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알려진 당뇨상식

2008. 2. 20. 11:05편리한 생활정보

* 약을 먹거나 인슐린 주사를 맞기 시작했다면 마음대로 먹어도 된다.

- 당뇨병 약이나 인슐린 주사는 적절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함께 시행할때  비용대비 최상의 효과를 나타낼수 있다.

* 당뇨병을 위한 자연 치유법은 없다.

- 가장 자연적인 치유법은 건강에 유익한 식사의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을 갖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혈당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 인슐린 주사를 맞으면 발기 부전이 된다.

- 당뇨병이 있는 남성환자 중 일부에서는 발기 부전 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이 인슐린 주사를 맞기 때문이 아니고 수년간 고혈당 상태가 지속됨으로써 신경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 당뇨병 환자가 매일 발을 물에 담그고 맛사지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 이것은 당뇨병 환자들이 흔히 이용하는 방법일지는 모르나, 자주 발을 물에 담그면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당뇨병 환자는 잡곡밥만 먹어야 한다.

- 쌀밥이나 보리밥이나 소화되고 나면 열량과 작용에 별로 다를게 없다. 쌀밥. 보리밥. 국수. 떡. 옥수수. 감자. 고구마, 식빵 등은 영양소와 열량이 비슷하다. 다만 혼식은 섬유질과 비타민이 조금 더 들어있어 백미보다 권장하고 있다.

* 맥주는 나쁘고 소주는 괜찮다.

- 맥주는 곡류가 원료이므로 열량이 많아 나쁘지만 소주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소주는 같은 양일 경우 맥주에 비해 4배의 열량을 가지고 있어 더 해독을 줄 수 있다.

* 마른 사람은 안걸린다.

- 비만이 당뇨병의 중요한 원인이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은 서양인과 달리 비만하지 않는 당뇨병이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서구인은 당뇨병 발생에서 비만과 관련이 큰 "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가 중요한 원인이지만 한국인은 비만과는 관련이 적은 "인슐린 분비 능력의 저하" 가 더 큰 원인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