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보는 손금

2007. 12. 20. 17:40편리한 생활정보

1.생명선

    
엄지와 검지의 사이에서 나와 엄지구와 손바닥의 중앙부에 우묵한 부분의 경계에서 아래로 달려 손목에 이르는 굵은 금을 말한다. 생명선은 수명의 장단과 건강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가운데 제일 중요한 선일 것이다. 생명선이 굵고 게다가 깊고 길게 똑똑하게 뻗어나가 도중에 아무런 장애도 없고 흉한 기호도 없는 아름다운 담홍색을 가진 것이 제일 최상의 상이다.
2.두뇌선

    
생명선과 대체로 같은 부분,즉 검지와 엄지의 사이에서 나와 손바닥의 중앙, 혹은 비스듬히 월구 쪽으로 달리고 있는 굵은 금을 말한다. 두뇌선은 지혜, 판단력, 직감력, 천분, 지능의 움직임을 나타내며 그 외에 생활력에도 중요한 영향을 주는 금이다.
3.감정선

    
두뇌성 위에 있는 금으로 새끼손가락의 아래에 옆으로 달리는 굵은 금을 말한다. 감정선은 조금 넓고 다소의 갈라진 금과 흐트러짐이 있는 것을 좋은 상이라 한다. 이러한 금을 가진 사람은 감정이 풍부하고 사회에서나 가정에서나 감정을 잘 표현하고 살아있는 감정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감정선은 길수록 정적이고 짧은 감정선은 단순히 정에 움직이지 않는 성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4.운명선

    
손목 쪽에서부터 장지를 향하여 올라간 금을 말한다.인간의 운기의 성쇠,소장을 나타내는 중요한 금이다. 운명선이 굵고 똑바로 힘있게 손목 위에서 장지의 붙은 곳에 뻗어 있는 것이 좋은 상이다.
5.태양선

   
무명지의 밑에 있는 세로 금을 말한다.< 보통은 감정선의 위에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손목의 중간부터 무명지를 향해 두뇌선, 감정선을 지나 올라간 것을 말한다.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신용, 인기, 매력 그리고 사람의 행운, 불행을 맡아보며 운명선의 결함을 보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태양선은 운명선과 끊을 수 없는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태양선의 좋은 상은 다소 끊어지는데는 있어도 직선으로 명확하게 나타나 바늘과 같이 힘있게 무명지의 방향에 뻗는 상이다. 또 길고 아름다운 태양선을 가진 상은 성격적으로 쾌활하고 감수성과 뛰어난 예술 이해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인기와 명성이 좋은 사람이다.
6.건강선 새끼손가락 아래쪽으로부터 손목으로 조금 비스듬히 달리고 있는 금을 말한다.
7.결혼선
     
새끼손가락의 바로 아래에 옆으로 나간 금을 말한다. 예외는 있으나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금이다. 결혼, 연애, 애정 등의 이성관계의 일체를 나타낸다. 혹, 결혼선이 2개, 3개 되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결혼을 2, 3번 하는 것은 아니다. 즉, 결혼선의 수는 결코 결혼 횟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결혼선은 길고 명확하고 붉은 색을 하고 있는 것이 좋은 상이다.
8.금성대 검지와 장지사이에서 나와 새끼손가락과 무명지 사이를 달리는 반원형의 금을 말한다.
[금의 형상]

FONT face=굴림체 size=2>금은 깊고 똑똑하게 끊어진데 없이 그려져 있으면 좋은 상이지만 그러한 수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가는 모양의 금이 있습니다. 금마다 좋은 의미와 나쁜 의미가 있지만 예외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지선 : 지선이란 본선의 끝이나 혹은 중앙이나 근원이나 어떠한 부분에서 갈라져 나온 가는 금을 지선이라고 한다. 지선에는 2가지가 있어 그 의미가 각각 다르다. 즉 위쪽으로 갈라져 벋은 금(가)과 아랫쪽으로 갈라져 뻗어나간 금(나)의 2종류가 있다.
이는 나뭇가지와도 같이 나누어진 지선은 운명의 변화를 말하고 있는 것으로 위를 향한 지선(가)은 대체로 좋은 의미를 나타내고 본선의 힘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반대로 아래로 향한 지선(나)은 대체로 나쁜 의미를 나타내며 본선의 힘을 약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그것도 극단적으로 수많은 가는 지선이 본선보다 끝 쪽에 나와 있는 것은 본선의 힘을 상당히 약하게 한다고 봐도 틀림없다.
이우선 : 금의 끝 쪽이 보기 좋은 모양으로 두 갈래 혹은 세갈래로 갈라진 금이다. 두 갈래의 경우는 마치 Y자 형으로 된다. 이것은 원칙으로 좋은 의미를 나타낸다. 그러나 어느 금이나 다 그렇다고는 할 수 없다.
방상선 : 금의 말단에 나타나는 모양이다. 즉 금의 끝이 몇 개로 가늘게 나누어져 방과 같은 금을 말한다. 이것은 그 본선이 나타내는 의미를 약하게 하는 나쁜 것이다.
반점 : 금이라기 보다 기호의 일종이다.금 위에 나타나는 것이 많으므로 금부분에 넣어 두었다. 이것은 금의 힘을 약하게 하는 의미로 나쁜 것을 말하고 있다.
섬형 : 기호이지만 역시 금 위에 나타난다. 이것도 나쁜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실패, 질병, 곤란을 의미한다.
쇄상선 : 섬모양의 작은 것이 이어져서 쇄상(사슬과 같이)으로 나타난 것으로 금의 힘을 약하게 하는 뜻을 나타낸다.
파상선 : 금이 마치 파도와 같이 물결치는 파상형의 금을 말한다. 이것도 쇄상선과 같이 힘을 약하게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단선 : 금의 끊어진 것을 말한다. 그러나 끊어진 금에도 2종류가 있어 제각기 나타내는 의미를 달리하고 있다. 금이 분명히 끊어져 금(가)과 금의 사이가 벌어지는 금(나) 2종류가 있다.
(가)의 이중과 같이 보이게 끊어진 금은 그 금의 힘을 약하게 하는 나쁜 의미지만 그것이 결정적으로 흉하다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의 좋은 의미도 나타내는 금이다.
그 반대로 (나)와 같은 끊어진 금은 아주 흉한 것을 의미하여 결정적인 때가 많다. 게다가 끊어진 금의 끝이 한쪽으로 꼬부라진 것은 더욱 나쁜 상이다.
  [손의 문]    

손에는 여러 가지 금이 나타나는 것 이외에 여러 가지의 모양을 한 문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기호, 문이라고 합니다. 문은 금 위에도 나타나고 또 독립하여 언덕 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크기는 여러 가지가 있다.또한 문에도 제각기 여러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문이 선명하면 의미를 강하게 나타내고 흐릿하면 의미를 약하게 나타냅니다.
십자형 : 적고 작은 십자로 나타난 것으로 이것은 대체로 나쁜 일을 의미한다. 그것도 급격할 때가 많다.
섬형 : 금 위에 나타나지만 금에서 떨어져서 나타나는 것도 있다. 변화, 그리고 나쁜 작용을 나타낸다.
격자형 : 가는 금이 많이 모여 종횡으로 #와 같은 모양으로 이것은 사물의 침체를 뜻하는 나쁜 것이다.
반점 : 대단히 작게 나타나 눈에 잘 안 띄는 때가 있으므로 주의해 보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도 나쁜 의미로 해석된다.
원환 : 일부를 빼어놓고는 대체로 나쁜 작용을 나타낸다.
별형 : 보통으로 말하는 별 모양과는 좀 다르다. 이것은 가느다란 2, 3개의 금이 점에 모여 엉켜서 생긴 문을 별이라고 한다. 이것이 나타나는 부분에 따라 좋은 의미와 나쁜 의미의 두가지로 나뉜다.
삼각형 : 가는 금이 모여서 삼각형의 모양을 이룬 것을 말하지만 대체로 나쁜 징조이다. 단, 예외도 있을 수 있다.
사각형 : 본선의 안쪽 혹은 바깥 쪽에 사각형 또는 장방형의 모양을 하고 나타나는 문을 말한다. 이것은 보호를 의미하므로 위험에서 보호 받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손금의 색깔]
손금이나 기호, 문이 좋다고 다 좋은 상이 아닙니다.
금이나 기호, 문에도 색깔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간단하게 색깔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담홍색 심신 모두가 건강을 의미하고 활기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적색 심장질환에 주의하기 바란다. 또 기가 대단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금의 의미와 아울러 판단해야 된다.
청색 빈혈증을 나타내고 대단한 이기적인 면이 있다.
황색 참을성이 없고 소심한 점이 있다.
검으스름한 색 대단히 원기가 없다. 그러므로 색이 나타나는 부분에 따라 상당한 장해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