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일 야채 농약 화학물질 제거하기

2008. 1. 2. 17:37편리한 생활정보

반응형
<농약 및 화학물질 제거>

조금 번거롭더라도 사랑하는 가족의 건강을 위해 깨끗이 손질해서 먹도록 하자. 가급적이면 유기농, 무농약 농산물이나 자연식품을 먹도록 하고, 제철 음식을 먹도록 한다. 농약이나 첨가물이 의심되는 식품은 아래와 같이 손질한다.
과일 과일의 잔류농약은 90% 정도가 껍질과 껍질 바로 밑에 있으며 과육부분까지는 침투하지 않는다. 농약이 많이 묻은 과일이라면 껍질째 먹는 것이 위험하지만 잘 세척을 하면 껍질도 먹을 수 있다. 껍질은 몸에 들어가서 농약 등 불순물을 내 보내는 작용을 한다. 홍차에 넣는 레몬도 껍질을 벗긴 후 넣는 것이 좋다.

① 과일은 소금물에 15~20분 정도 담구었다가 흐르는 물로 씻으면 농약제거가 잘 된다. 야채의 경우 10분 이내로 담그고, 마지막엔 식초물로 헹군다. 소금의 양은 물 4리터에 두큰술 정도면 된다. 식초는 2리터에 두수저 정도 넣으면 된다.

② 양배추․ 배추․ 양상추․ 양파 겉잎에 농약이 제일 많이 남아 있으므로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 요리하기 전에 겉잎을 그냥 버릴 것. 양파는 갈색껍질을 벗겨내기만 하면 된다.

③ 쑥갓․시금치․부추 그릇에 담아 흐르는 물에 3분간 씻는다. 마지막 헹굴 때 5번 정도 흔들어 씻는다. 이렇게 씻으면 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 그리고 끓는 물에 뿌리부터 넣고 중간 에 한 번 잎을 뒤집어준다. 시금치는 1분 30초에서 2분, 다른 것은 1분 정도 데치는 것이 적당. 데친 다음에는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한 후 요리하는 것이 좋다. 단 부추는 제외.

④ 감자․당근․무 씻은 후 껍질을 벗긴다. 이때 껍질을 꼭 두껍게 깎지 않아도 된다. 감자의 싹이나 푸르스름해진 껍질 부분에는 몸에 해로운 물질이 들어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무의 잎에는 농약이 다량 남아 있으므로 조리하기 전에 이것을 제거해야 한다. 먼저 흐르는 물에 잘 씻은 다음 2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서 2분간 데친다. 데친 후 찬물에 헹구고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한다

⑤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손으로 잘 문질러가며 씻는다. 보다 확실하게 농약을 제거하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우선 꼭지 반대쪽 껍질에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넣은 후 포크로 찔러 10초 정도 끓는 물에 담근다. 그런 다음 바로 찬물로 식히고 껍질을 벗기면 된다.

⑥ 우엉․가지 떫은맛을 우려냄으로써 독성을 제거할 수 있다. 흐르는 물에 수세미로 문질러가며 씻은 다음 칼등으로 껍질을 벗겨낸다. 칼로 얇게 깎은 후 촛물에 15분 이상 담가둔다. 촛물은 물 3컵에 식초 1큰 술의 비율로 만든다. 가지도 흐르는 물에 30초간 손으로 문질러서 씻은 다음 요리에 맞게 썰어서 물에 담가둔다. 이렇게 하면 떫은맛을 제거할 수 있다.

⑦ 토란․콩나물 콩나물은 조리하기 전에 끓는 물에 식초를 약간 넣은 다음 30초 정도 데치는 것이 좋다. 수퍼에서는 토란 등 껍질을 벗긴 야채를 잘 씻은 후 포장해 팔기도 한다. 이런 것은 먹기 전에 그릇에 담아 소금을 뿌린다. 그리고 물로 씻어 낸 후 물을 가득 넣은 냄비에 넣고 센불로 끓인다. 다 끓으면 그 물을 버리고 미지근한 물에 헹군다.

⑧ 라면 물을 끓일 때 두 군데에 끓이고 면이 끓으면 건져내어 헹군 다음 다른 냄비에 넣고 스프를 넣어 끓인다.

⑨ 바나나는 농약이 쌓이기 쉬운 꼭지에서 1cm까지는 먹지 않는다
반응형

'편리한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에 좋은 차  (0) 2008.01.02
애견상식 10계명  (0) 2008.01.02
곰팡이는 식초로 제거하세요  (0) 2008.01.02
고혈압에 좋은 약차  (0) 2008.01.02
콩 몸에 좋은 콩과 잘어울리는 음식들  (0) 2008.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