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 8. 05:48ㆍ마음의 양식 독서
몰락한 선비의 후예요, 비교적 엄한 가율의 농가의 딸로 자라난 복녀(福女)는 막연하나마 도덕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극도의 가난에 처한 그녀는 15세의 어린 나이게 같은 동네에 사는 20년 연사의 홀아비에게 80원에 팔려서 시집을 가게 된다.
그러나 남편의 무능과 게으름으로 더욱더 가난하게 되어 떠돌아다니던 그들은, 결국 죄악의 소굴인 평양 칠성문 밖 빈민굴의 주인이 된다. 거기서 복녀는 배고픔에 쫓겨 거지 행각을 하다가 무안만 당하고 돌아온다. 마침 기자묘 솔밭에 송충이가 들끓자 빈민 구제 사업이 벌어지고, 칠성문 밖 빈민굴 주민들이 송충이잡이 인부로 동원되었다. 그런데 복녀는 젊은 여인들 몇이 놀면서도 자기보다 더 많은 삯을 받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였다.
어느 날 복녀는 감독에게 이끌려 처음으로 혼외정사를 갖게 되고, 이때부터 인생관과 도덕관이 바뀌면서 성적으로 타락하기 시작한다. 거기서 복녀는 ‘삶의 비결’이라도 배운 듯 터놓고 매음( 賣淫)을 시작하게 되고, 결국 중국인 왕 서방의 정부(情婦)로까지 전락하고 만다. 이후로 복녀는 남편의 묵인 하에 왕 서방과 관계를 계속하고, 왕 서방에게 얻은 돈으로 빈민굴에서 부자로 통하게 된다.
새 봄이 되고, 처녀 하나를 사서 왕 서방이 장가들던 날 복녀는 강렬한 질투심으로 그의 신방에 뛰어들어 낫을 휘두르다가 도리어 그 낫에 찔려 죽게 된다.
복녀의 시체를 두고 남편, 와 서장, 한의사 간에 돈 거래가 이루어지고, 뇌일혈로 죽었다는 진단으로 복녀는 공동묘지에 실려 간다.
이해와 감상
「감자」는 1925년 《조선문단》 1월호에 발표된 김동인의 대표적 단편 소설로, 주인공 복녀의 도덕적 타락과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작가(3인칭)관찰자 시점으로 여실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환경적 요인이 인간 내면의 도덕적 본질을 타락시켜 간다는 작가 정신과 자연주의적 색채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복녀는 원래 선비의 가통을 이은 집안의 딸이라, 염치도 알고 경우도 아는 여성이었지만, 가난 때문에 밥을 얻으러 다니기도 하고 송충이 잡는 일에서부터 몸을 팔기 시작한다. 이로 보아 주인공 복녀의 도덕적 타락은 그녀가 처한 환경에서 기인한다.
복녀가 처한 상황은 1920년대의 식민지 사회가 빚어 낸 빈궁의 상황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복녀에게는 이를 극복해 보려는 적극적인 의지나 고뇌가 결여 되어 있다. 그녀는 다만 주어진 환경에 휩쓸려 살아가는 환경적 숙명성만을 지니고 있다. 복녀의 비극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한다. 작가는 이런 복녀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하여 3인칭 관찰자 시점을 활용하고 있다.
작가는 복녀의 객관적인 행동만 보여 줄 뿐이며, 그녀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작가의 의지는
가능한 한 통제되어 있다. 그 결과 복녀의 내면 계를 읽을 수 있는 것은 그녀가 보여 주는 행동뿐이다.
이러한 복녀에 대한 제시는 환경에 지배당하는 인간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제시하기에 알맞은 시점이다. 복녀의 죽음을 가운데 두고 복녀의 남편, 왕 서방, 한의사가 작당하여 뒷거래하는 모습을
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제시한 것도, 이 시점이 현실의 냉혹성을 객관적으로 드러내는 데
매우 효과적임을 잘 말해 준다.
또, 이 작품에서 작가는 복녀의 내면세계를 드러내기 위하여 인물 상호간의 갈등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쓰고 있다. 평안도 사투리와 하층 사회의 비속어 구사, 장면
중심적인 사건 전개의 집약적 효과를 통하여 표현상의 특징을 지니지만, 기존의
도덕․윤리를 내던진 인간의 부정적 측면을 드러내는 데에 그쳐 일제 강점하의 민
족적 빈곤과 비극의 원인에 대한 구체적 모색에는 미흡하다는 한계를 보인다.
핵심 정리
·갈래 : 단편 소설
·경향 : 사실주의, 자연주의
·배경 : 시간 - 1920년대(식민지 시대) 공간 - 평양 칠성문 밖 빈민굴
·시점 : 작가 관찰자 시점(부분적으로 전지적 작가 시점)
·의의 : 환경이 인간의 운명을 결정한다는, 다분히 환경 결정론적인 입장에서 인간의 운명을 해석해, 환경에 의해 한 인간이 어떻게 타락하고 파멸해 가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주제 : 환경으로 인해 도덕적으로 피폐해 가는 인간의 모습
글의 구성
·발단 : 세상 모든 죄악과 비극의 근원지인 칠성문 밖, 빈민굴에서의 복녀
·전개 : 송충이 잡이 인부로 나갔다가 감독에 이끌려 점진적으로 타락하게 되는 복녀
·위기 : 새 장가를 드는 왕 서방에 대하여 강한 질투를 느끼는 복녀
·절정 : 복녀가 낫을 들고 왕 서방의 신방에 뛰어들었다가 도리어 자신이 살해당함
·결말 : 복녀의 주검을 둘러싼 남편, 왕 서방, 한 의사의 비정한 돈 거래
등장 인물
·복녀 : 역선비의 후예로 엄한 가정교육을 받아 윤리 의식이 철저했던 여인. 가난으로 빈민굴 동네로 시집 간 후 자신을 둘러싼 상황 속에서 타락과 파멸의 길을 걸음
·남편 : 게으른 천성에 도덕성을 상실한 파렴치한 인간
·왕 서방 : 중국인 지주로, 호색적이고 몰인정한 인물
논리 논술
1. 작품 「감자」에서 보이는 자연주의적 특질을 지적하시오.
☞인간의 성격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환경결정론을 보여주고, 생존을 위해서는 다른 가치를 무시하는 생물학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노골적으로 묘사했다는 점에서 자연주의적 특질을 보여준다.
2. 작품의 배경과 주제의 상관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칠성문 밖 빈민굴’이라는 작품 배경은 주인공 복녀로 하여금 이전의 도덕적 금기를 일탈하도록 하는 데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의 주제인 비참한 환경이 빚어낸 여인의 비극을 그려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3. 결말부에 나타난 현실 대응의 한계에 대해 산략하게 서술하시오.
☞가난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결말은 살인으로 끝나고 있으며, 모두 고난과 갈등의 원인에 대한 구조적 파악 없이 충동적으로 사태에 대응한다는 한계를 보인다.
4. 복녀가 타락한 원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복녀의 인물 유형은 어떠한지 서술하시오.
☞복녀가 타락한 원인은 게으른 남편으로 인한 환경을 들 수 있다. 그렇다고 이렇듯 타락한 복녀를 정당화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 도덕성을 지는 여자에서 도덕성을 상실한 여자로 변하는 입체적 인물로 작가는 그려내고 있다.
감 자
김동인
싸움, 간통, 살인, 도둑, 징역, 이 세상의 모든 비극과 활극의 근원지인 칠성문 밖 빈민굴로 오기 전까지는 복녀의 부처는 (사농공상의 제 이위에 드는) 농민이었다.
복녀는 원래 가난은 하나마 정직한 농가에서 규칙 있게 자라난 처녀였었다. 예전 선비의 엄한 규율은 농민으로 떨어지자부터 없어졌다. 하나, 그러나 어딘지는 모르지만 딴 농민보다는 좀 똑똑하고 엄한 가율이 그의 집에 그냥 남아 있었다. 그 가운데서 자라난 복녀는 물론 다른 집 처녀들같이 여름에는 벌거벗고 개울에서 멱감고, 바짓바람으로 동네를 돌아다니는 것을 예사로 알기는 알았지만, 그러나 그의 마음속에는 막연하나마 도덕이라는 것에 대한 저품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열 다섯 살 나는 해에 동네 홀아비에게 팔십원에 팔려서 시집이라는 것을 갔다. 그의 새서방(영감이라는 편이 적당할까)이라는 사람은 그보다 이십 년이나 위로서, 원래 아버지의 시대에는 상당한 농민으로 밭도 몇 마지기가 있었으나 그의 대로 내려오면서는 하나 둘 줄기 시작하여서 마지막에 복녀를 판 팔십 원이 그의 마지막 재산이었다. 그는 극도로 게으른 사람이었다. 동네 노인의 주선으로 소작밭깨나 얻어 주면 종자만 뿌려 둔 뒤에는 후치질도 안하고 김도 안매고 그냥 버려 두었다가는 가을에 가서는 되는 대로 거둬서 '금년에 흉년입네' 하고 전줏집에는 가져도 안가고 혼자 먹어 버리곤 하였다. 그러니까 그는 한 밭을 이태를 연하여 부쳐 본 일이 없었다. 이리하여 몇 해를 지내는 동안 그는 그 동네에서는 밥을 못 얻으리만큼 인심과 신용을 잃고 말았다.
복녀가 시집을 온 지 한 삼사 년은 장인의 덕으로 이렁저렁 지내 갔으나 예전 선비의 꼬리인 장인도 차마 사위를 밉게 보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처가에까지 신용을 잃게 되었다. 그들 부처는 여러 가지로 의논하다가 하릴없이 평양 성안으로 막벌이로 들어왔다. 그러나 게으른 그에게는 막벌이나마 역시 되지 않았다. 하루종일 기제를 지고 연광정에 가서 대동강만 내려다보고 있으니, 어찌 막벌이인들 될까. 한 서너 달 막벌이를 하다가 그들은 요행 어떤 집 막간(행랑)살이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그 집에서도 얼마 안되어 쫓겨나왔다. 복녀는 부지런히 주인집 일을 보았지만 남편의 게으름은 어찌할 수가 없었다. 만날 복녀는 눈에 칼을 세워가지고 남편을 채근하였지만 그의 게으른 버릇은 개를 줄 수는 없었다.
"뱃섬 좀 치워 달라우요."
"남 졸음 오는데, 님자 치우시관,"
"내가 치우나요."
"이십 년이나 밥을 처먹고 그걸 못 치워!"
"에이구 칵 죽구나 말디."
"이년 뭘!"
이러한 싸움이 그치지 않다가 마침내 그 집에서도 쫓겨나왔다.
이젠 어디로 가나? 그들은 하릴없이 칠성문 밖 빈민굴로 밀리어 나오게 되었다. 칠성문 밖을 한 부락으로 삼고 그곳에 모여 있는 모든 사람들의 정업은 거지요, 부업으로는 도둑질과(자기끼리의) 매음, 그밖에 이 세상의 모든 무섭고 더러운 죄악이 있었다. 복녀도 그 정업으로 나섰다.
그러나 열 아홉 살의 한창 좋은 나이의 여편네에게는 누가 밥인들 잘 줄까.
"젊은 거이 거랑질은 왜."
그런 소리를 들을 때마다 그는 여러가지 말로 남편이 병으로 죽어 가거니 어쩌니 핑계는 대었지만, 그런 핑계에는 단련된 평양 시민의 동정은 역시 살 수가 없었다. 그들은 이 칠성문 밖에서는 그들은 이 칠성문 밖에서도 가장 가난한 사람 가운데 드는 편이었다. 그 가운데서 잘 수입되는 사람은 하루에 오리짜리 돈푼으로 일원 칠팔십 전의 현금을 쥐고 돌아오는 사람까지 있었다. 극단으로 나가서는 밤에 돈벌이를 나갔던 사람은 그날 밤 사십 원을 벌어가지고 그 근처에서 답뱃장사를 하기 시작한 사람까지 있었다.
복녀는 열 아홉 살이었다. 얼굴도 그만하면 빤빤하였다. 그 동네 여인들의 보통 하는 일을 본받아서, 그도 돈벌이 좀 잘하는 사람의 집에라도 간간 찾아가면 매일 오륙십 전은 벌 수가 있었지만 선비의 집안에서 자라난 그는 그런 일은 할 수가 없었다.
그들 부처는 역시 가난하게 지냈다. 굶는 일도 흔히 있었다.
기자묘 솔밭에 송충이가 끓었다. 그때 평양루에서는 그 송충이를 잡는 데 (은혜를 베푸는 뜻으로) 칠성문 밖 빈민굴의 여인들을 인부로 쓰게 되었다.
빈민굴 여인들은 모두가 자원을 하였다. 그러나 뽑힌 것은 겨우 오십 명쯤이었다. 복녀도 그 뽑힌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복녀는 열심으로 송충이를 잡았다. 소나무에 사다리를 놓고 올라가서는 송충이를 집게로 집어서 약물에 잡아넣고 또 그렇게 하고 그의 통은 잠깐 사이에 차곤 하였다. 하루에 삼십 이전씩의 품삯이 그의 손에 들어왔다.
그러나 대엿새 하는 동안에 그는 이상한 현상을 하나 발견하였다. 그것은 다른 것이 아니라 젊은 여인부 한 여남은 사람은 언제든 송충이는 안잡고 아래서 지절거리며 웃고 날뀌기만 하고 있는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그 놀고 있는 인부의 품삯은 일하는 사람의 삯전보다 팔전이나 더 많이 내어주는 것이다. 감독은 한 사람뿐이었는데, 감독도 가들이 놀고 있는 것을 묵인할 뿐 아니라 때때로 자기까지 섞여서 놀고 있었다. 어떤 날 송충이를 잡다가 점심때가 되어서 나무에서 내려와서 점심을 먹고 다시 올라가려 할 때에 감독이 그를 찾았다.
"복네! 얘, 복네!"
"왜 그릅네까?"
"좀 오나라."
그는 말없이 감독 앞에 갔다.
"내, 너 음…… 데 뒤 좀 가 보자."
"뭘 하게요?"
"글쎄 가야……"
"가디요. 형님!"
그는 돌아서면서 부인들 모여 있는 대로 고함쳤다.
"형님두 갑세다."
"싫다 애, 둘이서 재미나게 가는데 내가 무슨 맛에 가갔니?"
복녀는 얼굴이 새빨갛게 되면서 감독에게로 돌아섰다.
"가 보자."
감독은 저편으로 갔다. 복녀는 머리를 숙이고 따라갔다.
"복네 도쑶구나."
뒤에서 이런 소리가 들렸다. 복녀의 숙인 얼굴은 더욱 빨갛게 되었다.
그날부터 복녀도 '일 안하고 품삯 많이 받는 인부'의 한 사람으로 되었다.
복녀의 도덕관 내지 인생관은 그때부터 변하였다.
그는 여태껏 딴 사내와 관계를 한다는 것을 생각하여 본 일도 없었다. 그것은 사람의 일이 아니요 짐승의 하는 것쯤으로만 알고 있었다. 혹은 그런 일은 하면 탁 죽어지는지도 모를 일로 알았다.
그러나 이런 이상한 일이 다시 있을까. 사람인 자기도 그런 일을 한 것을 보면 그것은 결코 사람으로 못할 일도 아니었다. 게다가 일 안하고도 돈 더 받고, 신장된 유쾌가 있고 빌어먹는 것보다 점잖고……일본말로 하자면 '삼박자(拍子)' 같은 좋은 일이 이것뿐이었다. 이것이야말로 삶의 비결이 아닐까. 뿐만이 아니라 이 일이 있은 뒤부터 그는 처음으로 한 개 사람으로 된 것 같은 자신까지 얻었다.
그뒤부터는 그의 얼굴에 조금씩 분도 발리게 되었다.
일 년이 지났다.
그의 처세의 비결은 더욱 더 순탄히 진척되었다. 그의 부처는 인제는 그리 궁하게 지내지는 않게 되었다. 그의 남편은 이것이 결국 좋은 일이라는 듯이 아랫목에 누워서 얼씬얼씬 웃고 있었다.
복녀의 얼굴은 더욱 예뻐졌다.
"여보 아즈바니, 오늘은 얼마나 벌었소?"
복녀는 돈 좀 많이 벌은 듯한 거지를 보면 이렇게 찾는다.
"오늘은 많이 못 벌었쉐다."
"얼마?"
"도무지 열 서너 냥."
"많이 벌었쉐다가레. 한 댓 냥 꽤주소고래."
"오늘은 내가……"
어쩌고어쩌고 하면 복녀는 곧 뛰어가서 그의 팔에 늘어진다.
"나한테 들킨 댐에는 뀌구야 말아요."
"난, 원 이 아즈마니 만나믄 야단이디라. 자 꽤주디, 그 대신 응? 알아 있디?"
"난 몰라요, 해해해해."
"모르믄, 안줄 테야."
"글쎄 알았대두 그른다."
------그의 성격은 이만큼 진보되었다.
가을이 되었다.
칠성문 밖 빈민굴의 여인들은 가을이 되면 칠성문 밖에 있는 중국인의 채마밭에 감자(고구마)며 배추를 도둑질하러 밤에 바구니를 가지고 간다. 복녀도 감자깨나 도둑질하여 왔다.
어떤 날 밤 그는 고구마를 한 바구니 잘 두둑하여 가지고 이젠 돌아가려고 일어설 때에 그의 뒤에 시커먼 그림자가 서서 그를 꽉 붙들었다. 보니 그것은 그 밭의 주인인 중국인 왕서방이었다. 복녀는 말도 못하고 멀찐멀찐 발 아래만 보고 있었다.
"우리집에 가!"
왕서방은 이렇게 말하였다.
"가재문 다기, 원 것도 못갈까."
복녀는 엉덩이를 한번 휙 두른 뒤에 머리를 젖히고 바구니를 저으면서 왕서방을 따라갔다.
한 시간쯤 뒤에 그는 왕서방의 집에서 나왔다. 그가 밭 고랑에서 길로 들어서려 할 때에 문득 뒤에서 누가 그를 찾았다.
"복녀 아니야?"
복녀는 획 돌아서 보았다. 거기는 곁집 여편네가 바구니를 끼고 어두운 밭고랑을 더듬더듬 나오고 있었다.
"형님이댔쉐까………형님도 들어갔댔쉐까?"
"님자두 들어갔댔나?"
"형님은 쥐 집에?"
"나? 눅(陸)서방네 집에, 님자는?"
"난 왕서방네……형님 얼마 받았소?"
"눅서방 그 깍쟁이놈 배추 세 패기……"
"난 삼원 받았다."
복녀는 자랑스러운 듯이 대답하였다.
십분쯤 뒤에 그는 자기 남편과 그 앞에 돈 삼원을 내놓은 뒤에 아까 그 왕서방의 이야기를 하면서 웃고 있었다.
그뒤부터 왕서방은 무시로 복녀를 찾아왔다.
한참 왕서방이 눈만 멀찐멀찐 앉아 있으면 복녀의 남편은 눈치를 채고 밖으로 나간다. 왕서방이 돌아간 뒤에는 그들 부처는 일원 혹은 이원을 가운데 놓고 기뻐하곤 하였다. 복녀는 차차 동네 거지들한테 애교를 파는 것을 중지하였다. 왕서방이 분주하여 못올 때가 있으면 복녀는 스스로 왕서방의 집까지 찾아갈 때도 있었다.
복녀의 부처는 이젠 이 빈민굴의 한 부자였다.
그 겨울도 가도 봄이 이르렀다.
그때 왕서방은 돈 백원으로 처녀 하나 마누라도 사오게 되었다.
"흥."
복녀는 다만 코웃음만 쳤다.
"복녀 강짜하갔구만."
동네 여편네들이 이런 말을 하면 복녀는 '흥'하고 코웃음을 웃곤 하였다.
내가 강짜를 해? 그는 늘 힘있게 부인하고 하였다. 그러나 그의 마음에 생기는 검은 그림자는 어찌할 수가 없었다.
"이놈 왕서방, 네 두고 보자."
왕서방이 색시를 데려오는 날이 가까워 왔다. 왕서방은 여태껏 자랑하던 기다란 머리를 깎았다. 동시에 그것은 새색시의 의견이라는 소문이 퍼졌다.
"흥"
복녀는 역시 코웃음만 쳤다.
마침내 새색시가 오는 날이 이르렀다. 칠보단장에 사린교를 탄 색시가 칠성문 밖 채마밭 가운데 있는 왕서방의 집에 이르렀다. 밤이 깊도록 왕서방의 집에는 중국인들이 모여서 별난 악기를 뜯으며 별난 곡조로 노래하며 야단이었다. 복녀는 집 모퉁이에 숨어 서서 눈에 살기를 띠고 방안의 동정을 듣고 있었다.
다른 중국인들은 새벽 두 시쯤 하여 돌아갔다. 그 돌아가는 것을 보면서 복녀는 왕서방의 집 안에 들어갔다. 복녀의 얼굴에는 분이 하얗게 발리어 있었다. 신랑 신부는 놀라서 그를 쳐다보았다. 그것을 무서운 눈으로 흘겨보면서 그는 왕서방에게 가서 팔을 잡고 늘어졌다. 그의 입에서는 이상한 웃음이 흘렀다.
"자, 우리집으로 가요."
왕서방은 아무 말도 못하였다. 눈만 정처없이 두룩두룩하였다. 복녀는 다시 한번 왕서방을 흔들었다.
"자, 어서."
"우리, 오늘은 일이 있어 못가."
"일은 밤중에 무슨 일."
"그래두 우리 일이……."
복녀의 입에 여태껏 떠돌던 이상한 웃음은 문득 없어졌다.
"이까짓것!"
그는 발을 들어서 치장한 신부의 머리를 찼다.
"자, 가자우, 가자우."
왕서방은 와들와들 떨었다. 왕서방은 복녀의 손을 뿌리쳤다. 복녀는 쓰러졌다. 그러나 곧 일어섰다. 그가 다시 일어설 때는 그의 손에 얼른얼른하는 낫이 한 자루 들리어 있었다.
"이 되놈 죽어라. 이놈, 나 때렸니! 이놈아, 아이구 사람 죽이누나."
그는 목을 놓고 처울면서 낫을 휘둘렀다. 칠성문 밖 외따른 밭 가운데 홀로 서 있는 왕서방의 집에서는 일장의 활극이 일어났다. 그러나 그 활극도 곧 잠잠하게 되었다. 복녀의 손에 들리어 있던 낫은 어느덧 왕서방의 손으로 넘어가고 복녀는 목으로 피를 쏟으며 그 자리에 고꾸라져 있었다.
복녀의 송장은 사흘이 지나도록 무덤으로 못갔다. 왕서방은 몇 번을 복녀의 남편을 찾아갔다. 복녀의 남편도 때때로 왕서방을 찾아갔다. 둘의 사이에는 무슨 교섭하는 일이 있었다.
사흘이 지났다.
밤중 복녀의 시체는 왕서방의 집에서 남편의 집으로 옮겨졌다.
그리고 시체에는 세 사람이 둘러 앉았다. 한 사람은 복녀의 남편, 한 사람은 왕서방, 또 한 사람은 어떤 한방의사. 왕서방은 말없이 돈주머니를 꺼내어 십원짜리 지폐 석 장을 복녀의 남편에게 주었다. 한방의사의 손에도 십원짜리 두 장이 갔다.
이튿날 복녀는 뇌일혈로 죽었다는 한방의의 진단으로 공동묘지로 실려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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