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성공하려면 이런 생각 버려라

2008. 1. 26. 16:26편리한 생활정보

'까짓것, 안 되면 다른 업종으로 바꾸지, 뭐' '돈이 있는데, 뭘 못하겠어'.

대구 계명대 벤처창업보육사업단장인 김영문 교수는 창업에 성공하려면 반드시 버려야 할 생각 10가지를 제시했다. 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프랜차이즈 본사 대표, 창업컨설턴트, 벤처기업 대표 등과 인터뷰를 해 정리한 내용들이다.


▶돈 있으면 다 할 수 있다 = 밑빠진 독에 물 붓듯 성과가 없으면 결국 주저앉는다.

▶안 되면 다른 것으로 바꾸지 = 이 분야에서 반드시 성공해야겠다는 의지와 노력이 없으면 실패한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다 알아서 해주겠지 = 본인이 철저하게 준비하고, 연구하지 않으면 백전백패.

▶짧은 시간 안에 돈을 많이 벌겠지 = 본인의 투자금액을 고려해 적당한 수익을 기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나는 준비된 CEO = 샐러리맨 생활을 하면서 경험과 노하우가 있다 해도 사업가의 능력.자질은 엄연히 다르다.

▶홍보나 영업은 직원에게 맡기자 = 사업에서 홍보나 영업을 직접 챙기지 않으면 핵심을 빠뜨리는 것이다.

▶창업을 하면 자유롭지 않을까 = 월급쟁이는 직장에서만 바쁘지만, 사장님은 하루 24시간 신경써야 한다.

▶너희들이 뭘 알아 = 창업컨설턴트나 프랜차이즈 본사의 상담을 받아도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자기 생각만 고집한다.

▶창업은 다른 사람의 돈으로 = 기술이나 특허만 있으면 된다는 생각에 자금지원기관만 기웃거리다 세월을 보낸다.

▶이거 되겠나 = 신중한 자세는 좋지만, 무조건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선입관은 성공 창업의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