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재료를 이용한 건강 목욕법

2008. 1. 5. 12:21편리한 생활정보

* 천연 재료를 이용한 건강 목욕법*

ㅇ.레몬 목욕
레몬에 함유된 리모넨이란 성분은 몸에 쌓여있는 피로물질을 분해하여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레몬의 상큼한 향을 즐기면서 욕조 목욕을 하면 피로가 풀리고 정신이 맑아진다.

재료: 레몬 1개(또는 레몬 껍질 말린것)
목욕법: 레몬을 얇게 썰어 가제에 싼 뒤 따뜻한 물을 받은 욕조에 넣는다. 레몬을 넣은 욕조물에 20분 정도 몸을 담그면 피로가 풀린다.

ㅇ.인삼 목욕
따뜻한 성질의 약재인 인삼은 몸이 차고 냉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세포를 재생하는 효과가 있다. 인삼 목욕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피로가 풀린다.

재료: 말린 인삼 또는 미삼 30g
목욕법: 말린 인삼을 가제에 싸서 따뜻한 목욕물에 담가 우리거나
미삼을 잘게 썰어 물을 붓고 달여 그 물을 욕조물에 탄다.

ㅇ.허브 목욕
허브 목욕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피로가 가시며 뭉쳤던 근육도 빨리 풀리는 효과가 있다.

재료: 말린 로즈메리, 레몬밥, 라벤더 모두 합해서 1컵 정도(생 허브는 3컵)
목욕법: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은 뒤 말린 허브를 천주머니나 가제에 싸서 욕조에 띄운다. 생허브인 경우 냄비에 허브 3컵과 물 9컵을 붓고 삶아서 우려낸 물을 목욕물에 탄다.목욕물에 온몸을 담그고 15-20분 정도 목욕하고, 행굴 때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고 맑은 물로만 행군다.

ㅇ.솔잎 목욕
솔잎을 우려낸 물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 신경통이 있는 사람에게도 솔잎 목욕이 좋다.

재료: 솔잎(생잎 또는 말린잎)150g
목욕법: 말린 솔잎을 면주머니에 넣고 따뜻한 목욕물에 담가 물이 우러나면 목욕한다. 냄비에 충분한 양의 물과 솔잎을 넣고 끊여 솔잎물을 우려낸 다음 목욕물에 섞어 써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