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란 무엇일까?

2008. 3. 6. 22:41편리한 생활정보

보톡스(BOTOX)란 물질은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늄이란 박테리아에서 나오는 신경독소(botulinum toxin A)를 인체에 무해하게 정제해서 나오는 만든 상품명입니다. 이것은 원래 안과, 신경과, 이비인후과등에서 사시, 근육경련등 원하지 않는 근육수축으로 인해 생기는 여러 질병의 치료용으로 쓰이다가 지금은 미용목적으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신경말단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역할을 해 근육으로 인해 생기는 표정주름의 치료, 그리고 과하게 발달한 근육에 주사후 일정 볼륨의 감소를 가져와 사각턱을 호전시키거나 종아리의 근육을 줄여 매끈한 다리모양이 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인체의 항상성으로 인해 일정기간이 지나면 원래의 근육으로 회복하려 합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시술이 필요하게 되고 몇차례의 시술이 계속되면 맞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영구적인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회복된다는 것이 약점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시술이후에 불편함을 가졌거나 원치 않는 부작용이 생긴 경우에는 저절로 회복한다는 것이 큰 장점일 수도 있습니다.

보톡스는 상품명이지만 요즘은 botulinum균의 여러 독소 중 치료목적으로 쓰이는 A형(type A)독소를 총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른 상품으로는 Dysport, BTXA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