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질환이란

2008. 2. 20. 15:46편리한 생활정보

 

갑상선은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기관으로 성인에서의 무게는 약 20그람에 달하며, 목의 앞 부분에 아담의 사과라고 불리는 부위 바로 밑에 위치하여 좌우측엽이 나비모양을 하고 있고 이 좌우측엽을 연결하는 부위를 협부라 합니다.

갑상선으로 흐르는 혈액의 양은 단위 무게로 따지면 몸 전체에 흐르는 혈액양의 수십 배에 해당되는 양인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갑상선 수술을 할 때에는 출혈이 많게 되고 따라서 미세한 수기가 필요하게 됩니다.

갑상선의 좌우측엽에는 각각 한 개씩의 후두신경이 분포하여 목소리를 관장하게 되고, 또한 좌우측엽에 각 2개씩 부갑상선이 위치하여 혈중 칼슘치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갑상선은 음식물을 통하여 섭취된 요드를 원료로 하여,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혈액 내로 방출하는데, 대부분의 다른 호르몬은 어떤 특정부위에서만 작용이 일어나지만,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 내의 거의 모든 조직에서 작용하여 신체 내의 각종 영양소를 태워 에너지를 생산하며, 뇌의 발달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기능항진증(그레이브스병) 및 기능저하증(하시모토갑상선염), 갑상선 결절(혹) 등이 있는데, 이들 각각의 질환에 대하여 차례로 알아보기로 합니다.

출처:http://health.goseo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