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의 장점과 시술법

2008. 3. 7. 09:23편리한 생활정보

 

뇌의 자극에 의해 신경 말단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 물질이 근육을 움직이도록 자극을 하게 됩니다. 보톡스는 이런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습니다.

보톡스는 주름을 만드는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 자극을 막음으로써 주름을 없앨 수 있습니다. 주사 후 1일-3일이면 보톡스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효과는 약 5-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보톡스 시술법은 가장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미용 시술법입니다. 미국 미용성형학회의 연구조사에 의하면 미국에서 1997년에만 65,157건의 보톡스 시술이 미용성형을 의해 이루어졌고, 1998년에는 157,739건으로 늘어나면서 142%의 높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학회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보톡스 시술법은 오늘날 미국에서 행해지는 모든 성형수술 중 빈도수 면에서 5번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톡스는 미소짓거나 웃을 때 혹은 찡그릴 때, 피부 아래 미세한 얼굴근육의 수축에 의해 생기는 동작성 주름을 치료합니다. 풍부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일수록 이런 주름들은 더 깊어질 수 있겠습니다. 이마, 미간, 눈가에 생긴 주름들이 바로 동작성 주름의 예입니다.

이마, 미간 눈가에 생긴 주름 외에, 코와 입 주위의 주름, 뺨의 주름, 목주름 등을 없애는 데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근육 비대로 인한 사각턱의 교정이나 종아리 퇴축술 등 그 활용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보톡스의 폭발적 인기는 시술의 간편성에 기인한 바가 큽니다. 미세한 주사 바늘을 이용하여 주름이 생긴 원인이 되는 부위에 적정량의 보톡스를 주입하면 끝나며 시술 시간은 수 분이면 충분합니다. 매우 미세한 주사 바늘을 사용하므로 통증은 심하지 않고 작은 벌레에 쏘인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시술 후에는 바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보톡스의 효과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라져 원래의 상태로 완전히 되돌아오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더라도 국소적이며 일시적입니다. 가벼운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주사 부위에 멍이 들거나 만지면 아픈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주사 부위의 근육에 무력감을 느끼거나 처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시일이 지나면 소실됩니다.

 
 
 

보톡스는 영구적인 부작용이 없는 매우 안전한 시술입니다.

보톡스의 이런 폭발적인 인기는 간편하고 부담없는 시술법과 영구적인 부작용이 없다는 것에 기인합니다. 시술 시간이 5분에서10분 정도이고 주사를 놓을 부위에 통증을 없애기 위해 냉찜질을 하거나 마취크림을 바르는 게 전부입니다.

보톡스는 미국의 제약회사인 앨러간(Allergan)이 제조하는 제품명입니다. 성분이름은 보툴리눔이지만 보툴리눔 시장의 80~90%를 보톡스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명사로 쓰입니다. 보툴리눔은 부패된 통조림이나 썩은 고기에서 잘 자라는 세균인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이 생산하는 신경독으로 이 독소는 운동 신경과 근육이 만나는 곳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 choline)의 분비를 막기 때문에 근육의 일정기간 마비를 초래합니다.

보툴리눔은 1895년 처음 발견되었으며 1991년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보톡스를 눈 근육 경련 치료제로 사용하도록 승인했다. 안검경련 환자에서 안검경련은 물론이고 눈가의 주름까지 펴지는 것을 발견하고 눈가나 미간, 이마 주름살을 만드는 안면 표정근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살을 펴는 보톡스 시술법이 1990년대에 들어 피부 미용분야에서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근 미국 언론에서는 보톡스열광, 보톡스 혁명, 보톡스 아가씨, 보톡스 나라등 보톡스를 이용한 신조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보톡스는 단순한 약물 이상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보톡스는 비아그라 이래 최대의 신약으로 꼽힙니다. 성형의 역사를 다시 쓸 정도의 혁명적 의미를 지니기 때문입니다. 미국 성형수술협회에 따르면 2000년 시행된 성형 시술 가운데 보톡스 주사 요법이 19.1%를 차지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해마다 450만명 정도가 보톡스 주사를 맞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보톡스 열기는 한국에서도 뜨겁습니다. 보톡스 판매대행사에 따르면, 본격적으로 성형 시술 목적으로 사용된 99년 이래 매년 50~100%씩 매출이 성장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