2. 20. 12:49편리한 생활정보



유방암은 서구 여성에서 많이 생긴다고 알려져 왔지만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도 자궁경부암, 위암에 이어 세 번째로 흔한 암이 되었습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완치에 가까운 치료성적을 보이므로 조기 진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유방암에 걸리기 쉬운 고위험군으로는

① 가족 중에서 유방암 환자가 있는 경우
② 반대측 유방에 암이 생겼던 경우
③ 비만한 경우
④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은 경우

유방암을 진단하기 위한 방법들로는 자가 검진, 의사의 진찰, 유방촬영, 유방초음파, 미세침흡인 세포검사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초음파검사와 세포검사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이상이 의심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정밀 검사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하여 권장되는 방법은 표와 같습니다.

나 이 권 장 사 항
20세 이상 유방 자가 검진(매월)
20~40세 유방 자가 검진(매월)
의사의 진찰(3년마다)
40~49세 유방 자가 검진(매월)
의사의 진찰(매년), 유방촬영(1~2년 간격)
50세 이상 유방 자가 검진(매월)
의사의 진찰(매년), 유방촬영(매년)


그렇다면 유방자가검진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유방암의 80%는 '유방자가검진'을 통하여 조기에 발견될 수 있습니다. 앞서 표에서 보신 것처럼 20세 이상의 여성은 매달 자가검진이 필요합니다. 자가검진의 시기는 생리가 끝난 후 3일-7일째가 가장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유방암 자가검진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꼭 실천해 보세요.

<자가검진 요령>


▶ 샤워를 하며...


한쪽팔을 들어 올리고 반대팔 손가락의 평평한 면을 유방의 바깥쪽에 올려놓습니다. 손에 힘을 주어가며 비비듯이 유방 위에서 젖꼭지 쪽으로 작은 동심원을 그립니다.
동심원을 그리며 몽우리가 만져지거나 피부가 두꺼워진 부분이 있는 등 변화가 없는지 느끼려고 애써 보십시오.


▶ 거울 앞에서...


팔을 옆으로 벌렸다가 서서히 머리 위로 팔을 올립니다. 팔을 올리며 당신 유방의 크기나 모양이 변하지는 않았는지 보십시오. 피부가 움푹 들어간데는 없는지 피부색이 이상하지 않은지도 보십시오.
살살 젖꼭지를 눌러 분비물이 나오지는 않는지 보십시오.




▶ 똑바로 누워서...
타월이나 베개를 오른쪽 어깨빝에 넣고 오른손으로 머리를 베고 눕습니다. 당신의 왼손으로 오른쪽 유방을 검사하십시오. 손가락을 펴고. 가볍게 누르며 작은 동심원을 그리십시오.

당신의 유방의 가장 바깥쪽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젖꼭지 쪽으로 동심원을 그리며 검사하십시오. 유방의 전부분을 다 검사하십시오.
오른쪽이 끝나면 왼쪽을 같은 방법으로 검사하십시오. 겨드랑이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검사할 쪽 팔을 단단한 책상 등에 올려놓고 기대며 반대손으로 동심원을 그리며 검사하시면 됩니다.
어떤 변화나 의심이 생기면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자가진단이 정기적인 의사의 검진을 대신할 수는 없으며 자가검진에 의한 진단이 항상 옳지는 않습니다. <출처:http://www.gnh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