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이것이 궁금해요

2007. 12. 17. 23:30건강 정보 창고

반응형
난소암이란?

 난소는 난소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하고, 난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 만큼 난소에는 또한 여러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종양의 온상이라고 이야기될 정도입니다. 이 난소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난소암은 왜 생기나요?

 난소암이 가장 빈번하게 생기는 연령층은 50-75세 사이입니다. 피임약을 복용해 온 여성에게는 난소암이 생길 확률이 극히 낮다고 하며, 북미나 유럽의 백인 여성에 비해 아시아 여성과 흑인 여성의 난소암 발생률이 낮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난소암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난소암의 유발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요인들이 밝혀져 있습니다.

1. 가족 중에 난소암 환자가 있는 경우
2. 40세 이후의 연령(특히 60세 이후)
3. 불임이나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4. 비만
5. 유방암, 자궁내막암, 직장암 환자 난소암의 증상은?

암이 작으면 이렇다 할 증세는 없으므로, 증세를 통해 난소암을 조기 발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증세를 깨달았을 때에는 3기까지 진행되어 버린 경우가 많습니다. 증세가 있더라도 하복부에서 뭔가 단단한 것이 만져지거나 하복부가 땡땡해진 느낌이 드는 정도이므로, 그냥 넘어가기 쉽습니다. 암이 커져서 복부 전체가 땡땡해진 듯하여 이상하게 느끼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허리가 굵어진 것을 깨닫고 비만증으로 생각하여 다이어트에만 신경 쓰다가 때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호르몬을 분비하는 특수한 암의 경우에는 생리불순 등의 증세가 초기부터 나타나므로 발견도 빠른 듯합니다. 암이 커지면 방광이나 직장이 압박 받으므로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기도 하고, 배변이 잘 안 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암이 비틀어져 하복부에 심한 통증이 생기고, 쇼크 증세에 빠지는 수도 있습니다. 복수가 되는 것도 진단에 중요한 증세인데, 갑자기 복수가 괸 것에 의해 암이 발견되는 수도 있습니다. 또 복수에 대한 치료를 해도 좀처럼 낫지 않는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조기에 발견된 난소암은 완치율이 85-95%나 됩니다.

난소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수술을 해서 가능한 한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고, 거기에 항암제라든가 면역을 강화하는 면역부활제의 사용을 추가합니다. 난소암에는 항암제가 비교적 유효하므로, 방사선치료가 시행되는 경우는 적습니다. 장을 포함해서 종양을 절제하지 않으면 안 되는 큰 수술이 되는 수도 있습니다.

약 복용에 대하여
 

항생제 : 충분한 양의 물로 식후 또는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설사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위막성 대장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의대로 지사제를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estrogen함유 경구 피임제를 사용하던 환자는 앰피실린, 아목사실린 복용하는 동안은 다른 피임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앰피실린과 에리스로마이신의 병용은 피하도록 합니다.

생활 가이드  

  • 식욕이 떨어졌을 때

    이런 경우에는 한 끼에 정해진 양을 다 먹으려고 애쓰는 것보다, 소량씩 나누어 자주 먹도록 시도해 보십시오. 식전에 산책을 하는 것도 식욕을 증가할 수 있는 한 방법이며, 가끔이라도 식욕이 생기면 영양가 있는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도록 노력해 보십시오.

    정해진 양을 다 먹을 수 없을 때는 적은 양이라도 고 영양가 고 칼로리 음식을 섭취하십시오. 일반적으로 항암 화학요법 중에 환자의 몸무게가 감소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 치료결과를 위해 중요합니다.많은 환자들이 치료를 시작한 후 쇠고기나 돼지고기가 맛이 없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항암제로 인해 혀의 맛을 느끼는 부분이 변해서 육류를 쓴맛으로 느끼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육류를 조리할 때 양념을 좀 더 하거나 과일 주스, 포도주를 많이 사용하면 환자가 느끼는 맛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금속으로 만들어진 숟가락과 젓가락 보다 플라스틱으로 된 것을 사용하면 쓴 맛을 덜 느낀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아랫배에 극심한 통증이 있어 병원에 갔더니 병원에서 진찰 결과 난소에 종양이 있다고 합니다. 난소암의 생존률은 얼마나 되나요? 만약 악성으로 진단 시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 난소암의 생존율과 병기에 대해서 난소암의 병기의 결정은 수술로서 가능합니다. 생존율에 대해서도 난소암의 종류와 병기에 의해 결정됩니다. 난소암의 종류는 굉장히 많아 수술 후 조직검사결과에 의해 난소암의 종류와 병기 그리고 생존율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향후 진단과 치료과정에 대해 담당선생님의 설명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어느 정도 검사 과정이 끝나고 종양에 대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고 추후 결과에 따라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 등 여러 치료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정보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망증을 줄이는 13가지 방법  (0) 2007.12.20
    독감의 예방과 치료  (0) 2007.12.17
    거식증의 예방과 치료  (0) 2007.12.17
    주근깨는 왜 생길까?  (0) 2007.12.17
    직장암 증상과 궁금증  (0) 2007.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