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해서는 안 되는 유형 10가지

2008. 1. 26. 16:18편리한 생활정보

지난 10년간 창업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수많은 예비창업자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사소한 것에서부터 준비가 부족하여 아직은 창업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대구 계명대 김영문 교수는 "창업과 관련해 수없이 많은 상담을 해오면서 이같은 생각을 하게 됐다"며 "작은 것에서 부터의 준비부족 혹은 미흡한 점이 결정적인 순간에 심각한 문제를 낳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김 교수는 “10가지 유형을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해야 한다”며 “해당이 되는 것이 있다면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그리고 생각의 변화를 통해서 고쳐야 한다”고 당부했다.

창업자 자신의 고정된 생각을 갖고 있어선 안된다는 김교수는 “문제는 자신의 생각은 바꾸지 않으면서, 창업환경을 자신의 생각에 맞게 변화시키려고 하는 태도가 있다”며 큰 문제중에 하나라고 지적했다.

김교수는 “간혹 창업상담을 하다보면 내가 상담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을 받는다는 느낌을 가질 때가 있다” 며 “창업자 자신이 고정된 생각을 갖고 있어 절대로 변화하려는 의지가 없다면 절대 창업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김교수는 “창업이라는 환경은 점점 더 복잡하게 변화고 있다”며 “이에 유연하게 그러면서도 신속하게 적응하는 노력과 자세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 유형1: 창업책 한권도 읽지 않는 사람

창업을 하겠다고 생각을 하였다면, 창업이론과 실무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업책을 구매하여 적어도 2-3번 읽으면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인이 특정 창업분야 혹은 아이템을 선정했다고 하더라도 창업전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창업책 한권도 읽지 않다 보니 본인이 알고 있는 제한된 지식만으로 창업 준비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결국은 몇 달도 못가서 파산하거나 매출이 점점 더 떨어져서 도저히 버틸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는 것이다.

◇ 유형2: 매일 창업정보와 창업기사를 읽지 않는 사람

아직도 신문기사 혹은 광고만을 보고 창업행사에 참석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러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평소에 창업관련 기사를 읽거나 창업정보의 검색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시장의 최신동향이나 거시적인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며, 그로 인해 창업아이템 선정단계에서부터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때로는 창업트렌드에 전혀 맞지 않는 아이템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유형3: 무료 창업행사만 쫓아다니는 사람

현재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 창업행사들을 보면 대부분 초보적인 이론수준의 행사들이거나 3-4시간으로 진행되는 형식적인 행사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한 행사에만 참석하는 사람들을 보면 교재를 무료로 제공하지 않으면 구입조차도 꺼린다는 것이다.

사실, 몇 시간의 창업교육으로 창업을 준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인데, 할 수 있다는 것과 안다는 것 보다는 잘 할 수 있어야 하고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가지 분야에서라도 적어도 수 십시간의 전문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 공짜로 하겠다고 하면, 정작 많은 자금이 투입되어야 하는 시점에서는 아무런 결정도 못하고 결국 기회를 놓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 유형4: 창업상담도 공짜로 받겠다는 사람

소위 말하는 창업전문가에게 몇 마디 물어보거나 잠깐 만나서 창업에 대한 조언을 받겠다는 것은 곤란하다는 것.

제대로 컨설팅을 받을 수 없다. 아직도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은 ‘창업전문가가 알고 있는 지식을 잠시 말해주는데 돈까지 지불해야 하느냐?’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전체 창업자금의 5% 정도는 창업컨설팅 비용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유형5: 창업단체(커뮤니티) 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

창업을 준비함에 있어서는 먼저 창업한 사람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벤치마킹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창업단체 혹은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창업관련 모임에 가서 정보도 습득하고, 제휴할 기회도 모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창업은 인맥을 활용한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는데, 성공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만 알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때로는 언론, 공무원, 경쟁자 등뿐만 아니라 긴급할 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인맥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는 것조차도 꺼리는 사람, 명함도 없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인맥의 형성에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인맥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만들어갈 수 있는데, 창업단체(커뮤니티)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인맥을 구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유형6: 자신의 홈페이지를 운영하지 않는 사람

요즈음 휴대폰이나 이메일 주소가 없는 사람이 없듯이, 이제는 사이버 공간에 자신의 사이트를 갖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의 다른 사람의 사이트를 접속하는 데에만 만족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 웹사이트, 카페(cafe), 블로그(blog), 인터넷쇼핑몰 등을 전혀 운영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홍보와 마케팅에 감각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프라인에서의 홍보와 마케팅에 비해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은 비용도 거의 들지 않으면서 장기적인 효과가 있는데, 자신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유형7: 전화 한통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사람

인터넷으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면 되는데, 그저 전화 한통으로 본인이 원하는 것들을 해결하려는 경우에는 너무 편리함만 추구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창업은 그렇게 내가 원하는 때에 내가 원하는 문제들에 대해 쉽게, 빠르게 준비하거나 해결하려는 생각으로는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때로는 짜증이 나더라도 최대한 자신의 노력으로 해결해 보려는 의지와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 유형8: 창업행사에서 엉뚱한 것에 관심을 갖는 사람

창업박람회, 전시회 등에서 개별 아이템에 대해 상담을 하거나 본인이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기 보다는 공짜로 주는 시식회, 무료 상품 혹은 사은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비록 가맹점 계약을 하지 않더라도 다른 회사의 아이템을 분석하고 벤치마킹할 기회로 삼는다면 의외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가업체의 부스에서 나눠주는 전단지를 받기 보다는 간단한 몇 가지의 질문을 함으로써 오히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유형9: 컴퓨터와 인터넷 지식이 부족한 사람

모든 창업분야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은 필요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도구라는 것이다.

아니, 자신이 뛰어들고자 하는 창업분야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무조건 그리고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것이다.

짧은 기간에 준비해서 몇 년하고 그만 둘 창업이 아니라면, 컴퓨터와 인터넷의 활용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하고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유형10: 부정적인 생각이 많은 사람

창업에 대해서 보고 들은 것은 많지만, 제대로 아는 것이 없는 탓에 어떤 아이템을 제안해도 쉽게 받아들이지는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이 정답을 가지고 있어서 오히려 창업전문가를 설득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매사에 부정적이다 보니 아무 것도 시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래서 안 되고, 저것은 저래서 안 된다는 주장만 펼치다 보니,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가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데일리 강동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