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면 카타르시스 웃으면 엔돌핀.......울고 웃는 인생이 즐거운 삶

2008. 3. 6. 11:39세상 사는 이야기

웃으면 복이 오고 웃으면 건강에 좋다는 말은 누구나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또 남보기에도 웃는 모습은 참 보기에도 좋아 보인다.
웃으면 몸속에서 엔돌핀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자극해서 자가 치료하는 능력을 키워 준다고 한다. 웃음요법 치료사들은 한 번 웃을 때의 운동효과는 에어로빅 5분과 맞먹는다고 말한다. 웃음은 병균을 막는 항체인 인터페론 감마의 분비를 증가시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며 세포 조직의 증식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일본 교토(京都) 우니티카 중앙병원 기마타 하지메 박사팀은 미국의학협회저(JAMA)에 발표한 논문에서 알레르기 환자가 찰리 채플린의 희극 영화를 본 뒤 증상이 개선된 사례를 소개했다. 기마타 박사팀은 남녀 알레르기 환자 26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각각 찰리 채플린의 희극영화 <모던타임즈>와 일반 비디오를 보여준 뒤 이들의 상태를 관찰했다. 알레르기를 가진 이들 환자는 조사에 앞서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주사 했으며 90여분간 비디오를 시청한 뒤 피부상태에 대한 검사를 받았다.
조사 결과 채플린 영화를 본 환자들은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 태흔(苔痕)이 줄어든 데 반해, 일반 비디오를 시청한 환자등 에게서는 아무런 변화도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미국의 플라이 교수는, 웃으면 심장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힘이 생기고 십 초 동안 배꼽을 잡고 깔깔 웃으면 삼 분 동안 힘차게 보트의 노를 젖는 것과 같은 운동 효과가 있다고 했다. 로마린다 의과대학의 리 버크 교수는 1996년 심리신경면역학연구 학회에서 웃으면 면역기능이 강화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전세계 의학계로부터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그는 폭소 비디오를 보고 난 뒤 혈액을 뽑아 항체를 조사하는 실험을 통해 병균을 막는 항체인 인터페론 감마호르몬의 양이 200배 늘어났다고 했다. 그는 <웃음은 대체의학이 아니라 참 의학 >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처럼 웃음 인류의 공통된 인식이 깔려있고 의학적으로 연구도 활발하다.
그러면 반대로 울면 몸에 해로운 것일까? 절대 아니다.
눈물의 사전적 의미는 눈의 바깥쪽, 위쪽에 있는 눈물샘[淚腺]에서 나오는 분비액.이며 눈물샘에서 분비되는 눈물은 각막표면을 광학적으로 균일하게 유지하고, 각막과 결막 표면으로부터 세포의 노폐물이나 이물을 물리적으로 세척해내며, 각막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항균작용을 하므로 눈의 광학적 특성과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라고 나와있다.
울면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말을 많이 한다.그것은 감정의 정화를 통해서 몸에 억눌렸던 나쁜 감정이나 기운을 눈물을 통해서 배출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눈물에 관한 속설하나....웃기지만 결코 웃기지 않은 이야기라 생각되는데....
어릴 적'사내자식이 울긴 왜 울어?'이런 말 수없이 듣고 자랐지요.
그런 고정관념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남자들은 여자에 비해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 태어나서 남자는 세번 눈물을 흘려야한다는 속설 때문일까?
태어날 때 부모님 돌아가셨을 때 나라가 망했을때 울어야 한다고 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남자가 여자보다 평균 수명이 짧은 이유 중 하나가,눈물을 흘리지 않아서라고 한다. 눈물을 흘리면 스트레스가 잘 빠져나가금방 화가 풀리지만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면 그 스트레스가 쌓여 심각하면 고혈압이나 또 다른 정신적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한다. 남자들은 눈물을 흘리지 않는 대신 술을 마십니다. 그래서 더 빨리 죽는다는 웃어야 할지 웃어야할지 모르는 속설까지........아무튼 눈물이 스트레스를 풀어준다는 것은 사실이다.카타르시스 즉 눈물을 통해서 마음을 정화시킨다는 것이다.
물론 많이 웃으면 울어야할 이유가 그만큼 줄어들고 울다보면 웃을 일이 또 역시 적어진다.그렇지만 울지 않고도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는 있지만 울면 엔돌핀이 생기지 않는다.물론 너무 웃겨서 눈물이 나는 것은 다르겠지만.....
되도록 웃는 날이 많은 삶.....설령 웃을 일이 없어도그렇지 되도록 웃고 살려는 인생이 행복한 삶이 아닌가 생각된다.
당신은 하루에 몇번 웃으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