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쇼핑몰 창업가이드
2008. 1. 1. 10:14ㆍ편리한 생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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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업태의 개요
1) 온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의 구별
최근 들어 인터넷에서 사업영역이 확대되면서 인터넷과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사업을 벌이는 것을 e비즈니스 혹은 온라인 비즈니스라고 부르며, 점포나 영업망을 갖추어 놓고 사업하는 전통적인 기업은 편의상 오프라인(off-line)기업이라고 부른다.
온라인 기업은 홈페이지의 주소가 대개 ‘company"를 뜻하는 ‘.com"으로 끝나기 때문에 ‘닷컴’이라는 별칭이 붙어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마우스로 눌러서(클릭) 찾아간다는 뜻에서 ‘클릭 앤 클릭(Click & Click)’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세계 최대의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 닷컴(www.amazon.com)과 국내의 경우 인터파크(www.interpark.com) 등이 대표적인 닷컴기업이다.
반면 제조?유통 등 오프라인에서 확고한 기반을 가진 전통기업들도 온라인 사업에 진출하는 형태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공장이나 점포를 지을 때 벽돌(brick)이나 모르타르(mortar)를 사용한다는 점을 빗대어 ‘브릭 앤 모르타르’ 혹은 ‘굴뚝기업’이라고 하는데 이들의 온라인 진출을 ‘클릭앤 모르타르(Click & Mortar)’라고 한다. 예를 들면 삼성이나 LG 등이 전자상거래 쇼핑몰에 참여하면서 ‘클릭앤 모르타르’의 전형적인 회사가 되고 있다.
2) 전자상거래 쇼핑몰의 개요
(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란 영어로 Electronic Commerce 또는 EC라고 하며 넒은 의미에서는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구매 등 모든 경제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상품이나 서비스의 거래행위의 과정들이 인터넷이라는 전자적인 수단과 통신기법을 이용하여 이루는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2) 전자상거래의 유형
전자상거래의 유형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접근할 수가 있다. 첫째 취급하는 상품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며, 둘째는 판매자와 구매자 가 누구인가 하는 점이다.
취급하는 상품은 크게 눈에 보이는 일반 상품과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재인 디지털 상품으로 나눌 수가 있다. 또한 판매와 구매의 대상에 대한 분류는 판매자가 일반 소비자인가(C : Consumer), 기업인가(B : Business), 정부(G : Government)인가 그리고 구매자가 개인(C)인가 기업(C)인가 정부(G)인가에 따라 거래유형이 정해진다. 즉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한다면 B2C유형(기업이 소비자에게 판매 : 예 가전제품 등)이 되며,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는 B2B(기업이 기업에 판매 : 재료 원부자재 등), 기업에서 정부에 판매하는 경우에는 B2G(기업이 정부에 판매 : 조달물품), 소비자가 기업에 물건을 판매할 경우에는 C2B(개인이 기업에 판매 : 예 기업체에 농산물 판매 등) 거래 유형이 된다.
(3) 전자 상거래 쇼핑몰(Shopping Mall)의 정의
원래 쇼핑몰이란 가상의 세계가 아닌 오프라인 상에서의 매장유형 형태를 말한다. 즉 상가의 통행로를 중심으로 다양한 상점들이 입점되어 소비자가 통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한 지역에서 모든 쇼핑을 끝낼 수 있는 원스톱쇼핑이 가능한 상가지역을 의미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롯데백화점 잠실점 건물의 지하 상권지역에서 쇼핑몰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쇼핑몰이란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가상의 세계에서 인터넷상으로 쇼핑몰을 구성하여 상거래를 실현하는 행위를 말하며 주로 소비재를 대상으로 하는 상거래이다. 전자상거래 쇼핑몰의 취급상품은 크게 일반 유형재와 디지털재로 구분할 수 있다. 거래 주체별로는 B2C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C2B인 경우도 가능하며, 드문 경우에는 소비자간의 거래인 C2C의 경우도 가능하다.
* 자료출처 : 소상공인지원센터
1) 온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의 구별
최근 들어 인터넷에서 사업영역이 확대되면서 인터넷과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사업을 벌이는 것을 e비즈니스 혹은 온라인 비즈니스라고 부르며, 점포나 영업망을 갖추어 놓고 사업하는 전통적인 기업은 편의상 오프라인(off-line)기업이라고 부른다.
온라인 기업은 홈페이지의 주소가 대개 ‘company"를 뜻하는 ‘.com"으로 끝나기 때문에 ‘닷컴’이라는 별칭이 붙어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마우스로 눌러서(클릭) 찾아간다는 뜻에서 ‘클릭 앤 클릭(Click & Click)’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세계 최대의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 닷컴(www.amazon.com)과 국내의 경우 인터파크(www.interpark.com) 등이 대표적인 닷컴기업이다.
반면 제조?유통 등 오프라인에서 확고한 기반을 가진 전통기업들도 온라인 사업에 진출하는 형태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공장이나 점포를 지을 때 벽돌(brick)이나 모르타르(mortar)를 사용한다는 점을 빗대어 ‘브릭 앤 모르타르’ 혹은 ‘굴뚝기업’이라고 하는데 이들의 온라인 진출을 ‘클릭앤 모르타르(Click & Mortar)’라고 한다. 예를 들면 삼성이나 LG 등이 전자상거래 쇼핑몰에 참여하면서 ‘클릭앤 모르타르’의 전형적인 회사가 되고 있다.
2) 전자상거래 쇼핑몰의 개요
(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란 영어로 Electronic Commerce 또는 EC라고 하며 넒은 의미에서는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구매 등 모든 경제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상품이나 서비스의 거래행위의 과정들이 인터넷이라는 전자적인 수단과 통신기법을 이용하여 이루는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2) 전자상거래의 유형
전자상거래의 유형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접근할 수가 있다. 첫째 취급하는 상품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며, 둘째는 판매자와 구매자 가 누구인가 하는 점이다.
취급하는 상품은 크게 눈에 보이는 일반 상품과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재인 디지털 상품으로 나눌 수가 있다. 또한 판매와 구매의 대상에 대한 분류는 판매자가 일반 소비자인가(C : Consumer), 기업인가(B : Business), 정부(G : Government)인가 그리고 구매자가 개인(C)인가 기업(C)인가 정부(G)인가에 따라 거래유형이 정해진다. 즉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한다면 B2C유형(기업이 소비자에게 판매 : 예 가전제품 등)이 되며,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는 B2B(기업이 기업에 판매 : 재료 원부자재 등), 기업에서 정부에 판매하는 경우에는 B2G(기업이 정부에 판매 : 조달물품), 소비자가 기업에 물건을 판매할 경우에는 C2B(개인이 기업에 판매 : 예 기업체에 농산물 판매 등) 거래 유형이 된다.
(3) 전자 상거래 쇼핑몰(Shopping Mall)의 정의
원래 쇼핑몰이란 가상의 세계가 아닌 오프라인 상에서의 매장유형 형태를 말한다. 즉 상가의 통행로를 중심으로 다양한 상점들이 입점되어 소비자가 통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한 지역에서 모든 쇼핑을 끝낼 수 있는 원스톱쇼핑이 가능한 상가지역을 의미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롯데백화점 잠실점 건물의 지하 상권지역에서 쇼핑몰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쇼핑몰이란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가상의 세계에서 인터넷상으로 쇼핑몰을 구성하여 상거래를 실현하는 행위를 말하며 주로 소비재를 대상으로 하는 상거래이다. 전자상거래 쇼핑몰의 취급상품은 크게 일반 유형재와 디지털재로 구분할 수 있다. 거래 주체별로는 B2C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C2B인 경우도 가능하며, 드문 경우에는 소비자간의 거래인 C2C의 경우도 가능하다.
* 자료출처 : 소상공인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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