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남용의 증상

2008. 2. 14. 14:59편리한 생활정보

약물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부모나 청소년지도자들은 약물남용의 징후와 증상들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 조기에 이를 발견하고 빨리 치료, 예방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약물남용의 징후 및 증상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기억력이 감퇴하고 행동에 있어 미묘한 변화를 일으키게 되어 갑자기 침울해지고 무관심해지며 무의식적인 근육의 떨림과 갈증을 호소한다. 행동이나 인격의 변화가 와서 멍청하게 앉아서 허공을 보거나 비정상적으로 화를 내거나 감정이 폭발하고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면 변덕스럽거나 우울해지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학교 또는 직장출근과 작업의 질, 성적, 작업생산성, 준법성에 갑작스러운 변화를 일으켜 빈번한 학교결석과 사회생활의 장애를 가져오며 외모에 있어서도 보기 싫게 변하고 옷이나 장식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게 된다. 행위와 소유의 감정이 은밀해지고 동공의 축소나 확대를 감추기 위해 색안경을 쓰며 주사자국을 감추기 위해 여름철에도 소매가 긴 옷을 입고 다닌다.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약물남용의 청소년과 어울려 다니며 부모나 친구로부터 평소와 다르게 돈을 자주 빌리고 타인으로부터 주의나 관심을 피하기 위해 외형이나 생활태도를 의식적으로 두드러지지 않게 하려고 한다. 이성에 대한 관심은 적어지고 항상 졸리운 듯 한 태도로 사소한 일에도 쓸데없이 자주 웃는 모습도 보이게 된다. 이러한 변화를 갑작스럽게 보이는 청소년들은 반드시 약물남용 인지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