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알려진 엄마 젖에 대한 상식들
- 엄마 젖보다 분유에 영양이 더 골고루 들어 있다?
분유를 만드는 회사들의 최고 목표는 엄마 젖에 가까운 분유를 만드는 것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엄마 젖이 아기에게는 최고로 좋은 음식이다. 성분이 비슷하다고 같은 것이 아니다. 엄마 젖은 아기에게 먹이기 위해서 엄마가 만드는 식품이기 때문에 흡수라는 면에서 보면 당연히 엄마 젖이 최고이다.
분유와는 비교할 수 없다. 엄마 젖을 잘먹는 아기에게 영양을 보충한다고 분유를 같이 먹이는 것은 곤란하다.
- 엄마 젖을 먹이면 몸매를 버린다?
이것 역시 지독한 오해다. 도리어 임신 중에 엄마 젖을 만들기 위해서 저장해둔 지방은 엄마 젖을 먹이지 않으면 고스란히 배에 남아 볼록하게 만든다.
엄마 젖을 먹이지 않으면 아무리 운동을 해도 다른 곳이 먼저 빠지고 정작 뱃살은 최후까지 엄마 젖을 만든 때를 대비해서 빠지지 않는다.
엄마 젖을 열심히 먹이면 다이어트 할 때보다 도리어 빨리 날씬해진다.
간혹 엄마 젖을 먹이면 젖이 처진다고 고민을 하는 분도 있는데 초기에는 젖이 커지고 늘어져 보여도 보통 젖을 끊고 6개월 정도 지나면 젖의 크기는 원래대로 줄게 된다. 물론 임신 중에 적당한 브래지어를 착용하고 출산 후 적당한 운동을 하면 더 빨리 회복된다.
- 물젖이면 엄마 젖을 먹일 수 없다?
물젖이란 것은 없다.
아기의 나이가 들면서 엄마 젖의 성분은 변하고 처음보다 묽어지는 것같아 보인다. 이것은 아기에게 필요한 수분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엄마 젖을 먹는 아기들은 흔히 변을 하루에 5∼10회까지 볼 수도 있고 어떤 경우는 변에 거품이 생기기도 한다.
이런 경우 우리의 할머니들께서는 물젖이라고 말하고 젖이 묽어서 설사를 하니 엄마 젖을 끊으라고 충고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이것은 대표적으로 잘못 알려진 상식이다.
- 제왕절개를 하면 엄마 젖을 먹일 수 없다?
제왕절개를 했어도 엄마 젖을 먹이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다만 출산 후에 엄마가 회복하는데 시간이 좀 걸려도 바로 젖을 먹일 수 있으면 먹이는 것이 좋다.
- 황달이 있으면 젖을 끊어야 한다?
황달이 있다고 젖을 끊을 필요는 없다.
다만 황달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황달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 3일 정도 엄마 젖을 끊어서 황달이 좋아지는가를 보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만 일시적으로 엄마 젖을 끊고 그동안 열심히 젖을 짜주어야 3일 후에 다시 엄마 젖을 먹일 수 있다.
황달이 좋아지든 안 좋아지든, 황달의 원인이 엄마 젖이 아니든 간에 다시 엄마 젖을 먹이는데는 문제가 없다.
- 조산한 아기는 엄마 젖을 먹이지 않는다?
아주 심한 조산이 아니라면 대개의 경우 아기에게 엄마 젖을 먹이는 것이 좋다. 심한 조산의 경우 아기를 출산한 병원의 소아과 의사가 아기에게 특수한 분유를 먹이기를 권장할 것이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엄마 젖을 먹이는 것이 좋다.
- 분유를 먹은 아기들이 더 잘 큰다?
엄마 젖을 먹는 아기들이 더 건강하고 두뇌의 발달도 좋다.
간혹 분유를 너무 많이 먹어서 비만인 아이들을 보고 장군감이라고 부러워하는 엄마도 있는데 비만은 성인병의 주범이기 때문에 적당한 것이 제일이다.
아기에게 엄마 젖은 최고 좋은 음식이고 엄마가 아기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반드시 엄마 젖을 먹여서 키우는 것이 좋다. <출처:http://www.gnhc.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