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용어 알아두기

2008. 2. 22. 18:30경제와 세금 상식

변액보험
보험계약자가 낸 보험료 가운데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해 그 운용 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투자 성과를 나누어 주는 보험 상품이다.

적립식 펀드
일정기간마다 일정금액을 나눠 장기간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대부분의 펀드는 투자자들이 일정금액을 한꺼번에 투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나, 적립식 펀드는 정기적금처럼 일정 시기마다 일정금액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수익금은 운용실적에 따라 결정된다. 적립식 펀드는 목돈 없이도 투자가 가능하며 한꺼번에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 타 금융상품에 비해 투자위험이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수익이 운용실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만기 때 주가가 떨어지면 수익률이 낮거나 심한 경우 원금 손실도 감수해야 하는 위험이 따른다.

CMA (Cash Management Account)
예탁금을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실적배당 금융상품이다. 실적배당 금융상품이면서도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금융기관이 부도가 나더라도 최고 5,000만 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다. 은행의 보통예금처럼 입출금은 물론 자동납부, 급여이체 등의 서비스 기능이 있고, 주식청약 자격이 주어진다. 단기간을 예치해도 높은 이자율을 적용받아 여유자금을 운영하는 데에 적합하다.



  PART1 재테크 전략 세우기

재테크 목표를 세우자

재테크에 마음은 가지만, 막상 현실은 생각하면 불가능하다고, 지레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큰돈이 있어서만 재테크를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없는 상태에서도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재테크다. 조금씩 아끼면서 종자돈을 만들고, 이 돈을 잘 운영해서 돈을 불리는 것이 바로 재테크의 기본이다. 거창하게 시작하는 것만이 재테크가 아니다.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재테크를 시작할 때는 쓸데없는 환상은 버리고, 목표를 정확하게 잡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구체적인 목표액을 정한다
처음부터 무리한 목표를 잡지 말고 1년 단위의 목표를 세우고 수정해 가는 것이 좋다.

자신의 재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다
저축과 적금 액수, 지출 비용, 카드 할부금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빚이 있다면 하루빨리 빚을 갚은 후 시작해야 한다. 빚이 있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재테크를 하다 보면 마음의 부담이 커져 실수할 확률이 높다.

돈이 새는 곳을 막는다
자세히 살펴보면 돈이 새는 곳이 눈에 보인다. 수입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돈이 새는 곳을 막아야 돈이 늘어나게 마련이다.


재테크의 기본 원칙을 따르자

자신의 상황과 가진 돈에 따라 재테크의 방법은 다양해진다. 그러나 어렵고 다양한 재테크 상품을 어떻게 비교하고 시작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기본원칙을 먼저 살펴보자.

먼저 은행이나 금융권을 이용해 종자돈을 모은다
은행과 금융 상품은 큰 수익을 내기는 어렵지만 안전하게 돈을 운영할 수 있다. 처음부터 위험을 안고 부담스럽게 시작하지 말고 차근차근 시작한 후, 나중에 부동산, 주식, 창업 등에 투자한다.

투자하기 전에 손해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본다
투자를 하기 전 금융기관이 안전한지, 원금을 까먹지 않을 곳인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투자의 기본은 안전한 밑바탕이다.

돈을 얼마나 벌 수 있는지 생각한다
급한 마음으로 투자를 결정하면 나중에 후회를 하게 마련이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안전성과 수익률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투자한다. 또한 정해진 시간에 얼마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지 정확하게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돈을 투자하다가 현금이 필요할 때 얼마나 빨리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본다
무리한 투자로 인해 당장 돈이 필요할 때 어려운 상황이 온다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돈을 현금화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알고, 준비해두어야 한다.




  PART 2 실전, 재테크

처음부터 차근차근- 투자하기

불안정한 경제의 흐름으로는 공격적으로 무리한 투자를 하기보다는 안정적인 투자와 위험을 관리하는 재테크가 필요하다.
금융
안정적인 면을 고려해서 금융권을 이용할 거라면 세금을 매기지 않는 비과세, 세금 우대 상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은행에서 한정 기간 선보이는 특판 상품을 눈여겨보자. 원금은 안전하게, 수익은 정기 예금보다 높게 올릴 수 있는 퓨전 금융 상품과 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 등으로 눈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험
고용 불안, 건강에 대한 관심, 노령화 사회 등의 시대상 때문인지 다양한 보장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이 대거 등장했다. 노후 보장과 관련된 상품에 관심이 몰리고 있고, 재테크 수단으로 비과세 혜택과 투자 수익까지 얻을 수 있는 투자 상품인 변액 보험이나 변액유니버설보험으로 눈을 돌리자.

주식
위험 부담이 덜한 적립식 펀드나 주가 연계 증권과 같은 간접 투자 상품이 안정적인 면에서 눈여겨볼 상품이다.

부동산
어려운 생활 경제와 정부의 부동산 억제책과 몇 년 동안 이어진 주택 공급 과잉도 부동산 시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 그러나 돈을 불리려는 목적이 아닌 내 집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오히려 좋은 기회이다.

창업
창업은 경기를 많이 타기 때문에 기존 창업자들도 문을 닫는 경우도 많고, 업종을 변경하는 경우도 늘고 있어 단순히 마음 편하게 자신의 일을 갖고 싶어 도전한다면 큰 손해가 예상된다. 무점포나 가게 안의 가게와 같은 초소자본 업종으로 시작할 수 있는 업종이 위험부담이 적다.





티끌 모아 태산- 생활 재테크

몰라서 못하는 경우보다 귀찮아서 안 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이런 세심함과 근면함이 바로 부자를 만드는 밑천이다. 돈 새는 구멍을 막아야 돈이 모이는 법이다.

가계부에서 새는 돈을 빈틈없이 막는다
가계부로 지출과 수입을 관리하면 돈이 새는 곳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가계부를 이용하면 씀씀이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카드나 통장을 등록하면 수입과 지출이 기록되고, 계산과 월별보고서가 자동으로 작성되어 편리하다.


l Tip 무료로 가계부를 쓸 수 있는 사이트
국민은행(www.kbstar.com), 우리은행(ecl.wooribank.com),
모네타(mini.moneta.co.kr), 이지데이(www.ezday.co.kr)  



대형 할인점에서 직접 기획,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한다
대형 할인 매장에서 직접 기획하고 판매하는 상품은 일반 브랜드 상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다. 또한 상품도 점점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로 휴지, 우유와 같은 일반 상품은 물론 생활 잡화, 의류 등 구매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전기를 아껴 사용한다
쓰지 않는 전기 코드는 뽑는다. 가정 소비 전력에서 대기 전력이 차지하는 비율은 11%로 이를 줄이면 1년에 한 달은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 전자 제품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1등급으로 구매한다면 5등급에 비해 35~45%의 에너지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백열구를 고효율 램프로 교체하면 수명이 5배 이상 길어지고 전력 소비는 20% 수준으로 떨어져 연간 13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다.

이동통신사 멤버십 카드를 사용한다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화 사용량과 이용하고 있는 요금제에 따라 다른 서비스를 받는데 미용실, 제과점, 음식점, 의류 판매점 등의 서비스 가맹점에서 이용 요금의 10~30%의 적립이나 할인,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 카드 발급지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사이트 혹은 고객 센터로 전화를 해서 신청한다.

쿠폰을 챙겨 할인을 받는다
외식을 하러 동네 음식점에 들릴 때 쿠폰 전문지에서 지역별로 발행하는 쿠폰을 챙겨 보자. 적게는 음료수 한 병 많게는 30%의 돈을 절약할 수 있다. 쿠폰 사이트에서는 지역별로 음식점 외에도 미용, 학원, 이사,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쿠폰을 챙길 수 있다.     <출처:http://rg4u.co.kr>