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2008. 2. 1. 23:48편리한 생활정보

▒ 골관절염 정확히 알고 치료하자

골(퇴행성)관절염은 관절 내의 두 개의 뼈 끝 부분에 있는 연골이 닳게 되면서 뼈와 뼈가 서로 부딪혀 관절에 염증이 생겨 붓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고통을 안겨주는 근 골격계 질환 주의 하나이며, 흔하게 침범하는 관절로는 주로 무릎, 엉덩이 관절, 척추, 손가락 끝마디 등입니다.

최근 노인층의 증가하고 모든 연령층이 운동 등으로 인한 부상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 환자가 증가 추세에 있으나, 많은 관절염 환자들이 잘못된 정보의 홍수와 민간요법 등으로 인해서 조기 진단과 치료를 위한 적절한 시기를 놓쳐 병을 더욱 키우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골관절염에 대한 이해 및 치료와 에방을 위한 생활습관과 운동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

골관절염의 원인으로는 노화로 인해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경우, 선천성으로 관절이 비정상적 행태인 경우, 비만으로 인해 관절에 과도한 힘이 전해지는 경우, 외상으로 인한 경우 및 유전적 원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이며, 관절의 뻣뻣함, 부종, 관절의 압통, 관절 주변의 열감 등으로 걸을 때 더욱 심해지며 휴식 시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뚱뚱한 사람, 자주 쪼그리고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 과도한 운동을 하는 사람 및 다리가 O자형인 사람 등에서 잘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관절염의 치료 - 운동요법, 약물요법, 수술요법

관절염 치료의 목적은 완치의 개념이 아니라, 관절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관절 유연성과 근력을 증가시켜 정상적인 운동과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도와주며, 병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치료의 종류에는 운동(물리치료)요법, 약물요법 및 수술요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운동요법>
운동요법으로는 관절 가동범위 운동과 스트레칭(유연성)운동, 근육 강화운동 및 걷기, 자전거타기, 수중운동 및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
약물요법은 기본적으로 관절내의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며, 흔히들 진통소염제라고 일컫는 약제들을 통증이 있을 때마다 꾸준히 복용합니다.

<수술요법>
수술요법은 약물이나 운동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 시행되며, 무릎과 엉덩이 관절에 심한 통증 및 심하게 진행된 골관절염인 경우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60세 이하거나 중증도 이하의 관절염인 경우에는 뼈를 교정해 주는 절골술 또는 관절경으로 나쁜 관절 내 조직을 제거해주거나 세척하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관절염, 일상생활에서 예방하자

관절염은 완치가 힘들고 괴로운 병이므로 일상생활에서 관절염 환자들이나 노인들이 관절염이 더욱 진행되는 것을 막거나,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의 예방법으로는
1. 비만이나 과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2. 관절에 무리가 되는 활동 등을 할 때에는 반드시 그 사이에 30분씩 쉬는 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3. 장시간 같은 자세는 피해야만 하며, 좋은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4. 신발에는 쿠션이 있는 안창을 깔고, 천천히 속도를 조절하며 걷는 습관을 키워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관절염 환자와 노인들은 정기적이고 적당한 운동요법을 통해 관절 주위 근육약화 및 경직을 예방하고, 골관절염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으며 심신에 활력과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은 완치가 되는 질환은 아니지만, 꾸준히 관리하면 아무 불편 없이 일상생활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담당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운동을 추천 받고, 약물 복용 및 필요한 경우 적절한 수술법과 그 시기 등에 대해 지속적인 조언과 처방을 따르면 건강한 관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글: 포천중문 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 정형외과 교수 김병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