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확대술을 하면 좋은 경우와 종류 그리고 주의사항

2008. 3. 6. 22:45편리한 생활정보

유방확대술은 성형외과의 영역에서 쌍꺼풀이나 코수술에 못지않게 많은 여성분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수술입니다. 보형물을 어디에서 넣는가에 따라 겨드랑이를 통한 수술과 유륜주위를 통한 수술, 유방하주름에 절개를 넣는 수술로 나눌 수가 있고, 백의 위치를 어느 층에 두는 가에 따라 근육아래쪽에 백을 넣는 수술과 유선조직 아래쪽에 백을 넣는 수술이 있습니다. 환자분의 가슴 상태나 전체적인 모양에 따라 위의 수술 중 가장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 혹은 자신이 원하는 방법 중에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에 선택을 하게 됩니다. 수술방법에 따라 수술시간의 차이가 날수가 있으며 기본적인 수술시간은 1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전신마취를 주로 하게 됩니다.

유방확대수술을 하면 좋은 경우
나는 가슴이 매우 작다는 콤플렉스에 항상 시달린다 옷을 입을 때 항상 가슴 부위가 헐렁하여 몸에 맞는옷을 입기가 어렵게 느껴진다. 수영복을 입을 때 자신감이 없고 패드가 있는 것을 즐겨 입게 된다 아이를 줄산한 뒤에 가슴이 줄어들고 가슴의 탄력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된다. 체중이 줄면서 크기가 급격하게 줄어들어 보기에 싫고 피부의 탄력성이 적어진 경우 . 많이 짝짝이 가슴인 경우

유방확대에 쓰이는 보형물(Bag)의 종류
유방확대술에서 주로 사용되는 보형물은 그 모양에 따라 원추형 혹은 물방울 모양 그리고 백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에 따라 생리식염수, 더블루멘(실리콘 백)등이 있습니다. 최근의 관건은 이전에 사용이 금지 되었던 실리콘 백의 사용이 다시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더불루멘이라고 불려지는 백은 바깥쪽은 실리콘젤이 들어있고 그 안쪽에 생리식염수가 들어있는 백입니다. 순수 미용 목적으로 만들어진 백은 아니지만 실리콘 백을 다시 사용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식염수 백(saline bag)
식염수 백은 사람의 체액과 일치하는 0.9%의 식염수가 백을 채우고 있으며 실리콘백과 함께 유방확대 수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형물로 감촉의 문제로 실리콘 백보다 덜 사용 되었습니다. 그러나 실리콘의 안정성에 대한 문제로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염수 백은 누출된다 하여도 인체에 해가 없고 흡수되어도 소변으로 배출된다 장점이 있는 반면에 감촉이 실리콘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밸브리스백(valveless)이 개발되어 식염수가 조금씩 누출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밸브리스백은 절개를 좀더 크게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가슴모양에 따라 이전의 생리식염수백에 비해서 조금 더 자연스러운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블루멘 백(Double Lumen bag)
더블루멘 백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보형물입니다. 백의 외형은 실리콘젤로 내부는 식염수를 주입하도록 두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어 겉에 실리콘을 싸고 있는 주머니를 통해 안에 들어있는 실리콘이 새어나오는 정도가 낮습니다. 더블루멘은 전체가 실리콘젤로 이루어진 실리콘백보다 절개가 작아진다는 장점이 있으며 보형물 삽입 후 식염수를 주입하므로 더 작은 절개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식염수 주입의 폭이 넓어서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 경과를 관찰하며 사이즈조정 가능하고 간혹 마모로 인한 누출이 된다 하여도 내부가 식염수로 이루어져 있어 식염수처럼 안전합니다. 또한 백의 외형이 실리콘젤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실리콘처럼 좋은 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이 다소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실리콘 백(silicone bag)
유방확대수술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형물로 실리콘 주머니에 인체내 지방과 같은 감촉을 주는 실리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때 시간이 지나면서 장기에 영향을 준다는 사례가 발생하여 사용을 금하고 있으나 일부 보고서에서 유방암이나 면역질환과 직접 상관관게가 없다는 보고가 발표되어 일부나라에서 다시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이드로겔백 (hydrogel bag)
식염수 백과 실리콘팩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하이드로겔백입니다. 다당류(포도당)젤로 백이 채워져 있어 실리콘보다는 감촉이 떨어지지만 식염수보다는 감촉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다당류가 인체 미치는 영향등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없어 성형외과학회에서 사용하지 말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구형구축에 대한 주의사항
유방 성형 수술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유방 확대 수술 후 유방이 단단해지는 것입니다. 이 같은 현상은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우리 몸 속에 신체적 구조와 다른 이물질이 들어오면 우리 몸 스스로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이물질을 감싸는 작용으로 반드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흔하게 일어나지는 않으나 체질에 따라서 유방이 단단해질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하며 이 같은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5일째부터 최소 6개월 동안 가슴 마사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마사지는 유두를 중심으로 밀어주듯 해주면 됩니다. 간혹 수술을 받으신 분들 중에는 통증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수술 후 1-2 일 정도에 나타나는 통증은 수술에 따른 자연적인 현상이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수술 후 치료는 약 1 주일간 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실밥 제거 후에는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한편 수술 후 약 2-3 개월간은 의사들이 브래지어 착용을 적극 권하는데, 이는 가슴의 모양을 올바르게 잡아주기 위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