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자가 측정하기

2008. 2. 20. 00:42편리한 생활정보

다음의 질문들은 자신이 스트레스를 느끼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지난 한달동안의 생활에서 자신의 감정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 문항에 체크해보세요.

■ 지난 한 달 동안, 살아가는데, 정신적 ·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힘들다고 느낀 적이있습니까?

① 항상 있었다

② 거의 언제나 있었다

③ 종종 여러 번 있었다

④ 간혹 있었다

⑤ 전혀 없었다

■ 지난 한 달 동안, 자신의 생활 신념에 따라 살려고 애쓰다가 좌절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① 항상 있었다

② 거의 언제나 있었다

③ 종종 여러 번 있었다

④ 간혹 있었다

⑤ 전혀 없었다

■ 지난 한 달 동안, 한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요구가 충족되지 않았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① 항상 있었다

② 거의 언제나 있었다

③ 종종 여러 번 있었다

④ 간혹 있었다

⑤ 전혀 없었다

■ 지난 한 달 동안, 미래에 대해 불확실하게 느끼거나 불안해 한 적이 있습니까?

① 항상 있었다

② 거의 언제나 있었다

③ 종종 여러 번 있었다

④ 간혹 있었다

⑤ 전혀 없었다

■ 지난 한 달 동안, 할 일이 너무 많아 정말 중요한 일들을 잊은 적이 있습니까?

① 항상 있었다

② 거의 언제나 있었다

③ 종종 여러 번 있었다

④ 간혹 있었다

⑤ 전혀 없었다

■ 배점

① 항상 있었다 : 5점

② 거의 언제나 있었다 : 4점

③ 종종 여러 번 있었다 : 3점

④ 간혹 있었다 : 2점

⑤ 전혀 없었다 : 1점

■ 해석

문항 별 점수를 합산하여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다섯문항의 점수 총합 ÷ 5

- 2.2이상 : 고스트레스 군

- 1.7~2.1 : 중등도 스트레스 군

- 1.6이하 : 저 스트레스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