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초의 효능 이럴때 요긴하게 쓴다

2008. 1. 16. 22:55편리한 생활정보

반응형
 식초의 효능 1 *

일반적으로 식초는 대개 음식물 자체의 맛을 좋게 할 뿐 아니라 짠맛을 덜어 주고 지방을 중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서양 의학의 시조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호흡기 질환, 피부병, 광견에 물린 상처 등에 초를 사용했다고 한다.

또한 서커스단의 곡예사들이 몸을 유연하게 만들기 위해 늘 식초를 마셨고 클레오파트라도 미용과 건강을 위해 진주를 식초에 녹여 마셨다고 전해진다.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향약구급방이나 동의보감에도 부스럼이나 중풍 등을 치료하는 데 식초를 이용한다는 기록이 있으며, 식초는 온갖 어육과 채소의 독을 없애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 식초는 피를 맑게 하며 피로 회복에 효과가 크고 각종 성인병을 치료하는 데 좋은 원료로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소화흡수율을 높여 변비나 치질을 개선할 뿐 아니라 강력한 살균력으로 항균작용에도 큰 몫을 한다.

* 식초효능 2 *

식초 200% 활용법

1. 옷 단의 접힌 자국을 없앤다.
바지나 치마의 단을 내린 후 아무리 다림질해도 접힌 자국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칫솔에 식초를 묻혀 접힌 자국에 바른 뒤 물을 적신 천을 대고 다리미로 힘껏 다리면 접힌 자국이 깨끗하게 사라진다

2. 세탁조에 생긴 곰팡이를 없앤다.
세탁기를 돌린 후 빨래에 가끔 검은 때가 묻어나올 때가 있다. 세탁조에 세제 찌꺼기가 남아 곰팡이가 생겼기 때문이다. 세탁기에 물을 붓고 식초1컵을 넣어 돌려준 다음, 안에 담긴 물을 반나절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버리면 세탁기 안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3. 냉장고 속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냉장고 안을 청소할 때 식초물을 사용하면 살균, 방부,곰팡이 방지효과를 얻을 수 있다. 행주에 식초 희석액을 묻혀 구석구석 청소해 준다

4. 그릇의 냄새를 없애고 윤기를 낸다.
설거지 마지막 헹굼 때 식초를 물에 풀어 그릇을 잠시 담가두면 그릇의 냄새가 없어지며, 유리그릇 등에 윤기도 난다

5. 아기 기저기를 새하얗게 한다.
아기 기저귀는 아무리 자주 빨아도 오줌에서 나오는 암모니아 성분과 비누 성분이 남아 아기의 피부를 상하게 하기 쉽다. 기저귀를 세탁한 다음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기저귀를 잠깐 담가두면 해로운성분이 중화되거나 없어지고 빛깔도 하얗게 된다 .

6. 케첩, 과일즙등의 얼룩을 없앤다.
옷에 케첩이 묻었을 때 물수건으로 대강 털어낸 후, 식초를 진하게 물에 풀어 몇 분 정도 담근 뒤 물로 헹궈주면 얼룩이 없어진다. 과일즙은 식초를 거즈에 묻혀 두드리 듯 닦는다

7. 생선 비린내를 없앤다.
고등어, 꽁치, 정어리 등을 조릴 때 비린내를 없애는 것이 맛의 비결이다. 이때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주면 생선의 비린내가 말끔히 가신다.

8. 표백제 냄새를 없애준다.
부엌이나 화장실 등 표백제로 청소한 곳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표백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9. 짠맛을 부드럽게 한다.
짜게 먹는 습관이 게속되면 신장에 부담이 가고 혈압이 높아지는 원인이 된다. 소금에 절인 생선이 너무 짤 때도 식초를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짠맛이 가신다.

10. 채소의 색을 좋게 한다.
우엉이나 연근 등은 껍질을 벗기면 금방 갈색으로 변해 음식을 만들었을 때 지저분해 보이기 쉽다. 껍질을 벗긴 즉시 식촛물에 담가두면 색이 뽀얗게 유지된다. 컬리플라워를 데치거나 삶을 때도 식초를 이용하면 흰색이 유지된다.

11. 주전자의 물때를 없앤다.
주전자에 식초물을 가득 넣고 소금을 약간 타 팔팔 끓인 후, 물때를 불려 주전자를 세게 흔든 다음에 식초물을 버리고 물로 헹군다.

12. 아린맛이나 떫은 맛을 없앤다.
토란, 죽순, 우엉, 연근처럼 아린 맛이 나는 채소를 조릴때 식초를 한두 방울 넣으면 맛이 순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