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성 두통, 편두통 신경 쓰는 일이 있는 사람들이 두통을 호소하는 일이 많고,보통 걱정 거리가 있을 때도 두통거리 있다고 표현될 정도로 두통은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두통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긴장성 두통이며, 근육의 만성적 긴장 때문에 생기는 두통이라 긴장성 두통이라 부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부신피질호르몬과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고, 교감신경계가 자극이 되고 머리주위와 목 뒤에 근육의 만성적으로 수축이 되는데 지속적으로 근육이 이완을 하지 못하고 수축되어 있으면 결국 통증이 됩니다. 편두통은 머리 주위에 혈관의 수축 후 확장될 때 두통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스트레스에 의해서 편두통이 유발되고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 혈 압 고혈압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서 잘 발생하며, 만성적인 스트레스나 비만이 고혈압은 악화시킵니다. 스트레스가 있으면 교감신경이 자극이 되어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고, 또 심장이 더 힘껏 뛰게 되는데 게다가 말초의 혈관은 수축이 되어 혈관의 저항이 커져서 혈압을 더 올리게 한다.
당 뇨 병 당뇨병도 가족적 유전적 소인이 중요하나 스트레스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있으면 아드레날린이나 부신피질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호르몬들은 혈당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데 그래서 신경을 쓰면 혈당 올라가는 것입니다.
관상동맥 질환 관상동맥은 심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인데, 그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경우 심장이 갑자기 멈출 수 있는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심장마비를 일으켜 갑자기 사망하게 되는 가장 많은 원인 중에 하나이며, 일에 욕심이 많고, 꼼꼼하고, 경쟁적이고, 공격적인 사람들에게 관상동맥 질환을 잘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항상 긴장을 풀지 못하고, 참을성이 없고, 쉽게 화를 내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