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환 환자에게 꼭 필요한 식이요법과 생활요법

2008. 2. 19. 13:22편리한 생활정보

간질환의 식이요법

일반적인 식이요법

①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손상된 간세포들이 회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 섭취시에 양질의 단백질을    주로 섭취하도록 하며, 간염의 경우 하루에 우유 2컵, 육류 100g, 생선 100g(2토막), 두부 160g(2/5모), 콩    20g(2큰술)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성혼수의 경우에는 단백질 대사로 생긴 암모니아가 간에서 제거되지 못하고 혈중에 쌓여 혼수를 초래하게 되므로, 단백질 섭취량 30g 이내로 제한하여야 합니다.

② 열량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체단백질이 에너지를 내는데 쓰이지 않도록 열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③ 적정량의 지방을 섭취합니다. 충분한 열량섭취와 식욕증진을 위해서 당질과 지방을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④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합니다.
간내에 저장되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고갈되므로 녹황색 채소와 과일, 과일쥬스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매일 녹즙을 1컵씩 먹는 현대인이 많은데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녹즙에만 의존해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녹즙을 마시는 경우에는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야 하며, 용기를 청결히 하여 남아있는 찌꺼기나 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⑤ 술은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술로부터의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고, 약물을 복용할 때에도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⑥ 질환 및 증세에 따라서 단백질, 염분, 수분, 지방의 섭취량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급성 감염이 있을 경우에는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하여야 하며, 복수와 부종이 있을 경우에는 염분을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간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이 있을 경우에는 합병증과 연관된 식이 요법을 정해 지켜야 합니다.

< 식욕증진 방법 >

① 환자의 식욕을 유발하도록 합니다.
환자가 먹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물어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이나 식품이 아닐 경우, 메뉴에 자주 넣어서 환자의 식욕을 정신적으로 유발하도록 합니다.

② 질병치료에 특별히 지장이 없는 한 소량의 향신료를 사용합니다.
이것들은 대뇌의 반사작용, 국소의 자극에 의한 위출혈 등으로 식욕을 증진시킵니다.

③ 만복감을 주는 음식은 식사 후로 미룹니다.
상에 오른 갖가지 음식을 조금씩 먹어 보도록 권장하되 영양가가 적고 만복감을 주는 음식은 식사 후에 먹도록 합니다.

④ 식사 횟수를 늘립니다. 메뉴가 다른 음식을 여러번 제공할 때 환자의 식욕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 같은 식품을 써도 조리방식을 바꾸면 좋습니다.

⑤ 과도하지 않은 범위에서 적당한 거동이나 운동을 허용하고, 상쾌한 기분을 갖도록 합니다.
운동은 생리적으로 열량을 유구하므로 의사가 허용하는 운동을 권장해서 식욕이 나도록 합니다. 특히 쾌·불쾌 감정에 예민하므로 정신적인 안정감, 상쾌함을 주어 식욕을 느끼도록 합니다.

< 조리시 주의사항 >

① 영양가는 높게, 양은 적게
② 양질의 단백질과 풍부한 비타민 함유 식품 선택
③ 신선한 계절 식품 사용
④ 소화되기 쉽게 조리
⑤ 향기나 신맛 이용
⑥ 맛에 변화 유도
⑦ 식탁을 보기좋게 셋팅
⑧ 즐거운 식사 분위기 조성

4. 간질환의 생활요법

①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비만시 체중조절이 필요 합니다.
② 폭식, 불균형적인 식습관을 고치도록 합니다.
③ 운동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④ 반드시 절주·금주로 알코올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⑤ 간이 무리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⑥ 식품등의 위생을 철저히 합니다.
⑦ 손을 자주 씻습니다.
⑧ 물을 끓여 먹어야합니다.
⑨ 위생 환경을 개선합니다.
⑩ 1회용 기구(주사기, 면도기, 미용기구 등)를 사용합니다.
⑪ 가능한 수혈을 받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